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 2DAY

[당첨자발표] 상상이 현실이 되는 힐링 여행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vs <업>

 

반복되는 하루, 지친 일상, 업무 스트레스 등등.. 나를 위해 일이 있는건지 일을 위해 내가 사는건지 분간 못할 막막함 속에 문득 이런 말이 떠오릅니다.


“누구나 마음 속에 여권 하나 있잖아요.”


그렇습니다!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탁 트인 전경 속에 휴가 때면 반드시 간다는 꿈의 여행, 차일피일 미루다 정말 일 때문에 이루지 못했던 인생의 휴가, 그래서 두 남자는 떠납니다. 여행이 모험이고 모험이 여행이 되는 이 여정을 말이죠. 일상에 갇혀 시도하지 못했던 자신의 여행 속, 그 끝에서 느껴지는 삶의 깨달음을 담은 두 편의 영화를 소개합니다. 바로 벤 스틸러 주연의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와 애니매이션 <업>!

 

 

힐링 여행. 상상이 현실이 되다

 

 

 

두 영화의 간략한 여행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는 폐간을 앞둔 ‘라이프’지에서 16년 동안 사진 업무를 담당한 주인공 월터(벤스틸러)가 마지막 표지 사진을 찾기 위해 그의 인생 처음이자 마지막 모험기를 다룬 작품입니다. 배우로서 친근한 벤 스틸러가 직접 연출까지 한 작품. 작년 12월 31일 개봉 이후 절찬리에 상영 중입니다.


<업>은 풍선으로 만든 집으로 부인의 소원을 위해 남아메리카로 가는 칼 할아버지의 모험기입니다. 2009년 픽사 애니매이션 작품이며, 애니매이션 최초로 그 해 칸 국제영화제 개막작으로도 선정된, 웃음과 감동이 넘치는 작품입니다.

 


‘월터’와  ‘칼’, 마음 속 여권에 도장을 찍다


갑작스런 계기로 여행을 떠나는 점 외에도 두 영화는 공통점이 많습니다. 두 주인공 모두 바쁜 일상에 치여 자신의 꿈을 잊고 있었다는 점도 그런데요. 큰 용기를 가지고 마음 속의 여권에 도장을 찍고 여행을 떠나는 두 사람을 소개합니다.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소심한 상상가 ‘월터’

 

 

월터는 16년 동안 ‘라이프’지에서 사진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어릴 때는 스케이트 보드 대표 선수였으며 유럽 배낭 여행도 떠나려는 열정적인 청춘이었으나 갑작스런 아버지의 죽음으로 일찍이 직업전선에 뛰어들어 자신의 꿈을 점점 잊고 살아갑니다. 그런 가운데 라이프지 폐간 구조조정으로 해고 위기에 몰리고 설상가상으로 폐간호 마지막 표지로 쓰려던 사진을 잃어버립니다. 이에 자신에게 표지 사진을 건넨 숀(숀 펜)을 만나기 위해 직접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업> 뒤늦은 아내와의 약속을 지키는 할아버지 ‘칼

 

 

어릴 때부터 ‘모험’을 꿈꾸던 칼과 엘리는 오랜 사랑 끝에 결혼, 함께 남아메리카로 가자는 약속을 합니다. 그러나 일상의 바쁨 속에 그 약속은 점점 뒤로 밀려가고 칼은 뒤늦은 아내와의 약속을 지키려고 하지만 엘리는 세상을 떠납니다. 앨리 없이 쓸쓸한 하루를 보내던 칼은 양로원 입양 결정 전날 집에 풍선을 매달아 남아메리카로 떠나는 기막힌 생각을 실행, 앨리의 소원을 지키기 위해 빅 모험을 떠납니다.

 

 

여행의 원동력, 월터의 ‘상상’과 칼의 ‘집’

 

우연한 기회에 인생 최대의 모험을 실행하는 두 사람. 이 둘의 모험에는 중요한 원동력이 있었습니다.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상상’, 현실이 되다

 

 

월터의 취미는 상상입니다. 일상에 갇힌 자신의 유일한 탈출구이죠. 이 상상으로 그는 우주비행사, 영화 속 주인공, 액션 히어로 등이 됩니다. 바로 그 상상을 통해 용기를 가지고 여행을 떠납니다. 또한 그 상상에는 짝사랑하는 셰릴(크리스틴 위그)이 있어 힘들 때 상상의 힘으로 현실을 이겨내기도 합니다. 제목 그대로 그의 여행은 ‘상상’이 ‘현실’이 되는 과정이니깐요.

 


<업> ‘집’은 곧 소중한 엘리

 

 

<업>의 칼에게는 풍선으로 뒤덮인 집이 있습니다. 특히 이 집은 이 여행의 시작인 엘리와 함께 살았던 곳입니다. 즉 이 집 자체가 남아메리카에 도착한다는 것은, 함께 그 곳에 가기로 한 엘리와의 약속을 지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집 자체가 엘리니깐요. 하지만 이 집에 ‘엘리’의 흔적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불청객 꼬마 러셀도 함께 있었네요.

