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분당 맛집] 솥뚜껑에 구워먹는 제주도 흑돼지 ‘정자동본가’


언제 먹어도 맛있는 돼지고기 구이! 기분 좋은 사람들과 옹기종기 모여 앉아 구워먹는 고기는 분위기에 한 번, 고기 맛에 또 한 번 취하게 됩니다. 특히 커다란 솥뚜껑에 다양한 채소와 함께 푸짐하게 구워먹는 돼지고기는 마음도 풍성해지는 느낌인데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엔 제주도에서 공수한 돼지고기 만을 무쇠 솥뚜껑에 구워 최고의 맛을 자랑하는 식당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정자동 본가’의 모습을 함께 살펴보시죠. :-D



정자동 본가는 열 개 남짓의 테이블이 있는 그리 넓지 않은 가게라 저녁 시간이 되자마자 금세 손님들로 붐비기 시작했습니다. 어느새 가게 밖에 줄을 서 기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찾는 가게임을 증명하듯 매장의 입구엔 많은 유명인사들이 다녀간 흔적들이 있었습니다. 과연 얼마나 맛이 있기에 이렇게 많은 사람이 찾았을지 정자동 본가의 음식을 만나기도 전에 설레기 시작했습니다. 



정자동 본가의 기본 상차림에는 특별하게도 식사를 하는 인원 수만큼 삶은 계란이 나옵니다. 고기가 구워지길 기다리는 동안 허기진 배를 달래라는 사장님의 배려입니다. 일찍 나온 삶은 계란 덕에 본격적인 식사 전 시원한 하이트 한 잔을 홀짝여봅니다. 



이날 정자동 본가에서 만나 본 메뉴는 제주 흑돼지 오겹살, 목살 그리고 항정살이었습니다. 정자동 본가에서 판매하는 모든 돼지고기는 제주산 돼지고기인데요. 대량 유통되는 육류 가공회사의 제품이 아니라, 일주일에 2회씩 제주도에서 소량 항공 직송되어 최고의 신선도와 숙성도를 자랑하는 돼지고기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정자동 본가의 상차림의 특징은 고기와 함께 나오는 반찬들이 무쇠 솥뚜껑 위로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고기를 직접 구워주시는 사장님은 고기를 구워가며 함께 올린 채소들을 익혀 먹는 재미 또한 훌륭하다고 이야기 하는데요. 김치와 콩나물을 지글지글 구워 제주 흑돼지 고기와 함께 싸먹는 맛은 특히 일품이라고 합니다. 


제주도 흑돼지고기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정자동 본가



정자동 본가에서 맛볼 수 있는 제주 흑돼지는 수분 함량이 낮고 지방이 촘촘한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육질이 부드럽고 쫄깃쫄깃하며 지방질이 많은 돼지고기 특유의 물컹한 맛이 없는데요. 어느 부위를 구워도 느끼하지 않기 때문에 구이로 즐기기에 제격입니다. 



정자동 본가의 고기는 불판을 올리는 순간부터 가장 맛있게 구워질 때까지 모두 사장님이 직접 구워줍니다. 구워진 고기는 사장님의 능수능란한 손길에 먹기 딱 좋은 크기로 잘라지는데요. 이제 얼추 구워졌으니 맛을 보라는 사장님의 말씀에 젓가락이 바빠지기 시작합니다. 



고기의 맛을 제대로 느껴보기 위해 두꺼운 삽겹살 한 점을 집어 참기름 장에 찍어 음미해봅니다. 두툼한 두께의 오겹살이지만 느끼하지 않고 쫄깃쫄깃한 맛이 살아 있어 씹을수록 입안 가득 육즙이 퍼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쌈으로 먹는 고기도 맛있지만 솥뚜껑에 함께 구운 채소들과 함께 먹는 고기의 맛은 최고의 조합을 자랑합니다. 특히 김치와 함께 먹는 콩나물은 돼지고기 특유의 고소함과 동시에 아삭아삭한 상큼함을 맛볼 수 있습니다. 



맛있는 고기가 모두 구워졌으니 시원한 하이트 한 잔 해야겠죠? 좋은 사람들과 함께 동그랗게 모여 앉아 정다운 이야기를 나누며 들이키는 하이트 한 잔은 고단한 일상의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기에 그만 입니다! 



정자동 본가의 메뉴 중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된장찌개입니다. 칼칼하게 끓여낸 된장찌개는 공기밥과 함께 식사를 즐기기에도 그만이지만 애주가들에겐 더할 나위 없는 ‘소주 도둑’입니다. 조미료 없이 깔끔하고 듬뿍 들어간 해물과 차돌박이가 어우러진 진한 국물은 자꾸만 참이슬을 부릅니다. 



소박하지만 최고의 고기를 맛볼 수 있는 곳, 바로 정자동 본가입니다. 주변 지인들과 함께 옹기종기 모여 앉아 술 한 잔 기울이며 맛있는 돼지고기 구이를 즐기고 싶다면 정자동 본가를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항상 손님들로 붐비는 정자동 본가, 방문 전 예약 전화는 필수입니다!



정자동 본가

  •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일로 158 백궁프라자 101호
  • 전화: 031-716-7717
  • 메뉴: 제주 흑돼지 오겹살 – 17,000원 / 목살 – 15,000원 / 항정살 – 1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