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라탄으로 엮는 아날로그 감성, 라탄 공예 원데이 클래스

봄기운이 물씬 풍기는 요즘입니다. 이런 날에는 볕 좋은 창가에 자리 잡고 앉아 있기만 해도 제대로 힐링되는데요. 오늘은 조금 특별한 취미로 그 시간을 채워보는 것이 어떨까요? 바로 라탄 공예를 하면서요! 최근에는 한 프로그램에서 여배우가 라탄 공예를 하면서 라탄에 대한 관심이 더더욱 커졌는데요. 우리도 봄기운 가득 받으며 여배우처럼 라탄을 엮어보러 가볼까요?


라탄으로 엮는 아날로그 감성, 손수집

이곳은 한남동의 한적한 골목에 있는 손수집입니다. 밖에서부터 라탄 특유의 빈티지한 감성이 듬뿍 느껴지네요.


따뜻하고 아늑한 느낌의 손수집 내부입니다. 공방에 은은하게 배여 있는 나무 냄새에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공방에 가득 찬 예쁜 라탄 소품들. 언젠가 비투지기도 이렇게 멋진 라탄 소품을 만들 수 있겠죠? 오늘 라탄 공예를 열심히 배워가야겠습니다 :)


손수집에서 만드는 라탄 코스터

라탄 코스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라탄과 분무기, 원예 가위, 나무 송곳, 줄자가 필요합니다.


1. 라탄을 우물 정자 모양으로 배열한 뒤 사릿대로 감아서 고정합니다. 그 후 날대를 두 줄씩 나눠서 지름이 9cm가 될 때까지 위, 아래로 교차하며 엮어주세요,


2. 송곳으로 틈을 벌려준 뒤, 덧날대를 하나씩 꽂아 날대를 3개로 만들어주세요.


TIP. 라탄은 동남아 지역에서 재배되는 등나무를 가공한 소재인데요. 등나무는 물에 잘 휘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라탄을 더 쉽게 구부려 엮을 수 있도록 틈틈이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세요.


3.  3줄로 만든 덧날대를 위, 아래로 교차하며 엮어가며 꽃잎 모양으로 마무리해 줍니다.


4.  모양을 예쁘게 매만져준 후 뒤집어서 남은 날대를 정리해 줍니다.


라탄 코스터 완성입니다! 어떤가요? 어려워 보였지만 실제로 만들어보니 생각보다 간단하고 더 예쁘지 않나요? 라탄 소품은 아주 기본적인 기법만 알아도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음에는 혼자서 바닥의 넓이가 넓은 채반이나 트레이도 스스로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다들 라탄의 매력에 빠져들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직접 만들어 더 특별한 라탄 코스터! 이 코스터는 바로 청정 라거 테라 코스터가 되었는데요. 내가 만든 코스터에 테라를 놓고 마시니 그 맛이 더 청량하게 느껴집니다. 이처럼 라탄 공예는 예쁘면서도 실용적이어서 바로 곁에 두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데요. 이번 주말, 여러분도 라탄을 엮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직접 만든 라탄 코스터와 테라 한 잔으로 청정하고 기분 좋은 봄날을 만끽해보세요!


손수집

주소: 서울 용산구 우사단로10길 131 1층

운영 시간 : 13시 ~ 21시 (휴일 및 운영 시간 별도 문의)

전화 번호 : 010-8860-0735

문의 : 인스타그램 @sonsuj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