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춘곤증을 잠재우는 음식과 식사법은?

우리 몸은 봄이 되면 신진대사가 무척 활발해집니다. 비타민, 단백질 등 각종 영양소가 필요하지만 제대로 영양섭취를 못하면 ‘춘곤증’이 올 수 있어요. 비투지기가 이전 포스팅에서 ‘춘곤증을 이기는 법’에 대해 알려 드렸는데요. 오늘은 춘곤증에 어떤 음식이 좋을 지 알려 드릴게요.

봄에는 칼로리가 높은 음식보다는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이 많이 든 음식을 먹는 게 좋답니다. 특히, 봄내음이 가득한 봄나물을 많이 드세요. 밥을 드실 땐 비타민 B1이 가득 들어 있는 콩, 보리, 팥 등 잡곡을 섞어 먹는 것도 피곤을 이기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영양 가득 봄나물과 함께

달래와 소고기 찹쌀구이 (만드는 법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봄나물은 천연 미네랄과 비타민이 가득 들어 있어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지게 합니다. 또 소화를 도와 졸음을 덜 느끼게 해준다고 해요.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는 냉이나 두릅, 달래, 씀바귀, 민들레 등 나물과 함께 잡곡밥을 드셔보세요. 영양가도 높고 춘곤증도 싹~사라집니다.
봄나물 영양국수 (만드는 법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봄나물은 끓는 물에 데쳐 햇볕에 말리거나 냉동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하니 여러 봄나물을 사셔서 봄 내내 맛있게 즐기시면 어때요? ^^

아침은 꼭!

영양 섭취를 잘 하기 위해 아침 식사를 꼭 챙겨드세요. 아침에는 두부, 생선 등으로 간단한 한정식을, 저녁에는 영양밥이나 잡곡밥과 함께 기름기 없고 담백한 국과 봄나물이 춘곤증을 이기는데 좋은 식단이라고 합니다. 과일도 챙겨 드시고요. 

조금만 드세요

식사량을 줄이는 것도 춘곤증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과식을 하면 혈액이 갑자기 위장으로 몰리게 되는 반면, 뇌로 가는 혈액이 줄어 들어 졸음이 심해질 수 있어요. 평소보다 1/3 정도로 먹는 양을 줄이는 대신 과일이나 야채 등을 자주 먹고 녹차나 둥굴레차 등의 차를 자주 마셔 보세요. 춘곤증도 이기고 더욱 아름다워질걸요~

신 음식을 즐겨요

매콤달콤 미나리 소라무침(만드는 법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레몬, 오렌지, 키위, 매실, 홍초, 흑초 등 신음식을 먹으면 춘곤증을 없앨 수 있다고 해요. 단, 빈 속에 먹으면 속이 쓰릴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신 맛을 내는 유기산은 우리를 피곤하게 만드는 젖산을 분해하고 간의 해독을 돕는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