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참이슬 한 잔에 김치 안주, 맛과 정이 있는 김장 나눔체험

 

 

댁에 김장들 하셨나요?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지지 않는 필수 반찬이자, 소주와 가장 잘 어울리는 최고의 안주 김치! 소주 한 잔에 잘 익은 김치 한 점이면 캬~ 요즘처럼 쌀쌀한 겨울에 더욱 생각나는 조합이 아닐까 한데요.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수미마을에는 김장을 하고 반은 집으로, 반은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하는 나눔형 김장 체험 프로그램이 있다고 해서 비투지기가 다녀왔습니다. 식구도 많지 않은데 김장하기도 번거롭고 매번 사다 먹기도 부담이라면, 어려운 이웃도 돕고 겨우내 먹을 김치도 해결할 수 있는 양평 수미마을 김장 나눔 체험여행을 떠나보세요.

 

달고 아삭한 수미마을의 배추

 

 

비투지기가 다녀온 수미마을은 아직 가을의 기운이 완연한데요.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봉상리 531번지가 수미마을이 자리한 곳입니다. 부지런한 농부들의 한 해 수확이 끝난 들판은 시원한 가을 하늘만큼이나 드넓게 펼쳐져 있습니다. 요즘 배추값이 너무 저렴해져서 농민들의 마음도 편치 않은데 수미마을에서는 김장 체험 행사로 1년에 2만5천여 포기의 배추를 모두 소진한다고 해요.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단체로 김장 체험을 오기도 하고 해마다 일반 가정이나 부녀회, 기업 등에서 이곳에 와서 김장을 하는 등 김장 단골 손님들이 많다고 하네요.

 

 

수미마을 부녀회에서는 매일 배추밭에서 재배한 싱싱한 배추를 깨끗이 씻어 커다란 통 안에 넣고 천일염으로 절여 놓는데요. 이렇게 절인 배추는 김장체험에 사용될 뿐 아니라 택배주문으로도 나가고 있어요. 수미마을의 배추는 무척 달고 맛있어 김장배추로 인기가 좋다고 하네요. 속이 노랗고 꽉 찬 배추들 맛있어 보이죠? 올해도 벌써 160여 명이 김장에 참여하고 갔다는 수미마을의 인기김장의 비결은 바로 이 배추가 아닐지^^

 

△ 햇빛이 따뜻하게 들어오는 비닐하우스 안에서 김장을 하게 되는데요.

주말에는 체험객들이 많아 이곳이 꽉 차게 되지요.

 

 

△수미마을의 인기만점 트렉터마차예요. 이 마차를 타고 수미마을 이곳 저곳을 이동하기도 하는데요.

김장 외에도 군밤굽기, 떡메치기, 연날리기 등 다양한 농촌체험을 함께 해볼 수 있답니다.

 

 

 

본격적인 김장 체험

 

 

고무장갑과 앞치마를 두르고 본격적으로 김장에 나섰습니다. 액젓, 고춧가루, 생강, 마늘, 굵은 소금, 새우젓, 찹쌀풀, 갓, 쪽파 등 김장을 위한 양념들이 모두 준비되어 있네요. 부녀회 아주머니들께서 김장에 알맞게 다 다듬어 놓은 재료들로 체험하는 김장, 절대로 어렵지 않아요~

 

 

먼저 김치속을 만들기 위해 무채를 썰어봅니다. 무채를 썰 때는 손을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목장갑이나 고무장갑 등을 꼭 착용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다음으로 김치 속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양념을 얼마나 넣어야 할까 걱정할 필요 없이 김장의 베테랑 고수님들이 눈대중으로 척척 넣어 주셨어요.

