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서울 데이트 코스 추천! 은근한 멋이 있는 상수동 카페거리 데이트




요즘 동네 골목마다 속속 카페거리가 생겨나고 있지만 그 동네가 지닌 고유의 분위기와 함께 어우러져 각각 조금씩 다른 느낌을 지니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암동 카페거리가 프랑스 남부 풍의 아기자기한 느낌이고, 연희동 카페거리가 현대적 오리엔탈 풍의 세련된 분위기라면 상수동 카페거리는 소박하면서도 달달한 감성을 지닌 라떼 풍의 카페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려하게 꾸미지 않아 편안하면서도 곳곳에 소박한 정서가 묻어나는 상수동의 숨은 보석들을 찾아 상수역으로 집합!


멋 내지 않은 듯 은근히 멋진 상수동

 


상수동 카페거리는 6호선 상수역 4번 출구에서 시작됩니다. 출구에서 나와 뒤를 돌면 ‘상수동 카페거리 200m’라는 이정표가 보이는데요. 이 이정표의 방향을 따라 걸어가다 보면 길 건너편으로 이름부터 예사롭지 않은 ‘제비 다방’이 눈에 들어옵니다. ‘제비 다방’이라고 하면, 시인 이상이 종로에 차렸던 다방 이름과 같죠? 





제비 다방은 1층과 지하1층으로 되어 있는데 지하 1층에는 작은 무대가 마련되어 있는 아늑한 공간이 있습니다. 아티스트의 떨리는 눈썹 하나까지도 포착할 수 있는 밀착 공간인데요, 카페 밖에는 날짜 별로 공연하는 아티스트들의 이름이 주르륵 적혀 있으니 맘에 드는 아티스트의 공연이 있는 날 한 번 들러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비 다방>

주소: 서울 마포구 상수동 330-12번지

전화: 02-325-1969

 



상수동 카페거리에는 유난히 귀여운 이미지의 캐릭터 벽화가 눈에 많이 띕니다. 파스텔톤 하늘색 담벼락에 그려진 토끼네 집이 눈길을 끄네요. 테이스티로드에도 방영되었던 독일식 족발 맛집 상수동 블루스의 독특한 벽장식, 나무토막 픽셀아트 초상화도 상수동 카페거리의 뷰포인트! 사진 속 인물은 사진작가 미미 제이콥스의 작품 속 한 사람인 로버트 그레이엄. 이 벽장식 덕분에 상수동 거리가 거대한 갤러리 같습니다.


<상수동 블루스>

주소: 서울 마포구 상수동 334-16

전화: 02-335-4026


 


카페거리라고 해서 카페만 있는 것은 아니에요. 가게를 하나하나 유심히 살펴보면 제주도 토속음식 전문점, 커피 로스팅 가게, 쌀디저트 연구실 겸 요리 강습실, 기타 갤러리 등 업종도 판매하는 품목도 참 다양합니다. 



특히 어쿠스틱 기타 갤러리는 한 번쯤 들러볼 만한 공간입니다. 어쿠스틱 기타를 전시〮판매하는 곳으로 400~500만원을 호가하는 귀하신 몸들이 전시되어 있으니 이곳에 살짝 들러 귀를 한 번 호강시켜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신도림에서 이곳으로 이전한 지 이제 두 달여 지났다는데 앞으로 기타 공연도 계획하고 있다고 해요. 케이팝스타3 우승자인 천재 기타 소년 샘김도 이곳을 자주 찾는다는데 상수동 기타 갤러리에서 공연 소식 한 번 들을 수 있을까요?


<어쿠스틱 갤러리>

주소: 서울시 마포구 상수동 337-4번지 2층

전화: 02-337-3343





카메라 의식하는 요 녀석 보소~ 할머니 따라 마실 나온 강아지가 요염하게 혀를 낼름? 메롱인걸까요? ^^ 상수동 카페거리는 지역 주민들의 삶이 배제되지 않은 채 그대로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창틀에 가지런히 세워놓은 화분에서 부지런한 집주인의 손길이 느껴지는 듯 합니다.  



