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캠핑할 때 이것만은 꼭! 알아두면 좋은 주의사항

모닥불 앞에서 맥주를 마시다가 일어나는 사연을 다룬 현빈과 이연희의 '별헤는 밤'CF. 냄비의 팝콘이 펑~ 터지면서 마치 밤하늘 밤처럼 팝콘이 떠 있는 모습이 무척 유쾌하고 낭만적이었어요. 혹시 이 CF 보신 뒤 캠핑 떠나고 싶어지지 않으시던가요? 야외에서 바비큐도 만들어 먹고 모닥불 앞에서 이야기 나누고.. 상상만 해도 입가에 미소가 그득 지어집니다.
 
하지만 실제로 모닥불 놀이를 하다가 '별헤는 밤'CF처럼 냄비에서 팝콘이 팡~ 터지면 무척 많이 놀랄 거 같아요~ 아무래도 불을 피울 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겠죠? 이외에도 야영장에서는 조심해야 할 점이 무척 많이 있을 텐데요. 오늘은 캠핑할 때 알아야 할 점에 대해 함께 배워봅시다. ㅎㅎ 올여름엔 비투지기도 현빈처럼~ 이연희처럼~ 캠핑가서 모닥불 피우고 놀 거에요. 

볼 때마다 유쾌해지는 팝콘 폭파(?) 장면

음식 준비 요령은 따로 있다~ 

냉장이 필요한 음식은 되도록 현지에서 삽니다. 1박 2일 정도면 괜찮지만 만일 2박 3일 이상 캠핑을 하면 하루 먹을 양만큼만 집 근처에서 사고, 나머지는 캠핑하는 지역에서 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짐도 줄일 수 있으니 더 좋죠!

음식을 가져갈 땐 손질해 가져갈 수 있는 것은 미리 준비하도록 해요. 채소는 껍질을 벗겨 다듬어 두고 고기와 해물도 미리 손질해 팩에 담아가면 편합니다. 심지어 어떤 캠핑의 달인(?)은 쌀도 미리 씻어 말려 둔다는군요. (혹은 씻어나온 쌀을 가져가면 되겠죠?)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기가 불편하니 음식을 남기지 않도록 약간 부족하게 준비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캠핑장에서도 맥주는 차게

시원한 맥주를 위해 아이스박스는 따로~

캠핑 중에도 맥주는 차갑게 즐겨야겠죠? 아이스박스(쿨러)는 이왕이면 두 개 이상 챙겨가세요. 아이스박스에 각각 자주 여닫는 음식과 그렇지 않은 음식을 따로 보관하여 보냉 효과를 높입니다. 냉매제는 하루 이상 얼려 놓는 게 좋다는데요. 냉매제의 냉동 시간에 따라 보냉 시간도 달라지기 때문이죠. 냉매제를 충분히 얼려 놓으면 오랜 시간 냉장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 보호, 해충 조심! 

야외활동이 많을 땐, 충분한 양의 선크림을 발라 주세요. 해변이나 계곡은 직사광선을 직접 받기 때문에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짙은 향기의 화장풍은 벌이나 다른 독곤충을 불러들일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충을 대비해 살출제 준비하세요. 모기, 파리 등을 멀리하기 위해 살충제를 미리 챙겨 둡니다. 굵은 소금을 으깨서 벌레 물린 곳에 문질러 주면 물파스보다 훨씬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네요. 혹시 아프다면 물에 살짝 희석하여 발라줘도 좋다고 합니다.

또 밤에 불을 켜면 나방이 몰려 오기 마련인데요. 이때 더 밝은 불을 좀 떨어진 곳에 켜 두면 해충들이 더 밝은 쪽으로 몰려간다고 합니다. 

모닥불 피울 땐 조심! 또 조심!

캠핑을 하면서 불을 피울 땐 무엇보다 안전사고에 주의합니다. 특히 텐트 안에서 불을 피우는 것은 절대 해서는 안될 텐데요. 어린이가 버너나 난로와 같은 화기 근처에서 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모닥불을 쬐고 난 뒤에는 불을 완전히 끕니다. 재를 모아 두고 확실하게 흙으로 덮어두세요(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꺼진 불도 다시 확인하자고요~).


참, 종종 장작불에 고구마나 감자를 구워 드시는 분들 계시죠? 이때 대부분은 겉은 타고 속은 안 익어서 못 먹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미리 살짝 삶은 감자와 고구마를 호일에 싸서 장작불에 넣으면 맛나게 잘 익은 것을 먹을 수 있답니다. 차가운 맥주와 함께하면 더욱 훌륭한 캠핑 별식이 되겠죠?

이외에도 캠핑을 할 땐 여러가지 챙길 게 많은데요. 더운 여름이어도 밤에는 온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줄 등산 점퍼나 자켓이 필요합니다. 이왕이면 이슬을 가릴 수 있는 방수 기능의 모자 달린 겉옷으로 준비하세요. 또 캠핑할 때 생긴 쓰레기를 잘 담아갈 수 있는 쓰레기봉투를 준비하는 건 당연한 센스겠죠?


요즘은 서울 근교에도 캠핑장이 많습니다. 노을캠핑장, 난지캠핑장, 서울대공원 자연캠프장, 기타 서울근교 야영장 등의 캠핑장에 가시면 보다 편하게 캠핑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서 맑은 공기 마시며 시간 보내며 스트레스도 풀고 기분전환하기에 캠핑보다 더 좋은 게 또 있을까요? 그동안 마음 속으로만 꿈꿔오셨다면 올해는 꼭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오랜만에 모닥불 앞에서 하늘 바라보는 여유 누리세요. 분명 함께하는 사람들과의 사이도 더욱 돈독해질 수 있는 시간이 될 겁니다. 물론 여기에 맥주도 함께 한다면 최고겠죠?

캠핑 TIP

* 서울에 있는 오토캠핑장을 한 눈에 보고 싶다면? >> 바로가기

* 캠핑 관련 커뮤니티
캠핑퍼스트 http://cafe.naver.com/campingfirst
초캠장터 http://cafe.naver.com/chocammall
바비큐사랑 http://cafe.daum.net/newtech21c
캠핑파워 http://cafe.daum.net/campingpow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