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연말연시 술 약속, 이것만은 꼭! 음주습관 십계명

연말을 맞이해 술 약속 많으시죠?! 연말 마무리하랴, 송년회 하랴, 여기저기 다니다 보면 어깨에는 어느새 피로가 한가득하죠! 게다가 매일 과음을 하면 몸에 무리가 올 수 있는데요. 연말을 건강하게 보내야 2012년 새해맞이를 잘할 수 있겠죠? 그럼 연말연시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음주 습관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송년회를 위한 음주 10계명을 함께 알아봅시다.

이것만은 꼭, 음주습관 십계명

음주를 하면서 꼭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비어투데이가 제안하는 '연말연시 건강한 음주습관 10계명'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건강한 음주습관 십계명

1. 술 마시기 전. 먼저 식사하기
2. 음주 중 흡연은 금물
3. 안주는 저칼로리, 저지방, 고단백으로대화를 많이 나누기
4. 과음은 안 돼요
5. 도수가 약한 술부터 시작하여 점점 독한 술 마시기.
6. 술 마실 땐 천천히! 원샷은 워워~
7. 수분을 충분히, 물과 음료수를 자주 마시기
8. 음주 중 대화는 많이
9. 폭탄주는 위험
10. 매일매일은 안돼요, 하루는 휴식하기

이렇게만 말하니 감이 잘 안 잡히신다는 분들?!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을 위해 비투지기와 함께 십계명에 있는 내용 중 몇가지를 콕! 집어 좀 더 살펴보도록 합시다.

술마시기 전엔 꼭 식사를!

우유나 간단한 식사를!

음주 전엔 우유나 간단한 식사를!

출처 : Flickr.com/Kiki Tohmé
술을 마시기 전에는 먼저 간단한 식사를 합니다. 혹은 죽과 수프같은 부드러운 유동식을 먹거나 우유를 마셔서 속을 든든하게 합니다. 음주 전 밥을 먼저 먹으면 마시는 술의 양이 줄고 음주 때문에 생길 수 있는 위염이 방지됩니다. 

기름기 적은 안주를!

기름기 있는 안주보다는 해조류나 콩음식, 채소류나 기름이 적은 살코기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주에 들어 있는 지방이 위의 알코올 분해 작용을 더디게 하고 지방간의 원인이 되거든요. 특히 술이 약한 여성 분들! 기름기 있는 안주보다는 채소를 드셔야 덜 취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겠죠? ^^
맥주와 소주와 잘 어울리는 과일안주

맥주와 소주와 잘 어울리는 과일안주

출처 : Flickr.com/jenny downing
흔히 맥주와 어울리는 안주로 오징어와 땅콩을 꼽는데요. 이 안주는 콜레스테롤이 높고 잘 분해되지 않습니다. 대신 과일과 두부가 참 좋죠. 이외에 소주에는 과일과 오이 등의 채소류와 국물 있는 안주, 두부류가 어울리며 양주는 물, 와인은 육류와 치즈, 정종은 무국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
술을 마시면서 담배를 피우는 분들! 알코올은 니코틴의 흡수를 가속화해 건강에 무척 해롭습니다. 또한 너무 과음했다고 생각된다면 최소 2~3일은 술약속을 삼가는 것이 좋아요.

건강한 숙취해소 요령은?

술마신 다음 날에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당분이 들어 있거나 이온음료, 우유, 차, 커피를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뭇국, 콩나물국, 조개국을 먹는 것도 숙취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운동은 숙취해소에 그만!

가벼운 운동은 숙취해소에 그만!

출처: Flickr.com/mikebaird
술을 깨기 위해 사우나를 하는 분도 계시는데요. 사우나는 몸속의 수분을 감소시켜 알코올 처리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자칫하면 몸에 위험을 주니 꼭 피하세요. 대신 가벼운 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어투데이 블로그에는 올바른 음주습관과 함께 숙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번 연말 술자리를 갖기 전에 먼저 한번 공부해볼까요? 혼자만 알지 말고 회사 동료와 가족, 친구들에게도 알려 모두 함께 건강한 술자리, 행복한 연말을 보내도록 해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