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봄 여행지 추천! 먹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한 전주 한옥마을 여행


유네스코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한 판소리의 고장, 한국적인 전통문화를 담고 있는 맛있는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 서울에서 3시간! 당일 여행도 가능한 봄날의 전주로 여행을 떠나 봅니다.


봄기운이 물씬 풍기는 전주 한옥마을을 타박타박 걷다

 

전주에 왔다면 가장 먼저 들려야 할 곳! 바로 한옥마을 입니다. 전주시 풍남동과 교동에 위치한 한옥마을은, 한국의 전통 건물인 800여채의 한옥이 밀집되어있는 곳으로, 도심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한국의 옛 전통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유명 체인 제과점 가게까지도 한옥으로 꾸며진 전주 한옥마을은 초입부터 꼭 영화 속 세트장에 온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큰 길을 따라 골목골목 이어진 한옥마을의 고즈넉한 그 길을, 연인과 타박타박 걸으며 여유롭게 구석구석 둘러본다면 함께 걷는 것 만으로도 색다른 낭만을 느낄 수 있는 최고의 데이트 코스가 되어줄 것 입니다.

 

△ 외국인들이 묵고있던, 한옥게스트하우스와 봄 꽃이 피는 한옥마을 

 

전주 한옥마을은 상점, 게스트하우스, 한옥호텔, 카페, 식당 등 한옥을 우리의 전통건물 '거주지'로서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형태로 실제 체험하고 느껴 볼 수 있다는 게 또 하나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외에도 전주 한옥마을에는 한옥생활체험관, 공예공단촌, 전통술박물관, 공예품전시관 등 문화시설도 고루 갖추고 있으니 한옥 마을을 둘러보며 문화시설을 함께 즐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옥마을을 열심히 모두 둘러보다 다리가 조금 아파올 쯤! 잠시 들러 쉬어가면 좋은 곳을 소개해 드릴게요.

 

한옥마을의 중심에는 600년이 넘은 은행나무가 있는데, 바로 그 앞 자그마한 연못과 함께 사람들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은행나무정'이 있습니다. 이곳에 들러 시원한 바람맞으며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 또한 기분 좋은 일! 시원한 하이트맥주 한잔과 함께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전주 한옥마을은 낮에도 참 아름다운 곳이지만 해가 지고 조명이 켜지면, 이 곳의 또 다른 매력을 볼 수 있습니다. 은은한 조명에 비친 한옥은, 낮에 보았던 경건함과는 다른 눈부심을 느낄 수 있고 문틈에서 흘러나오는 노란 불빛에 마음을 빼앗기게 되지요. 이 곳의 밤 풍경을 보았던 사람이라면 그 어느 곳보다 화려하면서도 매혹적인 곳임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전주한옥마을] 


* 주소 :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 + 교동일대

* 홈페이지 : http://tour.jeonju.go.kr

* Tel : 063-282-1330(한옥마을 관광안내소) 

 

전주 한옥마을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오목대


하늘로 치솟은 처마가 매력적인 오목대, 전주 한옥마을의 남산타워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올라가는 길은 조금 다리가 아플지 모르지만 오목대에 오르면, 눈앞에 펼쳐지는 한옥마을의 멋진 전경을 즐기고, 한옥의 정취를 제대로 만끽해보세요.

 

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모신곳 곳 경기전


전주 한옥마을 입구에 위치해있는 경기전은 경사스러운 터에 지어진 궁궐이라는 뜻으로 태종 10년에 창건되었습니다.

조선의 여러 실록을 보관했던 전주사고와 태조 이성계의 어진이 모셔진 곳으로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장소 입니다.



그 뿐 아니라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였을 만큼 아름다운 대나무 숲 또한 경기전의 매력! 매일 11시 2시 4시 경기전 정문에서 문화해설자의 안내로 경기전의 설명도 들을 수 있으니 시간대를 맞춰간다면 역사적인 공부도 함께 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장소가 될 것입니다.


[경기전]


* 입장료 : 어른 1,000원 / 청소년 700원 / 어린이 500원

* 관람시간 : 09:00~19:00

* 문화해설 : 매일 11시 14시 16시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전동성당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당 중 하나인 '전동성당'은 로마네스크 건축양식으로 지어져 고풍스럽고 웅장함을 느낄 수 있는 명소입니다.