상수동에서도 이름이 꽤 알려진 갤러리 카페 ‘그 문화 다방’. 파인 아트 작가들이 모여 만든 아트 콘텐츠 그룹 mqpm system(www.mqpm.net)이 운영하는 유틸리티 아트스페이스입니다. 카페에 들어서면 외쪽은 차를 마시는 공간, 오른쪽은 갤러리. 차 한 잔 마시며 작품을 돌아보고 같이 얘기 나누는 시간, 작가들 덕에 감성 충전 빵빵하게 할 수 있겠네요. 

이글이글 불타오르는 청춘에 열광하는 이곳, 쓰리고카페



청춘발전소 문화용광로 ‘3高’, 다소 긴 이름의 이곳은 감성+문화+맛이 톡톡 튀는 개성으로 버무려진 공간입니다. 상수동에 1호점과 2호점 두 곳이 있는데 상수동 카페거리에서는 2호점이 조금 더 가까운 편으로 1호점에서는 커피와 함께 요리를 판매하고 있으며, 2호점에서는 공연을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공연은 희곡읽기, 탭댄스파티, 연주회 등으로 매 주말 진행이 되는데 8월 한 달 동안에는 8월 30일 합정역 메세나폴리스에서 진행될 ‘쓰리고카페 페스티벌’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 쪽에는 각종 공연과 페스티벌 팸플릿, 포스터들을 모아 놓고 있어 공연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이곳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페쓰리고에서 직접 개발하여 출시한 ‘더치워터’는 카페쓰리고 만의 감각적인 용기에 담겨 판매가 되어 있는데요. 더치커피를 연하게 희석하여 살짝 얼린 상태로 제공하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지 못하는 이들도 부담 없이 시원하게 마실 수 있을 듯합니다!


<쓰리고카페 2호점>

주소: 서울 마포구 합정동 355-11번지 1층

전화: 02-3141-6040

쓰리고카페 페스티벌: 8월 30일 (토) 12시~22시, 메세나폴리스 야외공연장, 티켓 무료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afe3go 



도심 속에서 즐기는 정글 캠핑을, ‘아웃도어 팩토리’



요즘 여행 스타일의 대세는 캠핑입니다. 캠핑이 주는 자유로운 분위기는 도심 생활에 찌든 현대인들에게 최고의 피로회복제가 아닐까 해요. 이러한 자연 속에서 느끼는 캠핑의 맛을 조금이나마 누려볼 수 있는 숯불구이집이 바로 ‘아웃도어 팩토리’입니다. 한 켠에는 땔감처럼 나무토막이 쌓여 있고, 접이식 휴대용 의자와 바비큐 그릴, 무릎 담요, 랜턴까지…, 캠핑의 분위기가 그대로 전해집니다.  



테이스티로드에 나와 더 유명해진 이곳은 조금 늦은 저녁시간이면 이미 웨이팅이 어마어마하답니다. 하지만 그 오랜 기다림을 충분히 보상받을 만큼 분위기, 가격, 맛이 모두 만족스러운 곳이지요! 숯불에 구워 먹는 고기 맛이 일품! 목살, 삼겹살, 갈매기살 등이 11,000원~13,000원대. 왕새우와 햄, 그리고 어마어마한 양의 샐러드파스타 등도 곁들이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반찬이 식판에 나오는 것도 주인장의 섬세한 센스~



드라이 d와 참이슬까지 있으니 캠핑 느낌 제대로 살죠? 도심의 어두움이 짙어지면 마치 숲 속 통나무집에라도 온 듯 더욱 운치 있는 느낌입니다. 친구와 도란도란 더욱 정겨운 느낌! 멀리 가지 않고도 도심에서 저렴하게 캠핑 느낌 내고 싶을 땐 ‘아웃도어 팩토리’가 정답인 것 같습니다. 


<아웃도어 팩토리>

주소: 서울 마포구 상수동 314-10

전화: 02-322-1674

영업시간: 매일 17:00~02:00



▶ 데이트코스 더 둘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