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황금 설 연휴 방콕은 NO! 가족과 떠나는 근교 캠핑여행


민족 고유의 명절, 설이 다가왔습니다. 이번 명절은 모처럼 맞는 황금연휴인데요, 무료하게 집에서 TV나 보며 허비하기보다는 밖으로 나가보면 어떨까요? 오랜만에 모인 친척들과 혹은 설 연휴 동안 고생한 아내를 위한 힐링캠핑. 황금 설 연휴, 복잡한 도심을 벗어나 온 가족과 함께 설 음식을 가지고 함께 떠나보세요.



교통 체증이 없는 집에서 가깝고, 넓은 캠핑장에서 설 연휴를


 

이곳은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화석정 캠핑장’ 입니다. 일산에서 출발하면 30분, 서울 시내에서도 1시간이면 충분한 곳입니다. 자유로 당동 I.C를 빠져나와 10분이면 금세 도착합니다. 명절에 장거리 운전하고 또다시 먼 길을 떠나기는 부담스럽기 마련이죠. 교통 체증 없고 집에서 가까운 곳이 가장 좋은 휴식처입니다.


서울에서 가까운 곳이지만 울창한 숲이 있어 공기가 무척이나 맑고 깨끗합니다. 산책하기 좋은 오솔길의 좌우로 티피 텐트의 모습이 자연과 무척이나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 많아 가족 캠핑지로 제격인 곳이죠.



온 가족이 함께 머무를 텐트, 겨울엔 양지바른 곳에 설치!


 

아무래도 동계에는 울창한 숲보다는 햇볕이 잘 드는 너른 곳이 좋습니다. 난방 효율은 물론이고 철수 시에 텐트를 말리기도 안성맞춤이니까요. 텐트의 방향은 햇볕이 들어오는 남쪽을 향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캠핑요리: 설음식 재활용하기! 초간단 모듬전 전골



*재료 : 각종 전, 만두 (설날 남은 음식 활용)

*육수 : 사골, 김치 (기호에 따라 첨가)


명절에 먹다 남은 각종 전을 활용한 모둠전 전골입니다. 모둠전 전골은 만두, 두부, 동그랑땡, 꼬치, 명태전, 호박전 등 남은 설 음식을 활용할 수 있어 준비에 번거롭지 않고 조리도 무척이나 쉽습니다. 전골에는 다양한 레시피가 있지만 얼큰한 숙성 김치와 사골 육수를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아무래도 명절에 기름기 있는 음식을 많이 먹다 보니 시원하고 칼칼한 국물이 생각나죠. 김치를 함께 넣으면 느끼함을 말끔히 잡아줍니다. 



모처럼의 연휴에 맥주 한 잔이 빠질 수는 없죠! 그냥 마셔도 좋겠지만 '명절에 많이 힘들었지?' 하며 아내에게 다정한 목소리로 한마디 건네주면 백 점 짜리 남편이 되지 않을까요? 가족과 함께 여행을 떠난다면 평소 하지 못 했던 말들을 주고받아 보세요. 역시 가족과 함께 오는 여행이 최고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캠핑요리: 캠핑장 기본 메뉴 삼겹살&맥주


 

삽결살은 어디에서나 환영 받는 메뉴입니다. 특히, 캠핑장에서 즐기는 삼겹살은 먹어본 자만이 알 수 있는 맛이죠. 야외에서 참숯에 구워야 제 맛이지만 바깥 온도가 낮으니 실내에서 오븐으로 굽습니다. 텐트 안에서 고기를 구울 때는 뚜껑을 적절히 활용하면 좋습니다. 마치 바비큐처럼 골고루 잘 익을뿐더러 훈연 칩을 미리 준비하면 풍미도 더욱 좋아지니까요.  



삼겹살과 함께 즐기는 맥주! 고기가 익기를 채 기다리지 못하고 한 모금 먼저 들이켜봅니다. 캠핑에서는 운반이 편리하고 잔이 필요 없는 캔맥주가 딱입니다. 삼겹살과 소주의 궁합도 좋지만 깊고 진한 맥주와의 궁합도 환상적이죠. 따뜻한 텐트 안에서 시원하게 들이켜는 맥주 한 모금, 이것이 바로 동계 캠핑을 즐기는 또 다른 운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가족들에게 사랑을 듬뿍 담아 상추쌈을 하나씩 만들어 주다 보면 가족 간의 애정도 점점 깊어갑니다. 먹는 것만 봐도 배부르다는 말이 절로 떠오르는 시간입니다. 여러분도 캠핑에서 가족의 애정이 듬뿍 담긴 삼겹살 파티 어떤가요? 




캠핑이 주는 달콤 휴식

 


정신 없던 명절 뒤에 캠핑장에서 즐기는 연휴는 참으로 꿀맛 같은 휴식입니다. 자연 속에서 좋아하는 음악도 듣고 책도 읽으며 느긋한 시간을 즐깁니다. 캠핑에서 꼭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진정한 휴식에 집중해 보세요. 마음이 더욱 여유로워집니다.



점점 깊어가는 가는 캠핑의 밤, 2016년 첫 명절을 가족과 함께 떠난다면 더욱 꿀맛 같은 시간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모처럼 맞는 설 연휴에 여러분은 어떤 휴식을 계획하고 있나요? 꽉 막힌 도심을 벗어나 자연과 하나 되어 텐트 하나 던져두고 느긋하게 여유를 즐겨 보세요. 가족과 함께 맛있는 음식과 시원한 맥주 한잔 나누는 그 시간이 피곤한 몸과 마음에 진정한 힐링을 선물할 것입니다. 이번 황금 설 연휴에는 근교 캠핑지에서 가족과 잊지 못할 추억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설 연휴에 가족과 함께 떠나면 좋을 캠핑장


충북 충주 '천등산캠핑장'



감곡 IC를 빠져나와 목적지인 삼탄역까지는 오른쪽으로 인등산(665m), 왼쪽으로 천등산을 끼고 있는 아름다운 국도로 드라이브의 명소로 유명하다. 주변에 상가나 주택이 전혀 없는 시골 간이역으로 2000년도에 개봉하였던 이창동 감독의 '박하사탕'의 배경이다. 캠핑장과 삼탄역은 도보로 불과 1~2분 거리이며 캠핑장의 바로 아래로는 삼탄강이 흐른다. 


경북 봉화 '청옥산자연휴양림'



국립 자연 휴양림 가운데 최고의 시설을 갖춘 곳으로 칠성급 휴양림이라는 표현으로 지칭되는 곳이다. 전기의 사용이 가능하여서 아직 장비가 충분하지 않은 일반 오토 캠퍼도 충분히 캠핑할 수 있다. 휴양림 가운데 거의 유일하게 24시간 온수의 사용도 가능하고 울창한 숲은 더할 나위 없이 좋다.



* 글과 사진 - 강대현 (캠핑 칼럼니스트)

*캠핑 칼럼니스트 강대현 소개*

네이버 캠핑 파워 블로그 '차칸늑대의 마주 보는 여행'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사저널, 산림청 매거진 숲, 나라경제, SK 엔크린닷컴 등에 캠핑 관련 칼럼을 연재하고 국제 캠핑 페어, 문화체육관광부 등에서 '캠핑 입문 가이드'를 강연하고 있다. SBS-TV '현장 21', EBS '생활의 비법' 등에 출연하였으며, TBS-FM '정연주의 주말이 좋다'에 고정 게스트로 출연하는 등 방송 활동도 활발하다. 저서로는 '올 어바웃 캠핑'이 있으며 온라인 아웃도어 매거진 '네이처 포스트'를 발행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http://wolfcampi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