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생리 주기를 알면 건강이 보인다?!




“왜 항상 휴가 기간마다 걸리는 거야!” 라고 투덜대기는 하지만, 나의 생리 주기에 대해 별로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을 것입니다. 가끔 거르는 생리가 오히려 기쁘셨다고요? (-_-;; 헉!) 생리 주기의 변화는 사실 별 것 아닌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나,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나타내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나의 생기 주기, 무엇이 정상이고 무엇이 아닌지 쏙쏙 들이 알아봅시다.


생리 시 엄청난 출혈이 나온다?

용량이 매우 큰 생리대를 두 시간마다 교체해야 하거나 3일 정도 호두 크기만 한 핏덩어리가 나오는 경우.

이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및 저하증, 섬유종(자궁 내의 양성 종양)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궁 부위를 촉진하여 섬유종이나 기타 종양을 찾는 ‘골반 검사’를 해보세요. 보다 자세히 살펴보려면 자궁경 검사법(질을 통해 삽입하는 망원경처럼 생긴 기구를 이용하는 방법)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치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저하증의 경우 약물을 통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치료를 받느냐는 출혈로 인해 내가 얼마나 불편한가에 달려 있죠. 섬유종 또한 수술 대신 약물을 복용하면 출혈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생리를 건너뛴다?
3개월 이상 생리가 없는 경우.

이는.. 40대 중반이나 그 이후라면 폐경 주변기나 폐경을, 그렇지 않다면 호르몬의 불균형이나 임신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긴 것일 수도 있으나 대부분 양성입니다. 그러니 먼저 소변 검사를 처방하여 임신 여부를 확인 하고, 이와 더불어 일련의 혈액검사를 통해 에스트로겐 수치를 알아보고 갑상선과 뇌하수체의 기능을 검사해 보시길 권합니다.

치료 폐경 주변기의 여성이라면 약물 복용으로 생리 주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한편,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긴 경우는 담당 의사의 약물 처방이나 외과적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생리 주기가 길다?

평소 생리 주기가 35일 이상인 경우.

이는.. 다낭성 난소 신드롬(PCOS)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난소가 과도한 테스토스테론(남성 호르몬)을 분비하여 난자를 불규칙하게 생성하거나 전혀 생성하지 않아 발생하는데요. 여드름, 얼굴에 난 털이나 머리카락의 과도한 성장 그리고 체중 증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약 PCOS가 의심된다면, 초음파 검사로 난소낭 검사를 받아보세요. 또 갑상선 호르몬,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테스토스테론 등의 호르몬 수치를 알아보기 위한 혈액검사를 해보시길 권합니다.

치료 PCOS는 경구 피임약으로 생리 주기를 정상화하고 다른 증상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중을 줄이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증상이 호전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생리가 잦다?
생리 주기가 20일 이하인 경우, 또는 일주일 이상 생리가 지속되는 경우.

이는.. 갑상선 이상, 섬유종, 또는 무배란성 문제(생리는 하지만 배란은 일어나지 않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으며, PCOS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궁 경부나 자궁 내부의 염증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이 두 가지 염증 모두 임질과 같은 세균성 감염에 의해 촉발 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러니 골반 검사와 혈액검사를 실시하여 내가 배란하고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고 테스토스테론과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점검해 보시길 권합니다.

치료 필요한 경우 갑상선 제제를 복용합니다. 체중을 줄이거나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기 시작하면 PCOS는 호전될 것이고, 대부분의 경우 두 번째 달부터 생리 주기가 규칙적으로 변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