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지금이 제철! 가을을 만난 대하 음식 새우 콩나물 찜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가을은 ‘수확의 계절’이라고 할 만큼 풍부한 먹거리로 영양을 섭취하기에 좋은 계절입니다. 가을 제철을 맞이한 여러 음식 중에서도 새우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가을 제철을 맞은 새우를 활용한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탱글하고 고소한 새우와 아삭아삭한 콩나물이 만나 조화를 이루는 새우 콩나물 찜 레시피를 만나볼까요?

 

제철 대하를 활용해 만드는 새우 콩나물 찜 레시피

<재료>

대하 새우 10개, 미더덕 100g, 깐 새우 5마리, 양파 1개(120g),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대파 1대, 찜용 콩나물 500g, 미나리 100g

<양념 재료>

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 마늘 수북하게 1큰술, 양조간장 1큰술, 조선간장 ½큰술, 굴소스 1큰술, 진로 2큰술, 생강즙 1작은술, 설탕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물 전분(전분가루 1큰술 + 물 2큰술), 들깻가루 약간, 참기름 약간

 1. 물 전분과 들깻가루를 제외한 양념장 재료를 잘 섞어서 준비합니다. 양념장에 진로 조금을 넣어주면 비린내 제거에 도움이 된답니다.

2. 대하는 2~3번째 마디에 꼬챙이를 끼워 넣어 내장을 빼주고 새우 수염은 가위로 잘라 손질해줍니다.

 3.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떼어내 손질한 뒤 세척해줍니다.

4. 냄비에 콩나물 부피 반의 물을 붓고 다시마 1조각과 소금 1/2 작은술을 넣어주세요. 아삭한 콩나물의 식감을 위해 뚜껑을 덮고 물이 끓으면 불을 바로 꺼주세요. 콩나물을 삶은 물은 아직 버리지 말아주세요!

 5. 미나리는 식초를 몇 방울 떨어트린 물에 세척하고 5~6cm 길이로 잘라줍니다.

 6. 양파는 굵게 썰고 대파는 5~6cm로 썰어줍니다.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준비해주세요.

 7. 식용유 2큰술을 두른 팬에 대파의 흰 부분을 보통 불에서 1~2분 정도 볶아 파 기름을 내준 뒤, 양파를 넣고 볶아주세요.

8. 양파가 어느 정도 익으면 새우와 미더덕을 넣고 달달 볶다가 새우가 붉게 변하면 양념장과 대파 푸른 잎, 홍고추를 넣어 센 불에서 볶아줍니다. 이때 콩나물을 삶은 국물도 반 컵 추가해서 볶아주세요.

 9. 해산물이 다 익으면 불을 약한 불로 조절하고 콩나물과 미나리, 준비한 전분 물을 넣어 걸쭉해지도록 볶아주세요.

10. 마지막으로 불을 끄고 참기름과 들깻가루, 통깨를 뿌려주면 맛있는 새우 콩나물 찜 완성입니다!

 

담백하고 시원한 맛의 새우 콩나물 찜

제철을 만나 더욱 맛있는 새우 콩나물 찜이 완성되었습니다! 매콤한 양념의 새우와 아삭한 콩나물을 함께 씹을 때마다 기분 좋은 고소함이 느껴지는데요. 새우 콩나물 찜은 초깔끔한 진로 한 잔과 함께 홈술 안주로 즐기기에도 딱이랍니다. 매콤한 양념장에 밥을 볶아 먹어도 좋은 새우 콩나물 찜! 얼큰하고 칼칼한 음식이 땡기는 날엔 오늘 소개해드린 새우 콩나물 찜과 초깔끔한 진로를 함께 드셔보는 건 어떨까요?

 

경고 :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 기억력 손상이나 치매를 유발합니다. 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생 위험을 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