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청정 사운드 ON! 청정한 무전력 우드 스피커 만들기

나들이의 계절, 봄입니다. 화창한 날씨, 소중한 사람, 즐거운 음악이 어우러진 나들이 풍경은 생각만 해도 미소가 지어지는 듯합니다. 하지만 야외에서 음악을 마음껏 즐기려면 휴대전화 스피커만으로는 풍성한 사운드를 즐기기 어려워 많은 분들이 전력이 필요한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력을 사용하지 않고도 2~2.5배의 음량 증폭 효과를 내는 무전력 스피커가 등장해 많은 분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데요. 본드와 나무망치 정도만 있으면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고, 전기를 사용하지 않아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에도 동참할 수 있는 무전력 우드 스피커 만드는 법을 소개합니다!

 

 

나무로 뚝딱뚝딱, 우드스피커 만들기

재료: 자작나무 원형2구 재단 합판(7p), 자작나무 합판 스피커 발, 사포 22방(2장), 320방(1장), 사포손잡이, 목다보(목심) 4p, 친환경 본드, 나무망치, 클램프, 클램프 판재, 이쑤시개, 천연오일, 천(3p), 칫솔, 가죽, 실, 바늘, 쪽가위, 송곳, 책상 비닐, 위생장갑, 앞치마

 

합판 재료는 시중에 판매하는 키트를 사용하거나, 목공방 등에 원데이클래스나 합판 재단을 의뢰할 수 있어요. 비투지기는 목공방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Tip! 작업 과정에서 먼지가 날리고 오일의 흔적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깔끔한 작업 환경을 유지하기위해 작업 전에 책상 비닐을 깔아주고 앞치마를 착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STEP1. 스피커 몸체 만들기

 

스피커 몸체가 될 합판 내부와 스피커 발의 거친 부분과 나무 거스러미를 2번 사포로 부드럽게 문질러 매끄럽게 다듬어줍니다. 겉에 남은 나무가루들은 마른 천을 이용해 부드럽게 닦아 털어내줍니다. 이 때 물티슈를 사용하면 나무가 다시 거칠어질 수 있으니 꼭 마른 천을 사용해주세요.

 

스피커 몸체 합판을 순서대로 조립해줍니다. 구멍이 없는 합판을 맨 뒤에, 휴대전화를 꽂을 수 있도록 재단한 합판을 그 위에 얹고, 스피커 구멍이 작은 것부터 쌓아주세요. 각 합판의 면은 친환경 본드를 바른 뒤 목다보(목심)을 끼워 조립해주세요.

조립이 끝나면 결합을 공고히 하기 위해 스피커 몸체의 양 끝에 클램프 판재를 덧댄 뒤 클램프를 끼워 단단히 조여줍니다. 클램프를 살짝 풀어 나무 틈으로 새어 나온 본드는 이쑤시개와 물티슈로 조심스레 닦아주고, 다시 클램프를 조여서 본드가 굳을 때까지 10분간 기다려주세요.

 

스피커 몸체가 거의 완성되었습니다!

스피커 합판이 서로 잘 고정되었으면, 3번 사포로 몸체의 앞/뒷면과 모서리를 부드럽게 다듬어주세요. 이 때 사포손잡이를 활용하면 조금 더 쉬운 사포질이 가능합니다.

 

사포질을 끝냈다면 가루를 잘 털어준 뒤 오일스테인 작업에 들어가면 됩니다. 장갑을 착용한 뒤 천과 칫솔을 이용해 스피커 몸체와 스피커 발에 오일을 발라줍니다. 스피커의 넓은 앞·뒷면은 천으로, 스피커 구멍 안쪽은 칫솔을 이용하면 조금 더 쉽게 오일을 바를 수 있어요. 비투지기는 스피커 옆면에 가죽을 두를 거라서 옆면에는 오일을 바르지 않았는데요, 가죽 장식을 덧대지 않을 땐 옆면에도 꼼꼼하게 오일을 발라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오일을 다 바른 뒤에는 마른 천으로 오일이 발린 면을 닦아줍니다. 남은 오일을 꼼꼼히 닦지 않으면 시간이 지난 뒤 오일이 굳어 끈적하게 남을 수 있으니 오일이 묻어나오지 않을 때까지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STEP2. 나만의 장식과 각인으로 개성 더하기

 

스피커 몸체는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스피커를 자신의 취향대로 꾸며주는 단계만 남았는데요.

 

비투지기는 테라를 닮은 초록색 가죽을 덧대기로 했습니다. 스피커 둘레에 맞게 재단한 가죽을 몸체에 둘러주고, 가죽에 미리 뚫어준 바늘 구멍을 따라 순서대로 한 땀씩 실을 끼워주세요. 바느질이 끝나면 이쑤시개에 본드를 살짝 발라 더욱 단단하게 고정시켜줍니다.

여기에 취향에 따라 레이저, 인두 등으로 원하는 문양이나 문구를 각인해 스피커를 한 층 더 예쁘게 꾸며줄 수 있는데요. 비투지기는 테라 로고를 스피커의 뒷면에 새겨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몸체에 스피커 발을 끼워주면 나만의 청정 우드스피커 완성!

 

 

청정 사운드로 감성을 채워 줄 우드스피커 완성!

 

완성된 스피커에 휴대전화를 끼우고 음악을 틀어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소리가 크게 나와서 깜짝 놀랐는데요. 무게도 가벼워서 캠핑장이나 한강공원 등에 나들이갈 때 가방에 쏙 넣어 챙기기 좋은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모두들 전력 낭비를 줄인 무전력 청정 우드 스피커와 함께 청정한 하루를 만들어 보세요😉

 

 

경고: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 기억력 손상이나 치매를 유발합니다. 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생 위험을 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