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수능 끝, 다이어트 시작! 아듀 고3, 살빼기 대작전


이름 : 이뱃살(여•19)
키 : 167㎝
몸무게 : 67㎏
체지방률 : 35.3%
이상체중 : 59.3㎏{(키m)×(키m) ×21(여성)}
기초대사량 : 1372㎉
감량목표 : 8.4㎏

수능이 끝나자마자 뱃살이는 제일 먼저 귀를 뚫었고, 그 다음 날 헬스클럽 등록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고등학교 3년 동안 무려 15㎏이나 살이 쪘기 때문이죠. 그 동안 주변 사람들로부터 “이제 살 빼야 되겠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아무렇지도 않은 척했지만 내심 속앓이를 했었습니다. 이제 수능도 끝났겠다. '오늘만을 기다렸다!! 보란 듯이 날씬해져 나도 미니스커트와 스키니진을 입을 테다'라는 다짐을 실천할 시간이 왔습니다.

먼저, 영양분석처방을 해보도록 하죠. 

분석: 뱃살이는 삼겹살, 햄버거, 부침개, 김치볶음 등 기름기 있는 음식을 선호하며, 간식과 야식을 자주하는 편. 하루 평균 섭취 열량은 3300~3400㎉로 기초대사량(1372㎉)과 활동량을 고려했을 때 지나치게 많았습니다.

처방:
   하나, 섭취 열량을 현재의 절반 이하인 1500㎉까지 줄일 것.

   두울, 구체적으로 밥을 2/3 공기로 줄이고, 끼니마다 나물 반찬 1~2가지를 먹을 것.
   세엣, 밥을 많이 먹게 되는 짠 찌개보다 국을 싱겁게 먹을 것. 
   네엣, 야식은 어떤 경우에도 먹지 말 것. 
   다섯, 간식은 저지방 우유와 과일 또는 야채로 할 것. 
   여섯, 매 끼니 식사일지를 쓸 것

특히, 식사일지를 쓰는 목적은 섭취한 음식의 칼로리를 정확하게 계산하려는 것이 아니라 식사량을 스스로 조절하는 힘을 길러주기 위함이기 때문에 빠뜨리지 말고 매 끼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듀 高3, 성공 다이어트 비법


1. 취침 시간은 11시! 충분히 자야 살이 빠진다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면 몸은 지방을 더 잘 저장하는 체질로 바뀌게 된답니다.


2. 눈에 띄는 곳에 자극이 될 만한 물건을 걸어두라
닮고 싶은 연예인 사진, 지방이 두두룩하게 낀 복부 CT 사진, 창피한 체성분 분석표를 자주 쳐다보면서 다이어트 의지를 다질 수 있지요.


3. 곰처럼 먹지말고 여우처럼 먹어라

밥을 먹을 땐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빨리 드는 음식부터, 천천히 드세요.


4. 매 끼니 식사일지를 쓰라
자신이 먹은 음식을 기록하다 보면 스스로 식사량을 조절하는 능력이 길러집니다.


5. 스트레칭과 가벼운 유산소 운동으로 시작하라

고3은 대부분 근력이 약하고 관절도 굳어 있어 처음부터 너무 심한 운동을 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네요. 조심조심!


6. 먹는 재미는 안녕! 취미활동을 하라
스트레스는 폭식의 제1 원인. 영화, 등산, 독서 같은 취미활동으로 폭식 유혹을 이겨냅시다.

7. 뛰지만 말고 근력 운동도 하라
상•하체 근력 운동을 골고루 해야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살이 잘 안 찐다. 유산소•근력 운동 비율은 7:3이 최고^ ^


8. 체중계에 올라서지 마라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려면 매일 체중을 달아봐야 하지만 체중감량을 시작하는 단계에선 체중을 자주 재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9. 소신있는 술자리를 갖어라.
대학 OT부터 시작해서, 이제 술 마실 일이 많을 것입니다. 이 때에 소신있는 모습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기분따라 과식, 폭식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은 뭐니뭐니 해도 과식이죠. 하지만 술 자리를 꼭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소주보다는 맥주를 맥주 중에서도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S맥주를 추천합니다. ^ ^ Stay C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