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명동 데이트 추천! 명동 재미로, 재미랑 데이트 코스



한 번 집어 들면 밤이 새는 줄도 모르게 만드는 마성의 흡입력을 가진 만화, 혹시 여러분도 좋아하시나요? 이전의 만화방 시대에서 현재는 스마트폰이나 패드를 이용한 웹툰의 시대로 진화하였지만, 여전히 끊임없는 사랑을 받고 있는 만화는 이제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누구나 즐기는 장르가 되었습니다~! 지난 연말에 서울 한복판에 만화를 주제로 한 특화거리가 생겼는데요! 바로 그 곳은 남산에 위치한 재미로(路)와 재미랑이랍니다~! 어릴 적 기억 저편을 차지한 추억의 만화부터 최근의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최신 웹툰까지 다양한 만화들을 거리 곳곳과 문화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만화와 함께 추억이 방울방울 맺히는 그 곳! 재미로와 재미랑에서 톡톡 튀는 이색 데이트 함께 즐겨보실래요~? 

재미로 곳곳에 펼쳐진 인기만화 퍼레이드 START!


동심으로 돌아간듯한 이번 데이트의 출발점은 ‘상상공원(Imagination Park)’입니다. 재미로는 상상마당을 기점으로 해서 퍼시픽호텔 왼쪽 길을 따라 남산 아래 있는 서울애니메이션센터까지 약 450m의 언덕길에 조성되어 있는데요~ 명동역 3번 출구 에스컬레이터를 따라 오르면 마주하게 되는 상상공원은 재미로에 조성된 다섯 개의 만화문화정류장 중 첫 번째 정류장입니다. 이곳에는 드라마로도 방영된 적 있는 박소희 작가의 ‘궁’이 장식되어 있네요. 머리 위 그늘 막에 화려한 ‘궁’의 주인공들이 맞이해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 만화문화정류장인 만화 ‘삼거리(Comics Juntion)’를 지나면 퍼시픽 호텔 왼편으로 일방통행이 시작되는데, 그 입구 오른쪽 벽면에는 옛날 극장의 그림간판처럼 ‘만화 vs 만화’ 코너가 꾸며져 있습니다. 1980년대 초반 한국 만화의 양대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허영만과 이현세의 ‘식객’, ‘공포의 외인구단’. 그리고 골목의 왼편으로는 ‘한국 파워 웹툰’ 코너가 자리잡고 있는데요. 강도하 대한 캣츠비, 강풀 ‘그대를 사랑합니다’, 김규삼 ‘입시명문사립 정글고등학교’, 양영순 ‘덴마’, 윤태호 ‘미생’, HUN ‘은밀하게 위대하게’ 등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에 연재했었던 인기 웹툰까지 약 15m정도 이어진답니다~! 



웹툰이 끝날 무렵 오른쪽 남산동 공영주차장 건물을 만난다면 그곳이 재미로 세 번째 만화문화정류장인 ‘사연우체국’입니다! 누구나 사연을 응모할 수 있는 사연우체국에 참신한 사연을 보내보세요~! 선정된 사연은 4컷짜리 만화로 제작되어 남산동 공영주차장 건물 전면에 일정 기간 전시된다고 하네요! 굉장히 재밌는 경험이 될 것 같네요~



사연우체국 맞은편 위쪽 삼거리에는 ‘도로도로 골목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재미로 안쪽 주택가에 자리잡은 게스트하우스, 원룸, 식당 등의 건물 벽면에 만화 캐릭터를 걸고, 건물마다 사랑, 용기, 희망, 위로 등의 키워드를 붙여놓았는데요~ “빌딩 이름대신 도로도로 골목길의 ‘용기’ 원룸을 지나 ‘위로’ 대나무 집을 끼고 돌면 ‘희망’이 보여요.”라고 위치를 설명한다면 이색적이고 재미있을 것 같네요!



그리 길지 않은 ‘도로도로 골목길’을 둘러보고 다시 재미로로 돌아와 길에 오르면 바로 오른쪽에 반가운 얼굴이 기다리고 있어요. 바로 바로 ‘달려라 하니’. 이곳이 네 번째 만화문화정류장인 ‘재미운동장’입니다~! 이진주 작가의 ‘달려라 하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이 생생한 입체 조형물로 표현되었는데요. 하니가 라이벌 나애리를 제치고 결승점을 통과하는 장면 기억하시나요? 바로 그 장면! 홍두깨 선생님 부부의 열띤 응원이 여기까지 전해지는 것 같지 않나요~?

