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참이슬과 떠나는 세계여행 12탄! 베트남 분짜 레시피

꽃과 새싹이 자라는 따뜻한 4월입니다. 맑고 산뜻해지는 날씨에 국내외로 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봄 여러분들의 여행지는 어디인가요? 4월 참이슬이 소개하는 이국적인 레시피! 베트남 대표 피시소스로 만들어진 느억맘 소스에 싱싱한 야채, 양념 돼지고기를 적셔 먹는 새콤달콤한 조합의 베트남 음식 분짜를 소개할까 합니다. 참이슬과 함께하는 세계여행 12! 여행도 음식도 우리에게 친숙한 베트남으로 떠나봅니다.

 

자연과 현대가 어우러진 ‘베트남’

베트남은 인도차이나반도에 남북으로 길게 뻗은 나라로 고대 사원과 현대적인 건물, 숲으로 뒤덮인 자연과 현대가 조화로운 나라입니다. 또한 지역마다 음식문화가 발달되어 있는데요. 주식으로는 쌀을 먹는데 쌀을 가공한 쌀국수 면이나 종이같이 얇게 만든 라이스페이퍼 등 쌀가루를 활용하여 다양한 음식을 즐기는 나라입니다. 우리에게도 친숙한 쌀로 만든 베트남의 음식 분짜(Bún Ch)와 약간은 독특하지만 새콤달콤한 느억맘 소(nước mm)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분짜]

*양념 고기

돼지 앞다리살 300g, 진간장 2T, 굴 소스 2T, 설탕 2T, 맛술 2T, 다진 마늘 ½T, 다진 생강 ½T, 참기름 2T, 후추

 

*채소/쌀국수

치커리 30g, 비타민 30g, 포기 생채 30g, 양파 ¼개, 파프리카(빨강/노랑) ¼개, 쌀국수 1인분, 땅콩 분태

 

[느억맘 소스]

당근 ⅓개, 양파 ⅓개,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따뜻한 물 200ml, 피시소스 120ml, 다진 마늘 3T, 레몬즙 3T, 설탕 3T

 

1. 양념 고기는 돼지 앞다리살 300g, 진간장 2T, 굴 소스 2T, 설탕 2T, 맛술 2T, 다진 마늘 ½T, 다진 생강 ½T, 참기름 2T, 후추가루를 준비해주세요.

 

2. 앞다리살 300g에 양념 재료를 넣고 주물러준 뒤에 30분 정도 재워주세요.

 

3. 분짜와 함께 곁들여 먹을 양파와 빨강/노랑 파프리카는 채 썰어주세요.

 

4. 나머지 주재료인 채소들은 한 입 크기 사이즈로 다듬어 준비해 주세요.

 

5. 느억맘 소스 재료 당근 ⅓개, 양파 ⅓개, 청양고추 2, 홍고추 1, 따뜻한 물 200ml, 피시소스 120ml, 다진 마늘 3T, 레몬즙 3T, 설탕 3T을 준비해 주세요.

 

6.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송송 썰어 준비해 주세요.

 

7. 당근과 양파는 얇게 채 썰어주세요.

 

8. 따뜻한 물에 피시소스, 다진 마늘, 레몬즙, 설탕을 넣어 섞어주세요.

 

9. 손질해 둔 채소를 넣어 느억맘 소스를 완성 시켜주세요.

* 소스는 하루 정도 숙성하면 더 맛있습니다.

 

10. 재워둔 돼지고기를 팬에 볶아주세요.

* 토치를 사용해 불 맛을 추가하면 더 맛있습니다.

 

11. 쌀국수 면은 끓는 물에 2분 정도 삶아주세요.

 

12. 접시에 쌀국수 면과 돼지고기, 채소를 올리고 땅콩 분태를 뿌려 마무리해주세요.

 

건강하게 즐기는 베트남 요리 ‘분짜’

분짜가 완성되었습니다. 분짜는 싱싱한 채소들과 고기, 쌀국수 면을 피시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느억맘 소스에 찍어 먹는 음식입니다. 채소 중심의 식단으로 현지에선 쌀국수와 월남쌈에 더불어 건강식으로 각광받는 음식인데요. 은 쌀국수 면, ‘는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 완자를 뜻하는 베트남의 요리입니다.

 

오늘도 내일도 깨끗한 한국 대표 소주 참이슬과 베트남 건강식 분짜의 만남! 우리에겐 다소 생소하지만 새콤달콤한 느억맘 소스에 쌀국수와 고기를 찍어 먹는 분짜는 봄 날씨처럼 산뜻한 맛으로 우리의 미각을 행복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좋을 거 같습니다. 오늘은 분짜와 함께 산뜻하게 하루를 마무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경고: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 기억력 손상이나 치매를 유발합니다. 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생 위험을 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