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안전하게 떠나는 겨울 산행 #1 - 초보자 겨울 산행 Tip!



새 해를 맞이하여 새로운 일년을 준비하며 굳은 의지를 다질 때에는 등산만한 것이 없습니다. 자연을 느끼며 걷고 또 걸으며 많은 생각들을 하고, 아름다운 경관을 바라보다 보면 몸은 물론 마음까지 건강해 지는 느낌이죠. 하지만, 겨울 산행은 추위와 산에 쌓인 눈 때문에 위험하다 하여 초보자들은 쉽게 접하기 어려운 면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겨울 산행에 높은 벽이 쌓여있는 것만도 아닙니다. 기본적인 준비만 잘 하면 어렵지 않게 접해 볼 수 있는 겨울 산행! 비투지기와 함께 초보자들의 겨울 산행 Tip도 알아보고 설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덕유산 종주를 떠나 보실까요?


초보자 겨울 산행 체크 리스트!


준비만 잘 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은 겨울 산행! 겨울 산행을 떠나기 전 필요한 준비물부터 하나하나 살펴 보겠습니다.


① 머리부터 발끝까지 핫핫핫! 겨울 산행 방한용품


산 위는 평지에 비해 바람이 많이 부는 만큼 실제 온도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더라도 체감 온도에서는 큰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더군다나 산을 오르다 보면 더워지고, 잠시 쉬면 땀이 식으면서 빠르게 추워지기 때문에 방한대책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등산 복장은 얇은 옷을 3~4겹 입고 겉에 방수 기능이 있는 바람막이를 입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옷의 소재는 고어텍스 등 등산용 소재의 옷이라면 더욱 좋겠지만, 등산을 많이 다니지 않는다면 굳이 등산복을 살 필요 없이 운동복 소재의 옷을 입어주어도 괜찮습니다. 단, 땀에 잘 젖는 면종류의 소재는 피하고, 땀이 잘 배출되는 운동복 소재의 옷을 여러겹 입어줍니다. 배낭 안에는 다운재킷을 준비합니다. 산행 중 중간중간 휴식때면 땀이 마르면서 급격히 추워지기 때문에 휴식을 취할 때에 다운재킷을 입어 체온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바지는 등산복, 혹은 운동복 안에 타이즈를 한 겹 겹쳐입어 보온성을 강화합니다. 양말 또한 두겹을 겹쳐 신으면 동상 예방은 물론, 경사진 길을 오르락 내리락 하는 산길에서 발이 아파지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그 외에도 방한모, 장갑 등을 준비해 주세요. 방한모는 귀를 모두 덮을 수 있는 것이 좋으며, 장갑은 얇은 장갑 위에 방수소재의 장갑을 끼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② 겨울 산의 안전벨트! 아이젠, 스패치, 스틱


겨울 산행은 눈 위를 걸어다녀야 하는 만큼 아이젠과 스패치는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아이젠은 눈이 쌓인 곳이나 얼음이 있는 구간에서 미끄러지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스패치는 눈이 등산화 속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동시에 찬 공기가 바지 안쪽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먼저 스패치를 착용하고 그 위에 아이젠을 착용하면 눈길에서도 문제 없죠!


스틱은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힘을 분산해 주어 미끄럼을 방지해 줍니다. 오랜 시간 들고 다녀야 하는 만큼 가볍고 튼튼한 재질이 좋습니다.


③ 배를 든든히 채워 줄 간식


등산에는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는 만큼 에너지 보충도 철저히 해주어야 합니다. 충분한 물은 기본! 초코바, 초콜릿, 영양갱, 소시지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쉬는 중간중간 간편하게 간식으로 먹을 수 있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비상시에는 비상식량으로써의 역할도 합니다. 먹고 남은 쓰레기는 주머니에 고이 넣어두었다가 하산 후 쓰레기통에 버려주는 것은 아름다운 자연을 위한 기본이겠죠?^^


④ 지피지기 백전백승! 일기예보 점검 및 체력에 맞는 코스 정하기!


등산시에는 평지에 비해 기상변화에 더욱 민감합니다. 기온의 변화나 눈, 비 등은 등산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죠.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운영중인 ‘국립공원 산행정보’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실시간 기상정보는 물론, 등산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비상시 GPS 위치정보를 이용한 조난사고 접수 기능도 있어 조난시 신속한 구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코스를 정할 때에도 자신의 체력에 맞게 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바위로 이루어진 악산은 험한 지형이 많은 만큼 초보자 분들에게는 흙으로 이루어진 육산으로 향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모든 장비가 다 갖춰져 있다고 해도 자만은 금물! 산을 잘 아는 전문가와 함께라면 더욱 안전한 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를 마쳤다면 본격적으로 겨울 산의 아름다운 풍경으로 빠져 볼 때이죠. ‘안전하게 떠나는 겨울 산행 #2 – 한국 속 작은 히말라야 덕유산 종주기’ 포스팅을 통해 겨울 산의 아름다운 매력을 전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