만화 속 세상으로의 초대, 재미랑


하니의 입체조형물을 지나면 재미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재미랑을 만나게 됩니다. 총 4개층으로 구성된 재미랑은 만화 관련 전시와 무료 만화 열람 시설 등을 갖추고 있는데요~ 인기 만화 작가들의 토크쇼와 사인회, 음악 공연과 만화가 어우러진 이색 콘서트 등도 진행된다고 하네요.



재미랑 1층에는 상설 전시 ‘재미랑 재발견’ 코너는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지하 1층에는 디지털 인터렉티브 체험과 라이브 드로잉 퍼포먼스 등으로 만화를 새롭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만화 속 인물들과 직접 만나게 된 느낌이랄까~?


  

재미랑 2층은 전시 갤러리로 사용되고 있는데 요즘은 개관 기념 기획전인 ‘만화네 집들이’가 전시 중! 홍승우, 김송, 윤태호, 김금숙, 홍연식, 앙꼬, 주호민, 하일권, 윤필 등 요즘 핫한 작가 9명의 작품들을 각 부스별 집들이 형식으로 꾸며져 마치 관람객이 주인공네 집에 초대된 듯한 느낌으로 관람하게 된답니다~ 또한 작품이 탄생되기까지 창작과정을 엿볼 수 있는 작가의 콘티 원고와 실제 스케치, 캐릭터 디자인 등도 전시하고 있어 만화가 지망생들도 이곳에 많이 온다고 하네요~!



만화가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일반 관람객에게는 개방되지 않는 3층을 지나 옥상으로 오르면 국내 만화 1천여 권이 비치된 만화다락방과 ‘옥상정원’이 있습니다! 누구나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죠. 여유로운 주말 이곳을 찾아 마루바닥에 다리 쭉 펴고 앉아 미생 전권을 쌓아 놓고 읽어 보는 경험, 생각만해도 힐링힐링~! 날씨가 좋다면 문 밖 옥상 정원에 나가 남산타워를 배경으로 봄볕을 맞으며 만화에 빠져들어보는 것도 좋겠죠~? 


▶ 재미랑 

운영시간: 09시~18시

휴관: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

문의: 02-779-6107

한국 만화 이끈 스타 작가들의 대표 캐릭터와 만날 수 있는 곳! 만화언덕


재미랑을 나와 길에서 만난 ‘자두’에게 “안녕!” 하고 인사를 나눠 봅니다. 길을 따라 걸으며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만화 속 주인공과 명대사들을 읽으며 그 때의 재미와 감동이 떠올라 반가운 마음에 나도 모르게 폴짝폴짝~ “맞다 맞다~”를 연발했네요~! 

  


언덕길을 오르다 보면 갑자기 급커브길을 만나게 되는데요~ 남산순환도로 아래 이 옹벽길은 마지막 만화문화정류장인 ‘만화언덕’입니다! 김용환의 ‘코주부 삼국지’, 김종래의 ‘엄마 찾아 삼만리’부터 김진의 ‘바람의 나라’), 강풀의 ‘순정만화’, 윤태호의 ‘이끼’, 주호민의 ‘신과 함께’ 등 젊은 작가들까지 등 한국 만화 100년을 수놓은 대표 작가 40명의 대표작 캐릭터들이 별처럼 총총히 자리하고 있어요. 만화계의 명예의 전당 같네요!



만화언덕을 올라 길 건너 편에는 ‘서울애니메이션센터’가 있습니다. 재미로와 재미랑이 살짝 어른들을 위한 컨셉이었다면 이곳은 아이들이 홀딱 반할만한 공간들이 많이 있는 곳이죠~! 뽀로로와 라바를 비롯해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만화로 가득 차 있답니다~ 또한 도서 정보실에서는 각종 만화와 애니메이션 관련 자료들을 볼 수 있고 체험전시실과 애니메이션 전용 극장, 캐릭터 원형 제작실 등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어린 유아부터 폭넓은 연령대가 즐길 수 있습니다!


▶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운영시간: 화~토 09시~18시

휴관: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

문의: 02-3445-8341

출출한 배는 수제버거와 맥스 생맥주로! 충전완료!


도심 한복판에서 빠져 들어간 흥미진진한 만화 세상으로의 여행을 마치고 서울애니메이션센터 건너편 수제버거전문점인 ‘미들스’ 에서 시원한 맥스 생맥주 한 잔으로 상큼한 마무리를 했어요~! 거리를 걸으며 이어지는 만화 속 스토리들이 무궁무진한 이야기의 소재가 되어 더욱 재미있었던 재미랑, 재미로 데이트 어떠셨나요? 여러분도 시원한 맥스 캔맥주 하나씩 들고 명동 데이트! 한 번 즐겨보시길 추천합니다~!  





▶ 미들스

주소: 서울시 중구 남산동2가 명지빌딩 1층

문의: 02-318-1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