한옥마을 초입에 위치한 이 곳은 영화 ‘약속’의 주인공 박신양과 전도연이 눈물의 결혼식을 올렸던 장소로 유명합니다. 


* 전동성당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동 200-1 / 063-284-3222


감각적인 시장의 모습, 남부시장 청년몰


옛 시장의 느낌 그대로를 간직한 남부시장에 젊은 청년사업가들이 모여 감각적인 공간을 만들어낸 청년몰!

2012년 5월,전통시장을 살리고 청년 창업의 활성화를 위해 탄생한 청년몰은 젊은이들의 개성을 담은 가게들로 한옥마을 못지 않은 관광명소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 곳입니다.

주말에는 벼룩시장부터 밴드 공연과 춤 공연까지 다양하게 펼쳐진다고 하니  이 곳만의 색다른 젊은 에너지를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남부시장 피순대

 

그리고 전주 남부시장에서 꼭 맛봐야 할 먹거리 피순대!

전주의 피순대는 멥쌀과 다진 돼지고기, 파가 가득 들어간 진득한 맛에 초장과 함께 먹는 순대입니다. 이름 때문에 조금 거부감이 들지라도~ 한번 맛보게 되면 중독되는 진~한 순대의 맛! 진-한 피순대가 들어간 순대국 한 그릇에 참이슬 한잔~ 이 조합도 정말 예술이지요! 


 * 남부시장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동3가 2-242 


전주에서 비빔밥만 먹을것인가! 전주에서 유명한 맛집 베테랑


전주에 오면 비빔밥과 콩나물 국밥만 드셨나요?! 전주에서 진짜 유명한 맛집들은 따로 있다는 사실!

소박한 가격에 넉넉한 양 직접 만든 속이 꽉찬 손만두와 매콤달콤한 쫄면 그리고 들깨가 듬뿍 들어간 구수하고 진한 맛의 칼국수.

 

맛집으로 유명한 곳이라 기나긴 줄이 두렵지만 회전이 빨라 생각보다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되니 전주에서 맛집을 찾는다면 베테랑분식도 한번 고민해 보시길!


 + 베테랑 분식: 전북 전주시 완산구 교동 85-1 / 063-285-9898


한옥마을을 거닐면, 사람들손에 꼭 들려있는 바게트버거 길거리야


전주 한옥마을을 거닐다 보면 사람들의 손에 꼭 하나씩은 들려있는 길다란 봉지! 바로 '길거리야 바게트버거' 쫄깃한 바게트 속에 매콤한 야채와 고기로 꽉찬 속! 한 입 먹을 때마다 감탄사가 절로 나오는 전주 한옥마을만의 먹거리입니다. 하이트맥주와 함께 한다면 그 맛은 더 배가 될 듯합니다.


  * 길거리야 : 전북 전주시 완산구 교동 267-2 / 063-286-5533


한옥마을의 간식거리! 바로 만들어 고소한 꽈배기

  

한옥마을에서 유명한 또 하나의 간식거리는 바로 꽈배기! 별다르지 않게 만들어내는 꽈배기이지만, 바로 만들어 느끼하지 않고, 물리지 않는 고소한 그 맛에 자꾸 손이 가는 간식거리 입니다.

전주 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선물용으로도 그만인 메뉴이죠.

 

진짜 초코파이를 맛보자! PNB풍년제과

  

1951년에 오픈 해서 3대가 이어왔다는 오래된 빵집 풍년제과. 견과류와 크림 딸기쨈이 들어간 달콤한 초코파이는 이곳의 베스트 메뉴!

처음에는 너무 달지 않나 싶은 생각도 들지만 이내 중독이 돼서 자꾸 생각나는 맛! 초코파이 외에도 붓세, 수제 전병 등이 유명한 곳입니다. 추억을 간직한 맛을 느끼고 싶다면 꼭! 들러야 하는 필수 코스로 추천!!


* PNB풍년제과 :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경원동1가 40-5 / 063-285-6666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여행지 전주. 따뜻한 봄날 맛있는 전주여행을 떠나보시는 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