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참이슬과 함께 즐기는 뜨끈한 국물요리, 동태찌개


 

추운 날 더 맛있는 뜨끈한 국물요리, 동태찌개

 

가을이 지나간 줄도 모르게 벌써 찬 바람에 겨울이 느껴집니다. 부쩍 차가워진 공기에 뜨끈한 국물 생각이 절로 나는 요즘인데요. 요즘같이 추운 날, 얼큰한 동태찌개 보글보글 끓여서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즐기는 건 어떠세요? 뜨끈한 국물요리로 집안 분위기까지 따끈해질 거에요^^

만드는 법

 

1. 먼저 무와 멸치를 넣고 육수를 진하게 내주세요. 무 1/3개를 크게 조각내서 멸치와 함께 넣고 팔팔 끓으면 약불로 한참을 우려내 주세요.
 
2. 동태는 깨끗이 씻은 뒤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내장을 제거 해주세요. 내장을 제거하지 않으면 나중에 국물에서 쓴맛이 난답니다. 
 
 3. 야채들을 손질 해주세요.
 
콩나물은 깨끗이 씻은 뒤 채반에 받쳐 물기를 제거 해 주세요.

무는 나막썰고 양파는 채썰어주세요.
 
당근은 약간 넓게 채 썰어주시고 대파는 어슷썰어 주세요.
 
청고추 홍고추도 어슷썰어 주세요.

4.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고추가루 2큰술, 맛술 2큰술, 국간장 2큰술, 다진마늘 1큰술을 넣어 골고루 섞어주세요. 
 
5. 냄비에 가지런히 내용물들 담아주세요.
 
그런 뒤 동태를 넣고 육수를 부은 뒤 양념을 올려서 끓여주세요.
 
6. 국물이 끓으면 거품을 걷어내 주세요.
 
거품을 걷어낸 뒤 소금으로 부족한 간을 맞춰주고 약불로 한참을 끓여 맛이 우러나게 해주세요.

7. 다 끓으면 쑥갓을 넣어 드시면 된답니다.
 
국물 맛이 진하게 우러난 동태찌개~ 실한 동태 살과 함께 국물 먹는 맛이 정말 좋더라구요.

참이슬 한잔을 부르는 얼큰하고뜨끈한 맛!

 

이럴 때 빠질 수 없는 게 바로 소주한잔.. 남편이 저녁에 퇴근하고 들어와 집에서 맛있는 음식과 함께하는 술 한잔이 제일 행복한 시간이라고 칭찬을 듬뿍 해주네요. 쌀쌀한 겨울날, 뜨끈하고 얼큰한 동태찌개 한 냄비로 마음만큼은 따뜻하고 풍성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