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피부 금식, 정말 효과 있을까?

작년부터 동안 피부 비결의 하나로 주목 받은 ‘피부 금식’. 피부 건강을 위해 일주일에 2~3회 정도 화장품을 바르지 않는다는 것이 피부 금식의 내용인데요. 간편하고 쉬워 보이지만 피부가 건강한 사람이 아니면 꼭 좋은 것 만은 아니라는 전문의의 의견도 있습니다. 이런 피부 금식, 해야 할까요 말아야 할까요?

"피부 금식 = 화장품 다이어트"

피부과 전문의들은 아예 화장품을 바르지 않는 것이 능사는 아니라고 말합니다. 여성의 피부에는 일생의 주기가 있는데,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까지는 피부가 성장하면서 콜라겐을 만들어내지만, 20대 중반부터는 각질 주기가 길어지면서 매년 약 1% 정도씩 콜라겐이 감소해 피부 노화가 시작된다고 하죠. 그렇기 때문에 20대 중반부터는 피부에 부족한 영양을 더해주는 화장품 사용이 필수라고 하는데요. 단, 피부 금식을 꼭 필요한 스킨케어 제품만 사용하는 ‘화장품 다이어트’의 개념으로 본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네요^ ^


step1
 화장대 점검

한 뷰티 브랜드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세계 성인 여성은 하루 평균 4~5개의 제품을 사용하는데 반해 우리나라 30대 여성이 하루 사용하는 평균 화장품 개수는 15개. 먼저 화장품 사용 개수를 줄이고 한 번에 사용하는 양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중복해서 사용하기 쉬운 것들이 바로 보습, 탄력, 영양 에센스 화장품들. 아예 화장품을 바르지 않는 피부 금식까지는 아니더라도 일주일에 1~2일 정도는 고 기능성 제품의 사용을 자제하고 기본 보습 제품만 사용해 피부에 휴식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도 하네요.

step2  화장품 대용 셀프 뷰티

화장품은 건강한 피부의 조력자인 동시에 자극이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성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 고 기능성 제품의 사용을 피하되 이를 대신할 수 있는 셀프 뷰티 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각질제거제 대신 따뜻한 스팀타월로 묵은 각질을 불린 후 세안하거나, 피부의 부기를 빼는 쿨링 화장품 대신 냉동실에 얼려둔 수저로 얼굴을 마사지하는 등 화장품을 대신할 수 있는 뷰티 노하우를 따라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죠?

step3   부분적인 피부 금식은 ok!

화학 성분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건 좋습니다. 또한 나이 불문하고, 화장품을 바르지 않아도 피부가 촉촉하게 느껴진다면 화장품 금식을 실천해도 상관이 없죠. 하지만 세안 후 피부가 땅긴다면 보습 제품을 통해 수분을 공급해줘야 합니다. 건성이면 피부가 땅기고 지성이면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피부 타입은 환경이나 피부 컨디션에 따라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건성이라도 피부가 땅기지 않는 날에는 바르지 않는 식으로 그날의 피부 상태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step4   피부 땅김을 줄이는 세안법

피부 금식의 효과를 좀 더 극대화하고 싶다면, 세안할 때 마사지를 하듯 얼굴을 네 손가락을 이용해 1cm 정도의 원을 그려가며 세안 하시길 권합니다. 그 다음 클렌저를 끝낸 얼굴을 헹굴 때도 물을 끼얹지 않고 천천히 양손으로 물을 떠서 얼굴에 가져다 대는 느낌으로 씻어 주는 거죠. 타월로 닦을 때도 네모나게 접어서 얼굴을 살짝 가져다 댄다는 느낌으로만 톡톡 쳐주세요. 이렇게 하면 피부 자극을 줄여 수분 손실도가 크지 않아 피부 땅김을 크게 줄여준다고 합니다.

step5   수분 더하기

피부가 금식하는 날은 기초제품밖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부족한 수분을 다른 곳에서 얻어야 합니다. 그러니 물을 2배 이상 마시고, 실내가 건조하지 않게 젖은 수건을 방 안에 널거나 가습기를 틀어주는 것이 좋겠지요. 또, 세안 후 얼굴에 남은 물기를 손바닥으로 톡톡톡 두드려 얼굴에 흡수시키는 것으로도 부족한 수분을 챙길 수 있답니다. 

step6   20대 중반이라면 아이크림은 필수

피부 금식이 피부 자생력을 높여준다지만 20대 중반부터는 콜라겐이 감소하기 시작하므로 예민하게 반응하는 눈가 및 입가는 따로 관리해줘야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눈가나 입가는 건성이 심해지고 자극에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피부 금식 중이라도 이 두 곳은 꼭 신경 써서 아이크림을 발라주세요.


+ 화장품 다이어트 일주일 스케줄
기본적으로 스킨, 로션은 바르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단, 그 외의 제품은 다음 스케줄에 따라 사용하면서 화장품 단계를 줄입시다.

 월요일-각질 제거
세안을 하기 전 뜨거운 타월로 얼굴을 5분 이상 감싸주면 손쉽게 각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세안 시에는 피부 자극이 적은 AHA 성분이 포함된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화~수요일-기능성 화장품 
두 가지 이상의 기능성 제품을 겹쳐 바르는 것은 효능을 떨어뜨릴 수 있고 모공을 막는 등 피부에 부담을 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백이나 안티에이징 등의 하루에 한 가지 스페셜 케어에 집중하시길 권합니다.

 목요일-금식
고 기능성 제품 사용으로 무거워진 피부에 휴식을 주는 시기입니다. 세안 후 피부의 유ㆍ수분 밸런스를 맞춰줄 수 있는 정도의 스킨, 로션만 가볍게 사용하세요.

 금~토요일-기능성 화장품
화, 수요일과 마찬가지로 한 가지 스페셜 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날입니다. 

 일요일-금식
목요일과 마찬가지로 피부가 쉴 수 있도록 최소한의 스킨케어만으로 피부에 휴식을 주세요.


비투걸, 직접 해보니!!

전문가들이 제안해준 스케줄대로 일주일 동안 따라 해봤다. 건성 피부라 세안 후 스킨, 에센스, 로션, 크림까지 꼼꼼하게 바르곤 했는데 일주일 동안 스킨과 아이크림만 발랐다. 처음 에는 조금 당기는 느낌도 들고 했는데, 2일 정도가 지나니 화장품 단계를 줄였음에도 불구하고 피부 땅김은 거의 없었고 오히려 피부가 가볍고 상쾌한 기분이 들었다. 피부 금식은   주말에만 해봤는데, 건성 피부라 그런지 땅기고 따끔한 느낌이 조금 있었다. 그러나 신기한 건 시작할 즈음 작은 뾰루지가 있었는데, 끝날 때쯤에는 비교적 말끔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었다. 세안할 때도 클렌저 도움 없이 물과 스팀타월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긴 해도 장기간 실천한다면 도움이 될 듯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