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맥주 캔은 왜 알루미늄으로 만들까?

고된 하루, 집에 돌아와 샤워를 마치고 나와 냉장고에서 갓 꺼낸 캔 맥주. 한 캔 마시면 그날의 피로가 싸악~ 풀리는 느낌이 듭니다. 딸깍! 따서 가볍게 들이키는 맛에 캔 맥주만을 고집하는 분도 많으시죠?

맥주 캔은 왜 알루미늄으로 만들까?

미국에 사는 어떤 사람은 캔 맥주 사랑이 어찌나 지나친지, 자신이 나중에 죽을 때를 대비해 ‘맥주 캔’ 모양의 알루미늄관을 특별 주문 제작하기도 했다네요. 허거걱...죽은 이후에도 캔 맥주 속에 살고 싶다니, 맥주 사랑이 어마어마하죠? (더 보기) 그런데 그런 생각 안 해보셨어요? 왜 맥주 캔을 알루미늄으로 만드는지 말예요.

맥주 캔은 왜 알루미늄으로 만들까?

맥주를 알루미늄 캔에 담는 이유는?

우리가 즐겨 마시는 캔 커피나 주스 캔은 철 캔입니다만 맥주 캔은 꼭 알루미늄을 쓰는데요. 하지만 탄산음료를 일반 철캔에 담으면 안에서 부식해 내용물이 변질될 우려가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탄산음료나 맥주 캔은 강제적으로 알루미늄으로 쓰도록 되어 있다고 하네요.

맥주 캔은 왜 알루미늄으로 만들까?

너무도 다양한 알루미늄의 쓰임새

옛날에는 알루미늄이 무척 귀한 금속이었다고 합니다. 황제는 알루미늄 잔, 신하들은 은잔에 술을 채워서 건배를 하기도 했다는데요. 또 귀한 손님을 대접할 때는 알루미늄 쟁반을 사용했다네요. 알루미늄이 은보다 더 귀했다니 재미있죠? 다행히도 알루미늄을 대량으로 만들 수 있게 되어 지금처럼 흔히 쓰게 되었습니다. (더 보기)

맥주 캔은 왜 알루미늄으로 만들까?

알루미늄은 몸에 해롭지 않고 냄새가 없어 위생적인데요. 이 덕분에 음료 캔 외에 식품이나 의약품 포장, 의료기기나 가정용 그릇 등 여러 용도로도 쓰입니다. 또 창틀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단단하여 금속의 연마제, 절삭공구의 부품으로도 이용됩니다. 또한 가시광선의 99% 정도, 적외선의 95% 정도를 반사할 수 있어 유리나 플라스틱 위에 얇은 알루미늄막을 입혀 거울로 쓸 수도 있다고 해요. 

알루미늄 캔 꼭 재활용해요!

이 알루미늄 캔을 재활용하면 다시 캔 용기로 쓰거나 휴대폰 케이스, 창문 틀처럼 가벼운 제품들로 다시 태어납니다. 알루미늄 캔 하나를 재활용하면 40W 형광등을 약 40시간가량 쓸 수 있다는데요. 알루미늄을 재활용하면 이산화탄소 배출은 82%, 질소산화물은 89%, 황산화물은 95%나 줄일 수 있다네요.

맥주 캔은 왜 알루미늄으로 만들까?

지난번 포스팅에서 알루미늄 캔을 모아가면 자전거를 교환받을 수 있는 캠페인을 잠깐 소개해드린 거 기억하세요?  (관련 글 보기) 얼마 전에 신문을 보니 한 고등학생이 틈틈이 모은 알루미늄 캔으로 바꾼 자전거를 소년 소녀 가장에게 선물한 일이 있더군요. (더 보기) 재활용도 하고 불우이웃도 돕는 착한 고등학생의 마음! 정말 멋지지 않나요? ^^ 간편하고 시원하게 맥주를 마실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알루미늄! 소중히 쓰고 재활용도 잘 하자고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