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말도 안되게 귀여운 필리 도마 만들기 원데이 클래스

 

*본 촬영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수칙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배달 음식은 지겨워!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홈쿡, 홈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어요. 요리의 시작을 분위기 있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우드 도마 원데이 클래스를 소개해 드릴게요.

 

포근한 나무 향이 가득한 공방 <나반>

홍대입구역 6번 출구 경의선 책거리를 지나 홍대 앞 미술거리에 공방 <나반>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나무에 반하다라는 의미에서 지은 <나반>은 남녀노소 모두가 나무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원데이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넓고 쾌적할 뿐 아니라 곳곳에 공방에서 제작한 작업물들이 전시되어 있어 눈이 즐거운 공간이에요. 오늘 비투지기는 귀여운 필리 우드 도마를 만들어 볼게요.

 

세상에서 단 하나! 특별한 나만의 필리 우드 도마 만들기

먼저 수종, 나무의 고유한 무늬를 확인한 후 내가 원하는 원목으로 골라줍니다. 비투지기는 짙은 색상의 고급스럽고 단단한 호두나무(월넛)로 선택했어요. 두 가지 색의 심재와 변재가 함께 존재하는 것이 예쁘지 않나요? 우드 도마 원데이 클래스는 크게 수종 고르기, 모양 그리기, 모양 따기, 샌딩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약 2시간 30~ 3시간 정도 소요되는데요. 바로 필리 우드 도마 만들기 시작해볼까요?

선택한 사각형 원목 위에 원하는 도마 모양을 자유롭게 그려주세요. 다 그렸다면 선생님께서 꼼꼼하게 손봐주시니 그림 그리기에 자신 없는 분들도 괜찮아요.

스케치가 완료되면 벽에 걸어 놓을 수 있는 구멍을 만듭니다. 심미성을 위해 필리 눈처럼 타공 작업을 했어요.

본 뜬 디자인대로 원목을 잘라줍니다. 기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선생님과 함께 진행해요.

도마재의 면과 면이 만나는 엣지 부분을 가공합니다. 마이너스, 사선, 둥근 패턴 중 잘 어울리는 패턴으로 마감처리를 진행해요. 비투지기는 필리의 둥글고 부드러운 느낌을 살리기 위해 둥근 패턴으로 작업했어요.

엣지 가공이 마무리되었다면 고운 사포로 엣지 부분을 샌딩해 줍니다. 입자가 거친 사포로 표면을 갈아준 다음 입자가 고운 사포로 문질러주면 표면이 부드럽고 매끄러워진 것을 느낄 수 있어요. 도마 제작에 있어 가장 오랜 시간을 차지하는 샌딩 과정! 팔 힘이 많이 들기 때문에 넓은 면적은 선생님께서 진행해주십니다.

전체 샌딩이 완료되면 나무를 보호하고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천연 제품으로 마감합니다. 먼저 미네랄 오일을 발라주는데요. 미네랄 오일은 박테리아 증식을 방지해준다고 해요. 오일을 바르니 목재의 결이 살아나고 색상이 진해지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내추럴 왁스로 마무리하면 말도 안되게 귀여운 필리 우드 도마 완성!

*우드 도마 오래 사용·보관 가능한 꿀팁!

- 뜨거운 물, 식기 세척기 사용 X

- 일광 소독 X / 바람 부는 그늘에 앞뒤 번갈아가며 말려주기

- 굵은 소금과 레몬즙을 뿌리고 흐르는 물에 헹구기

- 한 달에 1~4회 정도 극소량의 오일을 키친타월로 퍼 발라주고 1시간 뒤 깨끗한 종이행주로 닦아주기!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필리 우드 도마가 완성되었습니다! 나무의 색을 잘 표현한 디자인으로 마치 필리가 양말을 신은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네요ㅎㅎ 이번 휴일은 국산 보리로 만든 깔끔하고 상쾌한 필라이트와 내가 직접 만든 요리를 함께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필리 우드 도마로 만든 요리는 더 특별한 기분을 만들어 줄거예요. 필리 우드 도마, 공방 <나반>에서 만들어보세요.

<나반>

주소 :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 135 공방나반 NAVAN

운영 시간 : 매일 10:00 ~ 18:00

 

 

경고 :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 기억력 손상이나 치매를 유발합니다. 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생 위험을 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