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약 먹을 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앗!약 먹는 거 잊었네? 물이 없으니까 그냥 콜라랑 먹어야겠다. 뭐 어때!”

이렇게 생각하면서 콜라, 주스, 우유, 녹차 등과 함께 약 드신 경험 한번쯤은 다 있으시죠?
그러나 가볍게만 생각할 일이 아닙니다. 음식에도 궁합이 있듯 약도 서로 어울리는 음식이 있고 약효를 떨어뜨리거나 심지어 부작용을 일으키는 음식도 있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 약, 이 것과 먹지 마라!’


◇ 위장약은 과일 주스와 함께 먹지 마세요! (특히, 자몽주스)
겔포스 등 위를 보호하는 제산제의 경우, 오렌지 주스와 함께 먹으면 주스가 산도를 높여 약효를 떨어뜨립니다. 특히 자몽주스를 고지혈증 치료제와 함께 먹게 될 경우, 약의 혈중 농도가 증가하여 시켜 주의를 해야 한답니다. 또 일부 감기약에 들어있는 디아제팜 등 신경안정제의 경우에도 자몽주스와 함께 복용할 경우, 혈중농도가 높아져 약효와 독성이 증가된다고 하니 꼭 명심하세요.

◇ 변비약은 우유와 함께 먹지 마세요!
완전식품이라고 칭송 받는 우유. 그러나 변비치료제를 만나면 약효를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변비치료제는 위장에서 녹지 않도록 특수 코팅처리가 되어있는데요, 이때 약 알칼리성인 우유와 함께 복용하면 장에서 녹아야 할 게 위가 장인 줄 알고 약 성분이 위에서 녹게 되고 그래서 충분한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되는 것이랍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위를 자극시켜 복통, 위경련 등의 부작용을 발생시킨다고 하니까요. 그러니 변비약 복용 시 우유와 함께 먹는 것은 삼가 해야겠습니다.

◇ 고혈압약은 청국장, 치즈, 소간과 함께 먹지 마세요!
청국장에 많은 비타민K가 혈액을 응고하는 작용을 하므로 맑은 피를 필요로 하는 고혈압, 심장질환, 뇌졸중 등의 약물 효과를 무효화시켜 질병을 악화시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답니다. 또 치즈나 소간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작용이 있어 고혈압 약효를 무력화 시킨다고 하네요.

◇ 소염 진통제는 청량음료와 함께 먹지 마세요!
반면 아스피린 등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경우에는 약물이 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우유화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하지만 청량음료의 탄산이 아스피린의 흡수를 방해하여 좋지 않다네요.

◇ 피임약, 호르몬제는 인삼과 함께 먹지 마세요!
피임약을 사용하거나 호르몬 대체 요법을 하는 경우, 인삼섭취는 여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 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이 때 필요 이상의 호르몬이 분비 될 수 있으니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 수면제와 진통제, 기침 감기약은 술과 함께 먹지 마세요!
수면제, 진통제, 기침 감기약 등은 술과 완전히 상극이어서 약 분해가 잘 안돼 심장에 무리한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비타민제를 복용할 때는 녹차, 홍차와 함께 먹지 마세요!
약초로 만든 차는 비타민제나 빈혈 치료제와 함께 복용하면 차에 함유된 타닌 성분이 약물의 고유 성분을 변화시켜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약은 음식이나 술뿐만 아니라 함께 복용하는 다른 약과의 상호 작용에 의해 인체에 다양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의사 선생님은 환자들에게 처방을 내리기 전 이렇게 묻곤 하죠, “다른 약 드시는 것 있으세요?” 그러므로 약을 처방 받기 전, 현재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 적정 용량을 처방 받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