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참이슬 한 잔에 삶의 향기가 베어나는 맛골목 ‘용산 포장마차촌’

 

진지한 삶의 위로가 함께하는 힐링촌 ‘용산 포장마차촌’

 

아는 사람들만 아는 맛집이 때로는 방송을 타며 전국적인 유명세를 떨치기도 합니다. 최근 생생정보통, 다큐 3일 등에 소개되며 많은 사람들이 찾기 시작한 소박하고도 서민들의 숨결이 느껴지는 ‘용산 포장마차촌’이 바로 그런 곳입니다. 대형 쇼핑센터처럼 근사한 화려함은 없지만 소박한 불빛, 따스한 온기로 소시민들의 삶을 토닥이는 용산 포장마차촌, 잠시 그곳에 들러 뜨끈한 마음을 함께 나눠보실까요?

 

 

재개발 공터 채우는 훈훈함

 

 


용산 포장마차촌이 있는 용산역(1번 출구) 바로 앞은 원래 집창촌이 있던 곳으로 2011년 용산재개발정비사업과 함께 수십 년간 밤을 밝혀온 홍등은 꺼지고 2012년 여름 포장마차촌이 새롭게 둥지를 틀며 텅 빈 재개발 현장의 밤을 밝히고 있습니다.

 

 

이곳 상인들은 원래 용산역 앞에서 20~30년씩 포장마차를 운영하던 분들이에요. 재개발로 인해 한때 철거될 위기에 놓였었지만 조합과 상인들이 공존의 방안으로 협의한 것이 ‘한시적 포장마차촌’이었습니다. 즉, 용산 포장마차촌은 이 구역 개발이 시작되는 2015년 경 전까지만 운영된다는 의미지요. 왁자지껄 수다와 한 잔 술로 고단한 삶의 무게를 나누려 포장마차촌을 찾는 사람들, 한시적이지만 이곳을 삶의 터전으로 열심히 살아가는 포장마차 상인들. 그 진지한 삶의 이야기들이 모락모락 뜨거운 연기를 피우내며 황량한 겨울밤 재개발 현장을 덥힙니다.

 

 

방송 타며 지방에서도 발길

 

 

 

하우스 형태로 깔끔하게 정리된 25개의 포장마차에는 떡볶이, 닭강정, 족발, 빈대떡, 곱창, 삼겹살 등 서민들의 대표적인 먹거리들을 팔고 있어요. 최근 KBS2TV의 <생생정보통>, <다큐 3일> 등을 통해 소개되면서 지방에서도 찾아오는 등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어요. 주말에는 길다란 하우스 안이 발 디딜 틈 없을 정도로 손님들이 많이 몰려들지요.

 

∆ 홍합과 꼬막을 푸짐하게 내주는 ‘홍꼬야채볶음’은 주전포차의 인기 안주!

 

 

 

∆ 통아몬드와 건포도 그리고 맛태 한 마리가 통째로 등장하는 ‘맛태구이’는, d와 함께 즐기세요~

 

 

 

 

 

방송으로 유명해진 ‘여기야’, 요리사 출신의 ‘쉐프’, 매운 떡볶이로 유명한 ‘현선이네’ 등 촘촘히 붙은 포장마차 하나하나가 모두 서울에서 둘째 가라면 서러울 맛집들이랍니다. 떡볶이 등 도로변 쪽에 위치한 분식류 포장마차는 오후 2시쯤 오픈하여 새벽 2시쯤 폐점을 하며 그 뒤편에 자리잡은 주점포장마차는 오후 5~6시쯤 영업을 시작하여 새벽 5~6시까지 문을 여는데 이건 어디까지나 주인장 마음~ ^^

 

 

주차장, 놀이시설도 있는 프리미엄 포장마차촌

 

 

 

용산 포장마차촌은 주차장도 갖추고 있답니다. 밤12시까지 머물게 되면 보통 7000원, 9시 넘어서 오는 손님에게는 5,000원 정도의 비용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도심 한복판에서 그것도 포장마차에서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니 뜻밖이죠? 하지만! 주차장이 있어도 음주운전은 금물! 음주 후에는 대리운전 혹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세요.

 

∆ 포장마차촌 한 쪽에는 스트레스를 날릴 수 있는 펀치도 있어요.

오늘 하루 나를 힘들게 했던 그 분을 생각하며 시원하게 한 방 날려보는 거죠

 

 

 

 

용산 포장마차촌 소속은 아니지만 바로 옆 용산아이파크몰 안에는 아담한 아이스링크도 있답니다. 12월 6일에 개장하여 2014년 2월말까지 운영 예정인데요. 평일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말에는 오후 10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료는 2,000원(입장료 1,000원+ 대여료 1000원). 오후에 스케이트로 몸 좀 풀고, 저녁에는 용산 포장마차촌에서 뜨끈하게 한 잔 코스 괜찮겠죠?

 

 

 

아픈 추억을 간직한 채 또 다시 바쁜 하루하루를 성실히 채워가고 있는 삶의 현장, 용산 포장마차촌. 단순한 먹거리촌이 아닌 삶의 진지함이 배어든 이곳에서 참이슬로 힐링타임 가져볼까요?

 

 

<용산 포장마차촌정보>
위치: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3가 40-1
교통: 지하철 1호선 용산역 1번 출구
영업시간: 오후 2시~새벽 5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