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서울 가볼만한 축제 추천] 서울의 빛나는 세계유산 ‘2014 서울빛초롱축제’


2014 서울빛초롱축제

삼국시대부터 고대 문화를 꽃 피운 2천년 고도, 서울!

백제의 첫 수도로부터 조선의 600년을 거쳐 현재 대한민국 서울에 이르기까지 서울은 그 오랜 역사의 시간을 묵묵히 지켜오고 있다. 이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역사의 중심지로서 2000여 년 동안 서울이 간직해 온 한국의 전통과 생활 문화는 세계가 인정하는 문화유산으로 재조명 되고 있다. 왕조 문화와 백성들의 민속놀이, 현재 김장문화까지 다양한 한국의 문화 유산을 전통 한지의 아름다운 빛으로 재탄생 시키는 2014 서울빛초롱축제이다.

-2014 서울빛초롱축제 시놉시스-


서울의 빛나는 축제, '2014 서울빛초롱축제'


절기상 입동을 지나 아침 저녁이면 차가운 공기가 코끝까지 시린 계절이 오고 있는 가운데 그 추위를 잊게 해줄 밝고 환한 오색 등이 수 놓아져 있는 아름다운 곳이 있다. 소식을 듣고 찾아간 곳은 바로 ‘2014 서울빛초롱축제’이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는 이 축제는 작년까지 ‘서울등축제’라는 이름으로 청계천 일대를 장식했지만 올해는 ‘2014 서울빛초롱축제(Seoul Lantern Festival)로 재탄생 하였다.


정성스럽게 장식된 오색등과 각양각색 전통 한지가 만들어 낸 빛의 향연으로 청계천 물길은 고즈넉하면서도 화려한 모습으로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올해 서울빛초롱축제는 민간주도형 축제로 전환되었으며 명칭도 ‘서울등축제’에서 ‘서울빛초롱축제’로 재탄생 했다. 이번 축제는 전통 방식의 한지등뿐만 아니라 LED등을 포함한 다양한 ‘등(燈)’ 작품들이 본격적으로 전시되었으며, 현대 조명 예술가들인 라이트 아트(Light Art) 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전통과 현대의 균형 있는 ‘빛’의 조화를 이끌어 낸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금요일을 포함한 주말은 데이트를 즐기는 연인, 나들이 나온 가족이나 출사 나온 사람들의 끝없는 발길로 청계천 일대가 인산인해를 이룬다. 줄을 서서 일렬로 청계천 물길을 따라 행진하듯 걸어갈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평일 저녁때 청계천을 찾을 것을 권유하고 싶다.


금, 토, 일은 입/출구가 따로 나뉘어서 통제된다는 점을 잊지 말고 입/출구 정보를 숙지하고 구경하길 추천한다. 또한 청계광장 입구 쪽에는 청계로를 걷기 위해 줄을 서는 사람들의 행렬로 치열한 전쟁터를 방불케 하니 일찍이 줄을 서서 관람하는 것이 현명하다. 



시민들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소망 트리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도 2014 서울빛초롱축제를 즐기는 로맨틱한 꿀팁! 축제 전일 까지 페이스북을 통해 메시지 등록 및 결제하는 사람들에 한하여 소망 트리 옆 LED전광판에 자신의 성명과 메시지를 축제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다. 하지만 축제 전일까지 등록을 못한 사람들도 실망할 필요는 없다. 페이스북을 통해 참여 인원에 제한 없이 언제든지 소망 트리에 자신의 소원을 걸 수 있다고 하니 사랑하는 연인이나 가족들에게 그 동안 전하지 못한 메시지를 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소망트리 뿐만 아니라 소망 기와에 메시지를 작성하여 종묘정전 기와를 쌓는 체험과 다양한 형태의 등을 현장에서 조립하거나 꾸밀 수 있는 체험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준비되어 있으니 서울빛초롱 축제에 가기 전 미리 어떤 체험을 할지 검색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하이트진로와 함께하는 젊음의 거리! 출출한 배를 달래줄 야밤 먹부림 ‘김떡순’


밤공기를 마시며 청계로를 따라 실컷 걷다 보면 길거리 음식들로 즐비한 종로에서 야밤 먹부림 빼먹지 않을 수 없다! 추천할 만한 메뉴는 ‘김떡순’. 촌스러운 이름이 아니라 식욕을 돋우는 이름이다. 힐링 타임에 빠질 수 없는 드라이 d 맥주와 함께 ‘김떡순’이나 ‘떡꼬치’ 한 입, 두 입 나눠먹는 소박함과 정겨움이 있을 것이다.



1년에 한번 청계천을 수놓는 빛의 향연을 놓치지 말길 바란다. 겨울의 시작점에 시작하는 축제다 보니 강한 추위는 피할 수가 없다. 옷을 따뜻하게 입고 주말 보다는 평일 저녁에 구경하길 추천한다. 2014년 막바지를 달려가는 이 시점에 서울에서 하는 큰 서울빛초롱축제를 연인과 친구와 또는 가족화 함께 즐겨 보길 바란다.


[2014 서울빛초롱축제]
- 일시: 2014년 11월 7일(금) ~ 23일 (일)
- 장소: 청계광장 ~ 수표교(1.2Km)
- 관람시간: 17:00 ~ 23:00
- 가는 방법: 청계광장 가는 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 | 서울빛초롱축제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