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황사철 건강관리 비법!

이번 봄, 꽃놀이 다녀오셨나요? 비투지기도 지난 주말 벚꽃 구경 다녀왔어요~ 벚꽃이 이제 제법 떨어져 아쉽지만 그래도 봄은 역시 나들이 가기 참 좋은 계절 아니겠어요? 그런데 이런 우리의 즐거움을 방해하는 녀석이 있으니, 바로 황사입니다! 황사와 꽃가루 때문에 감기나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 많으시죠? 앗, 그렇다고 황사 무서워서 밖을 안 나갈 수 있나요~ 오늘은 비투지기가 황사철에 건강 관리법 알려 드릴게요. 황사 때문에 힘들어하지 마세요. ㅋ

마스크 쓰고 환기 잘 하기

황사가 심한 날은 꼭 마스크를 씁시다. 특히 호흡기가 약하거나 먼지에 예민하다면 방진 마스크를 쓰면 더 좋고요! 그 중에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청이 허가한 '의약외품' 표시가 있는 게 아주 미세한 먼지도 잘 걸러 준다고 해요. 단, 같은 마스크를 오래 쓰면 먼지나 세균에 오염될 수 있으니 마스크는 1회용으로 쓰시는 게 좋습니다.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33765235@N02/4307742153/
집에서는 창문을 꼭 닫아 황사 먼지가 들어오지 않게 해주세요. 가습기나 공기청정기를 틀거나 젖은 빨래를 실내에 널어 공기가 쾌적하도록 하고요. 특히 아기 있는 집은 더 신경 써야겠죠? ㅎ 옷은 되도록 깨끗하게 빨고 자주 세탁하기 어려운 옷은 먼지를 잘 털어준 뒤 항균 섬유 탈취제를 뿌려 줍니다.

손은 청결, 세안도 깨끗이

동안 피부를 만드는 맥주 세안~

황사가 심할 땐 야외활동은 줄이고 외출했다가 돌아왔을 땐 손을 꼭 씻습니다. 얼굴에 먼지나 꽃가루가 남아 있으면 피부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쉬우니 봄에는 더욱 꼼꼼히 세안합니다. 특히 여성 분들은 외출 후 집에 오자마자 클렌징 화장품으로 화장을 닦고 이중 세안해야 하는 거 아시죠? 혹시 이미 알레르기가 생겼다면 얼굴에 더 자극주지 않도록 조심하고요.

황사엔 뭘 먹어야 좋을까?

황사가 건강에 해로운 이유는 중금속도 있지만 건조한 공기와 미세 먼지 때문이라 합니다. 작은 먼지가 기침과 호흡곤란, 가래를 유발하고 코와 기관지점막을 건조하게 해서 바이러스의 공격에 약해지게 한다는데요. 코와 입, 기관지에 쌓인 황사 먼지를 없애는데에는 물이 특효약이라 합니다. 하루에 8잔 이상(약 1.0-1.5ℓ)의 물을 마시면 좋다는군요. 외출 전은 물론, 야외에서도 작은 물통을 갖고 다니며 수시로 물을 마십시다.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자주 먹는 것도 좋습니다. 섬유질이 몸속에 들어간 황사를 몸 밖으로 빨리 배출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채소, 잡곡, 과일, 해조류를 잘 챙겨 드세요. 특히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해조류는 몸 속의 중금속을 빼내고 지방 흡수를 차단하여 다이어트에도 좋다는데요. 이외에도 요오드 성분도 풍부해 방사능이 몸에 축적되는 것도 막아준다니 꼭 챙겨 먹도록 해요.

돼지고기가 진짜 황사에 좋을까?

황사가 심한 날이면 삼겹살 생각 나는 분 많으시죠? 기름이 자르르~흐르는 삼겹살을 꿀떡꿀떡 먹으면 정말 몸 속 먼지가 사르르 기름에 휩쓸려 내려갈 것 같잖아요. 돼지고기는 몸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며 중금속 해독 작용도 있어 피로를 씻어줍니다. 또 동맥 내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기도 하는데요. 아미노산, 비타민F, 비타민 B1도 풍부합니다. 아유, 뭐 이리 좋은 점이 많나요? 또 고기 육질이 연하고 소화가 잘되서 텁텁한 목도 부드럽게 해주죠.
삼겹살 기름이 황사 먼지를 씻어준다는 것에는 아직 의견이 분분합니다만, 돼지고기가 신장의 기능을 북돋아 점액의 생산을 촉진하기 때문에 황사를 이기는데 좋다고 하네요. (관련 글 더 보기

그런데 돼지고기가 진짜 황사 먼지를 씻어내든 그렇지 않든 뭐 어때요? 건조하고 먼지 많은 날, 잘 구워진 삼겹살 한 점이면 묵혔던 스트레스, 묵혔던 마음의 먼지가 확 씻어지는 듯하지 않을까요? 황사로 건조한 날은 바삭하게 구워 고소한 삼겹살과 함께 시원한 맥주 한 잔씩 하자고요. 맥주가 삼겹살의 느끼함을 없애고 뒷맛을 개운하게 할거에요. 하얀 거품이 부드럽고 탄산이 톡 쏘는 시원~한 맥주... 상상만으로도 기분 좋네요. 건조한 몸 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촉촉~해지게 될 거에요. ㅋ

이제 황사 이기는 법, 잘 아시겠죠?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 건강관리 잘 하시고 행복한 시간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