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TE 2DAY

하이트제로0.00 개발팀 선임연구원이 들려주는 무알코올 음료 이야기! 1탄

취하지 않는 맥주가 있다?


취하지 않는 맥주, 무알코올 음료를 아시나요? 이미 대형마트, 편의점, 노래방 등에서 접해보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최근 다양한 맥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무알코올 맥주의 종류들도 많아졌어요. 그 중에서도 유일한 국산 무알코올 ‘하이트제로0.00’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맥주야? 음료야?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한 무알코올 음료(맥주)에 대한 궁금증을 알아보려고 해요. 맛은 어떨까? 정말 취하지 않을까? 맥주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등등 무알코올 음료에 대한 여러가지 궁금증이 있으실 텐데요.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소하기 위해 ‘하이트제로0.00’을 개발하신 하이트진로음료 서민교 과장님께 ‘하이트제로0.00에 직접 여쭤보았습니다. 
 

 

Q1. 무알코올 음료를 개발하게 된 계기와 하이트제로0.00의 출시 이유가 궁금해요!


A1. 무알코올 맥주에 대한 연구는 오래 전부터 해오고 있었습니다. 2004년도에는 알코올이 약 0.5% 함유된 무알코올 맥주를 개발하여 일본에 수출을 한 사례도 있고, 2006년도에는 고품질의 무알코올 맥주를 생산하기 위하여 맥주를 제조한 후 역삼투압 장치를 이용하여 알코올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였습니다. 이런 과정들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무알코올 맥주 생산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들을 축척하였습니다.

2009년 일본 기린 프리가 업계최초로 알코올 0.00% 무알코올 맥주를 발매하였고, 시장에서 호응을 얻자 다른 제조사들도 앞다투어 제품을 출시하였고 일본주류시장이 감소하는 가운데도 급속한 성장을 이어나갔습니다. 무알코올 음료가 일본 시장에서 호평을 들으며 꾸준히 성장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시장의 0.00% 무알코올 시장 가능성을 보고 국내소비자의 입맛에 맞도록 개발하여 2012년 11월 출시를 하게 되었습니다.

Q2. 제품 개발과정에서 생각하신 무알코올 음료의 개발 포인트가 뭔가요?


A2. 맥주는 맥아(보리를 싹을 틔어 발아시킨 것)로 즙을 낸 후 이 즙을 효모를 이용하여 발효시키게 되는데 이 발효과정에서 맥주의 맛과 향이 생성되게 됩니다. 하이트제로0.00의 경우 발효를 전혀 시키지 않기 때문에 산미, 감미, 향미, 그리고 쌉싸름한 맛을 적절하게 조화시켜 가장 맥주와 가까운 맛이 나오게 하는 것이 연구의 포인트였습니다.
 


Q3. 맥주와 비교하면 맛이나 성분의 차이점은 어떤 것이 있어요?


A3. 맥아와 호프는 맥주의 원료와 동일합니다. 하이트제로0.00은 발효를 하지 않기 때문에 발효 생성물이 맥주의 것과 다릅니다. 즉 산미와 향 등이 맥주와 비교하여 다소 차이가 납니다.

Q4. 사람들이 생각하는 무알코올 음료에 대한 기대는 무엇일까요?


A4. 맥주의 시원함과 맛을 무알코올 맥주에서 그야말로 알코올 성분이 없이도 그대로 느끼고 음용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Q5. 그럼 알코올이 없는 맥주를 즐길 수 있는 주요 고객층은 누가 있을까요?


A5. 기본적으로 술을 마실 수 없는 고객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임산부와 환자분들이 있고, 술을 마실 수 있으신 분들 중에서도 알코올 섭취를 피해야 하는 운동선수들, 운전자분들이 있습니다. 또 다이어트 중인 여성이나 헬스장에서 몸을 만드는 남성, 선천적으로 알코올이 맞지 않는 체질의 성인, 신입생 환영회나 대학생 엠티나 단합대회 등 술 권하는 사회의 회식 자리에서 술에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무알콜 음료라 호기심에 마셔봤다가 실제로 술에 취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면 참 재미있겠지요~ 참, 걱정은 마십시요. 하이트제로0,00은 알코올 도수 0.00%로 절대 취할 염려는 없는 제3의 음료~ 성인음료입니다.
 

 
개발팀 선임연구원에게 직접 듣는 무알코올 음료 하이트제로 이야기! 일본에도 무알코올 제품을 출시했다고하는데 알고 계셨나요? 다음 포스팅에서도 제품에 대한 궁금증과 개발 과정 속 숨은 이야기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트제로0.00’ 개발팀 선임연구원이 들려주는 무알코올 음료 이야기! 다음편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