 

 

그렇게 여행하는 동안,


‘상상’으로 여행을 시작한 월터, ‘약속’을 지키기 위해 길을 떠난 칼. 어렵게 시작된 여행인 만큼 그들에게 많은 일들이 벌어집니다.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숀을 찾기 위한 그린랜드-아이슬랜드-히말리야

 

 

월터의 여행지는 위의 소제목과 같습니다. 여행을 하는 동안 많은 일이 생깁니다. 바다에 빠지고 화산이 폭발하며 고지가 높은 산을 정복하기도 합니다.  불과 며칠 전만 해도 재미없는 인생으로 미팅 사이트의 프로필 한 줄 조차 못 넣고 있던 월터는 어느새 가장 익사이팅한 경험을 하는 인터넷 스타가 됩니다. 이제 그의 상상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업> 칼 여행목적지:엘리의 소원 남아메리카

 

 

칼의 모험은 월터보다 일사천리 했습니다. 불청객 러셀이 나오기 전까지는 말이죠. 뜻하지 않는 러셀의 참여로 엘리의 소원을 지키기 위한 칼의 모험을 난항을 겪게 됩니다. 남아메리카 밀림에 도착해 신기한 새 케빈을 만나고 여러 가지 위협과 러셀과 케빈의 좌충우돌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마냥 외고집이었던 칼에게 이 둘은 힘들지만 여행 중 작은 재미가 되고 문제투성이었던 꼬마 러셀과 점점 친해집니다. 소원을 지키기 위한 여행 속 소중한 동료가 생기는거죠.

 

 

여행 끝의 깨달음


대단원의 여행이 막바지를 향해 갑니다. 출발 전 각자가 생각했던 목표가 달성되기 직전인데요. 하지만 여기서 두 영화는 갑작스런 변화구를 던집니다. 여행의 시작보다 더 소중한 깨달음을 감동과 선사한거죠.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상상의 위대함, 현실의 소중함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는 한창 개봉중인 영화라 스포일러를 말할 수 없지만, 예고편에서도 보여진 것처럼 처음 여행의 목적이었던 사진작가 숀(숀 펜)을 만납니다. 숀은 표지로 쓸 사진에 ‘삶의 정수’가 담겨있다고 합니다. 월터는 그런 사진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나고 그 여행 중 16년 동안의 삶이 지나치는 과정을 느끼게 됩니다. 고생 끝에 얻어내는 마지막 사진, 그 의미는 과연 무엇일까요? 상상의 위대함만큼 현실의 소중함도 놓치지 않는 엔딩을 보게 될 겁니다.

 

 

<업> 앞으로 함께 할 모험

 

 

칼은 고생 끝에 자신의 집을 남아메리카에 도착시킵니다. 하지만 이 때 이상한 새 케빈이 악당에 납치되고, 동고동락했던 러셀은 칼에게 도움을 청하지만 사랑하는 엘리와 함께하는 집이 더 소중했던 칼은 러셀의 부탁을 외면합니다. 평생 마음 속에 두었던 소원이 이루어지는 순간, 갑자기 칼에게 찾아 든 공허함. 엘리의 유품 “앞으로 해야 할 모험”의 책을 넘기던 칼은 엘리의 소원보다 더 값진, 이 여행의 진짜 의미를 찾게 됩니다.

 


도전의 위대함보다 행복의 방향을 가르쳐 준 두 작품

 

 

일상에 지친 주인공, 우연한 계기로 인생 전부를 건 여행의 시작, 그리고 그 끝에 자신의 소원도 함께 이룰 수 있는 모험 등 인생에 ‘도전’이란 게 없었던 그들에게 수많은 역경이 다가오지만 결국 그 모두를 이겨내고 진정한 삶의 의미를 깨닫게 됩니다. 두 작품 모두 도전의 위대함보다 ‘행복의 방향’을 제시하는 결말인데요. 위로보다는 ‘깨달음’을 얻게 해주는 두 영화입니다.

 

 

 

화려하지 않아도, 위대하지 않아도 우리의 인생은 모두 나름의 의미가 있습니다. 두 영화가 보여주는 여행과 모험이 진정 멋진 것은 행복은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2014년의 시작인 1월, 거창한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작지만 소중한 것을 깨닫고 소중히 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비어투데이 "MOVIE BATTLE" 이벤트 당첨자 발표]

 

소셜댓글
Jongsu Lee  /  강원용  /  최유랑  /  son min jung

 

일반댓글

김수정  /  문혜숙  /  성민수  /  함진욱  /  이도영  /  황준일

 

*당첨되신 분들은 1월 26일까지 beer2day@gmail.com으로
당첨 ID/성명/연락처가 포함된 발송 정보를 보내주세요.
*기한 내에 회신이 없을 시 당첨이 취소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