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1년을 기다린 겨울 제철 음식! 구룡포 과메기 맛집, 인동상회 포항집

추운 겨울에 한 가지 낙이 있다면 바로 겨울에만 맛볼 수 있는 맛있는 제철 음식이 아닐까요? 오늘은 그중 과메기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과메기는 청어나 꽁치를 그늘에 얼렸다 녹였다 반복해 만든 겨울철 별미인데요. 사계절 내내 과메기를 맛볼 수 있지만, 요즘 가면 특히 더 맛있는 과메기를 먹을 수 있다는 구룡포 과메기 맛집! 인동상회 포항집을 지금 바로 소개해드립니다.


과메기의 진짜 맛을 느끼고 싶다면? 20년 내공의 인동상회 포항집

이곳은 신논현역 근처에 위치한 인동상회 포항집입니다. 이 골목에서만 20년 된 포항집은 구룡포에서 직송되는 맛있는 과메기를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과메기의 진짜 맛을 즐기시는 분들 사이에서 이미 유명한 과메기 맛집이랍니다.


내부는 1층과 2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마당이었던 1층은 잔디를 깔고 지붕을 덮어 아늑한 공간으로 꾸며 놓았고, 2층으로 올라가면 홀이 넓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외부에서 느껴지는 것보다 내부에 자리와 공간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어 단체 모임에도 제격입니다.


포항 구룡포에서 직접 공수한 비린내없이 쫄깃한 인동상회 포항집 과메기

포항집의 대표 메뉴, 구룡포 과메기입니다. 역시 과메기는 가위로 자른 것보다 결대로 찢어 먹는 것이 제맛이지요! 이곳 과메기의 특징은 과메기를 손수 결대로 찢어 제공한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과메기가 다른 곳보다 훨씬 더 부드러운 느낌입니다. 


포항집 과메기는 비린내가 전혀 없고 육질이 쫄깃~ 한데요. 포항 구룡포에서 50년 가까이 과메기집을 운영하신 친언니분이 직송한 과메기만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신선하고 맛있는 과메기를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을 포항집 사장님이 직접! 설명해 주셨는데요. 그 방법을 지금부터 소개해드립니다!


첫 번째는 바로 과메기의 참맛을 즐기는 방법! 야채 없이 초장에 찍어 먹는 것입니다. 과메기는 초장 맛이 중요해서, 사장님이 직접 비법 초고추장을 담그신다고 하는데요. 일반 회 초장과는 맛이 확연하게 틀립니다. 여러분도 바로 이 포항집 초고주장으로 과메기를 더 맛있게 즐겨보세요!


다음으로는 과메기의 정석! 김과 쪽파, 그리고 미역을 함께 싸 먹는 방법인데요. 포항집에는 미역이 두 가지 종류가 제공됩니다. 바로 곰피와 물미역인데요. 그중 물미역은 겨울철에만 제공되는 특별한 미역이라고 하는데요. 미역의 바다 내음, 마늘의 알싸함, 쪽파의 매콤함에 과메기의 쫄깃함까지 제대로 즐겨보세요!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방법은 바로, 내 맘대로 한 쌈! 포항집에서 제공되는 푸짐하고 싱싱한 쌈 채소를 취향대로 골라 먹어보세요! 배추에 김, 야채, 고추, 마늘, 쌈장, 쪽파, 미역까지 푸짐하게 한 쌈을 싸서 한 입에 먹어보세요. 배추의 달달함과 고소함, 미역의 짭조름함이 어울려 그야말로 조화로운 맛! 어떤 채소를 싸서 먹는지에 따라 맛도 미묘하게 달라지니 먹는 재미는 덤입니다.


 하지만 빠진 것이 있습니다. 바로 참이슬이죠! 과메기와 참이슬은 잘 어울리는 궁합으로도 유명합니다. 맛도 맛이지만 과메기는 건강에도 무척 좋은데요. 칼슘과 비타민D 등 풍부하게 들어있을 뿐 아니라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도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 해소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늘 저녁에는 과메기와 함께 참이슬을 부담 없이, 깨끗하게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과메기의 맛을 모르고 보내기에는 겨울이 너무 아쉬울 것 같습니다. 과메기를 한 번도 안 먹어보신 분들은 인동상회 포항집의 과메기로 입문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먹을수록 쫄깃하고 고소한 과메기에 참이슬 한 잔으로 과메기의 풍미를 더 진하게 느껴보세요!


인동상회 포항집

주소 :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738-2

전화 : 02-515-3692

영업 시간 : 매일 17:00 – 02:30

대표 메뉴 : 과메기 20,000(1인), 과메기 무침 40,000원, 해물파전 3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