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족욕만으로 전신목욕 효과를!! 맥주족욕의 탁월한 효능

몸이 건강해야 맥주도 신나게 마실 수 있는 법이죠!! ^^* 
발은  ‘제 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소중한 곳입니다. 족욕이 몸에 좋다는 사실은 다 아시죠? 오늘은 비투걸과 함께 족욕에 대해 배워보아요.
As Light as Air
As Light as Air by aussiegall 저작자 표시

머리는 차갑게 발은 따뜻하게 해야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이를 두한족열(頭寒足熱)이라 하지요. 족욕은 발의 혈관을 확장해 상체와 하체 간의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머리를 맑게 해줍니다. 그래서 가벼운 감기, 두통,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불면증, 신경쇠약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도 도움이 되며 피로 회복과 근육 이완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몸에 땀을 나게 해서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것이 좋으므로 등에서 땀이 날 정도의 온도로 하는 것이 좋아요.

족욕하는 방법은?

집에 대야가 있다면 발을 깨끗이 씻고 물을 받아 발을 담그면 되요. 참 쉽죠~~잉? 요즘엔 물에 둥둥 뜨는 온도계를 5천원 이하 가격으로 살 수 있으니 구입해두시면 쉽게 온도를 재면서 족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미리 주전자에 뜨거운 물을 끓여 놓고 물이 식으면 부어주면 되죠. 온도를 재고 뜨거운 물을 보충하는 일이 귀찮다면 시중에 나와 있는 족욕기나 각탕기를 활용해도 좋아요. 족욕기나 각탕기를 살 때는 무게가 만만치 않으므로 배수가 쉬운지 살피고, 바퀴가 달려 있어 이동하기 편리한지도 살펴봐 주세요. 플라스틱과 나무 등 다양한 소재가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Floored
Floored by Nicholas_T 저작자 표시

맥주족욕을 해보자

맥주 목욕이 몸에 무척 좋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시죠? 하지만 아까운 맥주를 어떻게 목욕을 해요~ 먹을 맥주도 부족한데..(ㅠ.ㅠ) 이럴 땐 목욕 대신 맥주 족욕을 해보도록 합시다.
매일 20분씩 맥주에 족욕을 하면 전신 목욕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섭씨 4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맥주를 한 컵 정도 붓습니다. 발을 담그고 5분 정도가 지나면 서서히 땀이 나고 열이 오르기 시작하는데요. 이때 나오는 땀에는 노폐물이 잔뜩 섞여 나오는 것이므로 미리 찬 수건을 준비해 머리에 대고 있으면 좋습니다.
 
족욕을 할 때는 38~43도 정도의 물에 적어도 10~20분 이상 무릎 아래쪽 다리를 담그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안쪽 복사뼈에서 위로 손가락 4개 정도를 겹친 곳에 삼음교라는 경혈(반응점)이 있는데, 한의사들은 이 부위 이상을 담그라고 권합니다. 간, 신장, 비장 경맥이 삼음교 부위에서 만나 하복부 자궁 쪽으로 가는데, 삼음교를 따뜻하게 해주면 아랫배 쪽의 순환을 도와줘 전신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족욕을 한 뒤에는 발을 닦고 5분 정도 수건으로 감싸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땀을 흘려 수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물이나 따뜻한 차를 한 잔 정도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족욕을 할 때 주의할 점은?

물 온도가 45도를 넘어서면 피부 손상이 있을 수 있으니 지나치게 높은 온도는 피하도록 해요. 또한 출산 직후나 병을 앓은 뒤 몸이 허약한 상태일 때는 족욕을 오래 하지 않아야 하고, 체질적으로 열이 많은 사람도 장시간 족욕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과격한 운동이나 식사와 음주 전후, 피부에 외상이나 피부 질환이 있을 때도 피하는 게 좋아요.



이제 아셨죠? 맥주 족욕도 하고 고운 피부도 만들고 더욱 건강하세요. 혹시 자신만의 건강관리법이 있으신 분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비투걸과 함께 공유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