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맥주하면 떠오르는 치킨을 이젠 담백하게! 닭봉&닭날개조림

올여름은 비만 오다가 끝난 거 같아요. 입추가 지나서 그런지 아침, 저녁 바람도 꽤 선선하고 밤에는 추워서 창문도 꽁꽁 닫고 살짝 두께감도 있는 이불을 찾게 되더라고요. 대전에서 당진으로 이사 온 지 3개월이 넘었는데 아직도 낯설게 느껴지는 곳이랍니다. 그런 당진에서 지난주는 시댁식구들이 모두 모여 집들이를 했는데 오랜만에 모든 가족이 모이니 좋더라구요.

식구가 많다 보니 요리하기가 참 힘들었는데 그래도 잘 먹어주니 빈 접시 볼 때마다 괜한 흐뭇함이~ 그중에서 가장 인기가 좋았던 닭봉&닭날개 조림을 소개할까 합니다. 먹으면서 맛있다는 소리가 절로 나오고 어른, 아이들 할 거 없이 모두가 잘 먹는 음식이랍니다. 기름에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워서 더더욱 담백하게 즐길 수 있었어요.

그럼 한번 만들어 볼까요?

닭봉&닭날개 조림 재료 (3인 기준)

기본재료

닭봉 500g 한 팩
닭날개 500g 한 팩

밑간 양념

허브솔트 약간
마늘 다진 거 2큰술
맛술 1큰술

소스 양념

간장 4큰술
맛술 4큰술
물엿1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땅콩가루 약간

닭날개 조림 만드는 법

1. 닭봉과 닭날개는 꺼내서 물이 깨끗해질 때까지 여러 번에 걸쳐 씻어주세요.

2. 깨끗이 씻은 다음에는 칼집을 넣어주세요. 그래야 간이 골고루 밴답니다.
3. 손질된 닭봉과 닭날개에 허브소트와 맛술, 마늘 다진거 2큰술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 주세요.

이 상태로 냉장고에 넣어서 한 시간 이상 보관해 주세요. 그러면 간이 골고루 배고 닭 특유의 비린내도 제거된답니다.

4. 오븐 팬을 꺼내 닭날개와 닭봉을 가지런히 놓아주세요.

분무기에 기름을 넣고 살짝 뿌려주셔도 좋고 아니면 붓으로 칠해주셔도 좋아요. 그냥 구워도 괜찮습니다. 닭 껍질에서 기름이 나온답니다. 이 상태로 오븐에 190도에서 25분~30분 정도 구워주세요. 한 번 정도 층을 옮기거나 뒤집어주세요. (혹시나 오븐이 없어 걱정이라면 한번 삶은 뒤 물기를 제거하고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앞뒤로 굽듯이 익혀주세요)

5. 그 사이 프라이팬에 분량의 양념 소소를 만들어주세요.

간장 4큰술, 맛술 4큰술, 물엿 1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땅콩 다진 거 1큰술을 넣고 바글바글 끓여주세요. 눌어붙지 않게 저어주면서 끓여주세요.

6. 소스가 끓으면 구워 놓은 닭날개와 닭봉을 넣고 골고루 양념을 묻혀주시면 된답니다.

색이 완전 예술이죠?

울 아들내미가 어찌나 잘 먹는지 요리해주는 엄마로서 어깨가 으쓱하더라고요. 남편은 역시나 냉장고에서 캔맥주를 꺼내옵니다. 저도 한입 먹으니 맥주 생각이 절로 나고요. 시원하게 즐기는 맥주와 함께하는 환상의 닭봉&닭날개 조림~ 그 맛에 반하실 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