 

 

양념을 골고루 잘 섞은 후 노란 배추 속을 한 장 뜯어 김치속과 한 번 먹어 보았답니다. 생각보다 짠맛이 강했지만, 보쌈용 속은 배, 마늘, 깨, 참기름 등을 따로 더 넣어서 먹는 반면에 김장김치는 1년 내 두고 먹을 거라 김장용 김치속을 약간 짜게 한다는 사실! 비투지기는 처음 알았어요^^

 

 

이제 김장 체험의 하이라이트, 배추속 넣기에 들어갑니다. 배추속을 넣을 때는 배추 제일 겉장부터 김치속을 바르듯이 스치며 양념을 묻히면 돼요. 무채와 양념들이 몇 가닥씩만 남겨지도록 흘리면서 넣어주는 센스! 내가 먹을 김치일 뿐만 아니라 이웃에게 나눠줄 김치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서 정성껏 만들게 되네요.

 

 

김치속을 다 넣은 배추는 이렇게 배추 겉장으로 돌려 싸서 김장독에 차곡차곡 넣어주기만 하면 끝! 배추 겉장으로 둘러싸는 이유는 양념이 배추 안에 깊이 배어들어 더 맛있는 김치로 숙성된다고 합니다.

 


김장 후 보쌈과 참이슬로 화끈한 뒤풀이

 

 

김장이 끝나고 난 후 방금 버무린 김치와 수육으로 보쌈을 먹어봅니다. 손에 익지 않아 조금 어렵게 느껴졌던 김장 체험이 극적인 즐거움으로 전환되는 순간인데요. 참이슬 한잔에 막 담근 김장김치의 맛! 바로 이 때문에 김장하는 날을 기다리게 될 것만 같습니다^^

 

수미마을에서 진행되는 김장 나눔 체험은 1인 19,000원에 2㎏의 김장을 할 수 있어요. 그 중 1㎏은 수미마을에 기증하여 홀로 사시는 어르신이나 형편이 어려운 가정에 전달하게 됩니다. 여러 기업이나 기관에서도 수미마을의 김장 나눔 체험에 많이 참가하고 있다고 하니, 연말을 앞두고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 하는 분들께서도 동참해보시면 어떨까요.

 

<경기도 양평 수미마을 김장나눔체험> 

▶ 1인 체험비: 19,000원(직접 만든 김장김치 1㎏, 점심식사 제공)
▶ 준비물: 고무장갑, 앞치마, 김치통, 여벌옷
▶ 수미마을 김장나눔여행 예약하러 가기(http://soomyland.com/reserve/sub01.php)
▶ 주소: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봉상리 531번지
▶ 문의: 수미마을 사무실(031-775-5205)

 

 

 

경기도 민물고기 생태학습관

 

 

김장 나눔 체험을 끝낸 후 그냥 돌아오기가 아쉬운 분들께 인근의 볼거리를 추천 드릴까 합니다. 수미마을에서 차로 10분 거리에 있는 경기도 민물고기생태학습관인데요. 학습관이라고 하면 초등학생들 견학 코스 정도로 여겨지겠지만, 이곳은 웬만한 대형 수족관에 견주어도 손색없을 만큼 다양한 어종의 민물고기를 만나볼 수 있는 흥미진진한 아쿠아리움입니다. 심지어 입장료가 무료이니 더욱 매력적이죠^^

 

 

2003년 7월에 개관한 경기도 민물고기생태학습관은 경기도 민물고기연구소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어름치, 쉬리 등 희귀한 민물고기뿐 20년 된 대형 메기에서부터 철갑상어, 쏘가리 등 70여 종의 다양한 민물고기들이 전시되어 있어요.

 

<경기도민물고기생태학습관>
▶ 이용시간: 오전 10시~오후5시
▶ 휴관일: 매주 월요일
▶ 관람료: 무료
▶ 주소: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광탄리 235-1
▶ 전화번호: 031-8008-6523

 

수미마을에서 맛있고 정겨운 김장 나눔 체험도 하고 볼거리 가득한 민물고기생태학습관도 둘러보는, 알차고 보람 있는 주말 계획을 세워보는 건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