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축제 소식부터 레시피까지! 제철 주꾸미와 만나는 봄

어느덧 완연한 봄기운이 도는 날씨가 되었습니다. 따듯해진 날씨 덕에 기분도 좋아지고 활기찬 분위기가 도는 요즘인데요.

이맘때면 떠오르는 음식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3월의 제철 음식 주꾸미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주꾸미 축제 소식부터 테라와 페어링 할 수 있는 주꾸미 음식까지 비투지기가 알려드릴게요! 

 


봄과 함께 찾아온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
 

이미지출처:서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청명한 하늘과 푸른 바다, 배들이 넘실거리는 이곳은 <동백꽃 주꾸미 축제>가 개최되는 충청남도 서천군입니다. 
<동백꽃 주꾸미 축제>는 서천의 명소 ‘마량진항’ 앞에서 열리는데요, 도심에서는 볼 수 없는 풍경이기에 보기만 해도 속이 뻥- 뚫리는 기분입니다. 

마량진항의 방파제를 따라 걷다 보면 서천군의 정취를 고즈넉이 느낄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서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서천의 두 번째 명소! 마량리 동백나무숲입니다. 서천 마량리의 동백나무는 300년 동안 무리 지어 살고 있는 꽃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천연기념물로 제169호로 지정되었다고 하는데요!
매년 봄이면 아름다운 토종 동백꽃이 피어나,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관광 명소입니다. 

정상을 향해 오르는 길 양옆으로 새빨간 동백꽃들이 피어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보기만 해도 따스함이 몸을 감싸는 느낌이네요!


동백꽃의 꽃말은 ‘그대를 누구보다 사랑한다.’라고 하는데요. 이 꽃말을 미리 알고 산책길을 걷는다면 마음까지 따스해지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거예요.

  

이미지출처:서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그리고 축제의 주인공, 주꾸미입니다! 주꾸미는 주로 서해바다에서 잡히는데 특히 서천의 마량진항 바다에서 알이 꽉 찬 주꾸미가 많이 잡힌다고 합니다. 보기만 해도 정말 싱싱하지 않나요? 😊 

대표 주꾸미 요리는 ‘주꾸미 샤브샤브’가 있는데요. 봄나물과 야채, 싱싱한 주꾸미가 어우러져 시원한 국물 맛과 쫄깃한 식감이 일품인 요리입니다. 잃어버린 입맛과 원기회복에 정말 좋을 것 같네요! 

이미지출처:서천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서천의 <동백꽃 주꾸미 축제>는 2023년 3월 18일~4월 2일까지 진행되니,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서천으로 봄나들이 어떠세요? 



 


제철의 싱그러움이 가득! 매콤 주꾸미 볶음 만들기 


[매콤 쭈꾸미 볶음 재료]
주꾸미 5~6마리 (400g), 대파 1개,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양파 1개, 당근 1개, 미나리 50g, 식용유 1큰술
*양념 재료 :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1큰술, 양조간장 1큰술, 설탕 ½큰술, 마늘 4통, 매실청 ½큰술, 맛술 1큰술, 후춧가루 조금,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

 

 

 1. 미나리는 5cm 정도 길이로 길쭉하게 썰어줍니다. 
*미나리 대신 향긋한 깻잎으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2. 굵직한 대파도 어슷썰기로 썰어주세요.

 

3. 당근은 세로 방향으로 길게 썰어주세요. 

 

 

4. 음식의 색감을 살려주는 홍고추도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5. 준비해둔 양념 재료들을 잘 섞고, 마늘 4통을 잘게 다져서 넣어주세요.
*요리 시 직접 마늘을 다져 넣으면 음식의 풍미를 높여줘요! 

 

6. 다진 마늘을 넣은 후 잘 섞어주고, 실온에 잠시 보관해둡니다. 
*양념은 미리 만들어 놓으면 숙성이 되어 더 맛있어집니다. 

 

7.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손질된 주꾸미를 넣어주세요. 

 

8. 20초 정도 끓는 물에서 주꾸미를 데친 후, 채반에 놓아 물기를 빼주세요.
*주꾸미는 오래 데치면 질겨집니다. 30초~1분이 가장 적당해요! 

 

 9. 이제 본격적으로 볶아볼까요? 예열한 프라이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준비해둔 양파와 당근을 볶아주세요. 
 

10. 양파가 투명한 색을 띤다면, 데쳐 둔 주꾸미를 넣어주세요. 
*주꾸미를 한 입 크기로 잘라 넣으면 먹기에 훨씬 편해요! 
 

 

11. 실온에 보관해둔 숙성된 양념도 넣어주세요.

 

12. 주꾸미에 양념이 잘 벨 수 있도록 볶아줍니다. 

 

13. 마지막으로 대파와 고추를 올려 색감을 살리면, 매콤 주꾸미볶음 완성! 

 

 

보기만 해도 침이 고이는 매콤 주꾸미 볶음

 따듯한 철판 그릇을 준비해 매콤 주꾸미볶음의 열기가 식지 않게 해줍니다. 
여기에 곁들여 먹을 수 있는 향긋한 미나리까지!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돌죠? 

 

 

 오늘 비투지기가 준비한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 소식부터 쫄깃한 주꾸미와 매콤함의 환상적인 조합, 매콤 주꾸미볶음 레시피 어떠셨나요? 
제철 주꾸미와 청정라거 테라와의 만남! 부드럽고 쫄깃한 주꾸미는 부담 없는 안주로, 든든한 밥반찬으로도 손색없을 거예요.  
모든 음식은 제철에 먹으면 더 건강하고 더 맛있다고 하는데요! 제철 주꾸미 요리로 봄기운을 가득 느껴보세요 :)

 

 

경고: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 기억력 손상이나 치매를 유발합니다. 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생 위험을 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