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뉴욕라이프] 뉴요커들의 비밀, 브루클린의 보물. 브루클린 브루어리

뉴욕에 온 첫 달, 처음으로 친구의 소개로 작은 바에서 열리는 파티에 초대되어 간 적이 있었습니다. 작은 토큰을 받아서 바로 다가가서, “Can I have a beer?” 맥주 한잔 달라고 바텐더에게 말을 건네었습니다. 바텐더는 웃으면서, “우리는 (과장을 보태어) 천만 가지의 맥주가 있다, 그 중 뭘 달라는 건가요?”라며 저를 빤히 쳐다보았습니다. 전 한참을 생각하다가 결국 한국에서 마셔본 외산 맥주 이름을 대고 받아 왔습니다. 도통 미국에서 팔만한 맥주라고는 생각나는 것이 없었던 탓이었죠.

얼마 후 회사에 다니게 되면서 처음으로 동료와 퇴근 후에 맥주 한잔하러 나가게 되었습니다. 맥주를 주문하는 저를 보고 친구 왈, “ 너 왜 이걸 먹어? 그건 아저씨들이나 먹는거야- 얼마나 맛있고 쿨한 맥주가 많은데-.” 라며 저에게 오늘 소개해 드릴 브루클린 브루어리의 “Brooklyn lager”를 소개해 주었습니다.
기다리는 사람들

기다리는 사람들

브루클린 브루어리 전경

브루클린 브루어리 전경


100여 년 전 브루클린에는 수많은 독일계 이민자들이 살고 있었고, 당연히 그 지역에는 수많은 작은 맥주양조장 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한때는 이 작은 지역에 48개나 되었던 양조장이 대형 브랜드에 밀리면서 단 한 개도 남게 되지 않자, 이를 아쉬워하던 한 남자가 4대째 브루클린에서 양조장을 운영하던 독일계 후손과 힘을 합하여 1984년 브루클린 브루어리를 창립하게 됩니다.
브루클린 브루어리는 현재 whole food market, trader joe’s 와 같은 대형 슈퍼마켓에서부터 뉴욕의 크고 작은 pun과 카페 등 모든 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뉴욕의 대표적인 로컬 맥주입니다. 독일식에 전통을 두고 있으나, 뉴요커들의 입맛에 맞게 약간씩 변형되어 모든 종류가 독특하고, 그 디자인 또한 이들의 표현답게 정말 cool 합니다.

대문 입구의 모습

투어 스케줄이 적혀 있다


브루클린 브루어리에서는 또한 매주 주말마다 사람들에게 양조장을 공개하는데요, 언제나 길게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릴 정도로 그 인기는 대단합니다. 투어라고 해서 뭐 대단한 것은 없고, 양조장에 들어가서 아직 병입되지 않은 통에 담긴 신선한 병맥주를 바로 마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 운이 좋으면 가끔 가이드가 나와서 양조통 앞에서 맥주가 만들어지는 공정, 브루클린 브루어리의 역사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기도 합니다.
맥주의 재료가 되는 hop 가마니

맥주의 재료가 되는 hop 가마니

일단 입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생년월일과 본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ID가 필요합니다. 무서운 문지기 아저씨들을 통과하면 바로 거대한 양조통이 보이고, 그 옆으로 토큰을 파는 부스가 보입니다.
맥주 토큰

맥주 토큰

이 부스에서 한 개에 4불짜리인 토큰을 사서 바 bar 로 다가가면 8가지 종류의 생맥주를 팔고 있는 바텐더들이 있습니다. 메뉴판을 보고 마음에 드는 맥주를 고른 후, 토큰과 팁을 내고 맥주를 들고 원하는 자리로 돌아옵니다. 참, 팁은 맥주 한 컵당 1불씩 내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전 여름에만 생산되는 summer ale, 친구들은 pilsner와 buzz bomb를 주문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별 차이가 없지만, buzz bomb는 이름답게 정말 도수가 세서 전 먹기가 어렵더군요. ^^;
많은 사람들이 대낮부터 와서 맥주 한 잔씩 하면서 별 안주도 없어 대화를 안주 삼아 작은 양조장을 꽉 채우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안주는 감자칩 밖에 팔지 않습니다) 대화를 하려면 거의 소리를 질러야 할 지경이었으니까요.
여기저기서 맥주를 마시는 사람들

여기저기서 맥주를 마시는 사람들

참고로 이곳에서는 따로 안주를 팔지는 않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보니 대부분 이곳에서 한 잔씩 하면서 다른 저녁모임을 기다린다든가 다른 클럽으로 옮겨가는 것 같았습니다.
브루어리 내의 bar의 모습

브루어리 내의 bar의 모습

맥주 생산하는 일종의 공장으로만 인식되던 양조장을 개조하여 한쪽에 작은 바를 만들어 뉴욕에서 가장 hip한 장소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브루클린 브루어리.

양조장 내 진열된 브루클린 브루어리의 예전 맥주병들

무더운 여름 저녁, 요즘 뉴요커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장소 중의 하나인 윌리엄스버그에서 뉴요커들의 비밀이자 브루클린의 자랑인 신선한 맥주 한잔 어떨까요?

상호 : Brooklyn Brewery
전화번호 : (718) 486-7422
주소 : 79 North 11th Street
Brooklyn, NY 11211-1913
위치 소개 : 지하철 L 트레인을 타고 Bedford 역에서 하차 후 북동쪽으로 4스트리트, 좌회전해서 4블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