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휴대전화가 암을 일으킨다?

휴대전화가 ‘뇌종양과 암을 일으키며 수면장애, 피로, 스트레스 등에도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휴대전화와 질병의 연관성에 대한 찬반논란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죠. 휴대전화가 정말 암을 일으킬까요? 진실이 무엇인지 알아보시죠. 팍팍-


휴대전화, 어린이가 더 문제다
어린이는 뇌 조직의 전자파 흡수가 성인에 비해 더 높으며, 평생 동안 전자파 노출이 더 많기 때문에 만일 휴대전화 전자파가 유해하다고 밝혀질 경우, 어린이와 청소년이 성인에 비해 더 취약하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16세 미만의 어린이가 필수적인 경우에만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통화를 가능한 짧게 하는 등 무절제한 휴대전화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발표된 어린이나 청소년의 휴대전화 사용의 유해성은 ‘아이의 얇은 두개골로 인해 두뇌에 전자파가 더 잘 흡수된다’ ‘아이들은 세포 분열을 왕성하게 하기 때문에 유전적 피해를 더 볼 수 있다’ ‘아이들의 면역체계는 성인에 비해 덜 발달됐기 때문에 휴대전화 전자파에 더 취약하다’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휴대전화 사용을 자제하라고 권고하고는 있지만 공식적인 경고를 하기엔 과학적인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하네요. 

휴대전화가 암을 만든다고?
타액 분비선에 종양이 있는 환자 500명과 건강한 사람 1300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사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하루에 많은 시간 휴대 전화을 사용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이하선(Parotid Gland) 종양으로 발전할 위험이 50%나 더 높다고 합니다. 귀밑샘이라고도 불리는 이하선은 입 안에 있는 세개의 침샘 가운데 가장 큰 침샘인데요. 휴대전화 사용 시 접촉하는 턱과 귀 근처에 있는 이하선과 갑상선에 영향을 주어 암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암은 유전, 식생활, 스트레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휴대전화 때문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최근 덴마크암역학연구소는 “덴마크 전체 인구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휴대전화 사용이 뇌에 영향을 미치거나 백혈병, 암 등을 유발하지는 않는다”고 결론 내렸지만 조사 결과가 완전하지 않다는 ‘예외’는 인정했다고 합니다.


휴대전화 많이 사용하는 사람은 우울해!
휴대전화 사용과 정신적 문제와의 상관관계는 한림대의대 사회예방의학교실 김동현 교수팀이 2005년 《한국인역학저널》에 발표한 연구결과에서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연구팀이 고등학생 501명을 휴대전화 사용량에 따라 네 그룹으로 나눠 조사한 결과, 휴대전화를 가장 적게 사용하는 그룹은 우울증 점수가 35점 이하였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룹은 우울증 점수가 51점 이상이었다고 합니다. 휴대전화를 많이 사용하는 아이들은 충동 점수도 61점 이상으로 나타나 적게 사용하는 아이보다 월등하게 높았는데요. 


단편적인 연구이므로 휴대전화가 우울증이나 충동적 행동을 유발한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은 확실하게 입증 되었다고 하네요. 이와 관련해 중앙대 용산병원 정신과 한덕현 교수는 “휴대전화를 많이 사용하는 아이들의 뇌파를 검사해 보면 수면 사이클 패턴이 우울증 환자의 패턴과 비슷하게 나타난다. 반대로 우울이나 충동 성향을 가진 아이들이 휴대전화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더 크다”고 말했습니다.


휴대전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하나. 16세 미만 어린이와 임산부는 가능한 휴대전화 사용을 최소화한다. 
  두울. 한번에 30분 이상 휴대전화 통화를 하지 않는다. 
  세엣. 이어폰을 사용해 전자파 노출을 줄인다. 
  네엣. 세포분열이 활발한 생식기에 전자파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바지 주머니에 휴대전화를 넣지 않는다. 
  다섯. 통화할 때 왼쪽 귀, 오른쪽 귀를 번갈아가며 사용한다.


뷰티  하나!!
휴대폰에 피지와 먼지가 득실득실, 화장품 기름 때가 줄줄 흐를 때, 휴지나 신문지에 맥주를 묻혀 쓱쓱쓱 닦아보세요~  왜냐하면 맥주에 들어있는 알코올 성분은 기름 때를 지우는데 매우 효과적이거든요^ ^ 
왜 맥주가 기름때룰 지울 때 효과적이라는 것은, 우리가 기름진 음식을 안주삼아 먹을 떄 맥주를 함께 마시면서 느끼는 시원함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맥주를 마시며 느끼는 시원함처럼  맥주로 닦는 휴대폰 액정도 시원하고 깔끔하게 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