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사람 사는 분위기가 물씬! 조금 느리고 오래된 여유로움, 서촌마을 데이트

서촌은 도성의 서쪽에 위치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서민들이 주로 거주했던 서촌은 화가 이중섭, 천경자, 작가 이상, 윤동주 등 한국의 유명한 예술가들이 거주했던 지역으로도 유명합니다. 이 때문에 같은 한옥 마을이더라도 양반들만 살았던 북촌과 달리, 서촌은 사람 사는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데요. 반세기를 훌쩍 넘긴 오래된 건물 사이 골목길을 거닐다 보면 켜켜이 쌓인 세월의 여유로움과 고즈넉한 정취가 느껴집니다. 상상만 해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풍경, 조금 느리고 오래된 서촌을 지금 바로 소개합니다.


추억이 보글보글, 옥인 오락실

이곳은 옥인 오락실입니다. 2011년까지 운영된 용 오락실을 모티브로, 2015년 많은 사람들의 후원에 의해 복원되었다고 합니다. 골목을 걷다 마주친 옥인 오락실은 어린 시절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데요. 그 시절을 기억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절대 그냥 지나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오락이 땡기는 지금, 옥인 오락실로 들어가 볼까요?


약 10여 평의 옥인오락실은 레트로한 29인치 크라운 오락기로 가득합니다. 테트리스, 보글보글, 스트리트 파이터 등 친숙한 고전게임이 16비트 전자음으로 손님을 맞이합니다.


여러분의 어린 시절 추억의 게임은 무엇인가요? 옥인 오락실은 국내 최초 갤러리형 오락실이라고 하는데요. 재밌는 문구와 볼거리가 가득한 옥인 오락실에서 유년 시절의 추억을 꺼내보세요~!


<옥인오락실>

주소 : 서울 종로구 옥인길 28


저절로 행복해지는 효자 베이커리

효자 베이커리는 지난 25년간 청와대에 빵을 공급한 전통 있는 베이커리입니다. 통인시장 끝 쪽에 위치해서 쉽게 찾을 수 있었는데요. 저 멀리서부터 솔솔 풍겨오는 맛있는 빵 냄새가 제일 먼저 반겨줍니다.


규모는 작지만 평소에 항상 대기줄이 길게 늘어서 있는 인기 만점 효자 베이커리! 효자 베이커리를 가득 채운 다양한 빵들과 고소한 냄새에 저절로 행복해집니다. 모두 먹어 보고 싶어서 결정 장애에 걸릴 지경이신가요? 걱정 마세요! 효자 베이커리 직원들이 언제나 친절하게 빵을 추천해주신답니다.


효자 베이커리의 대표 빵은 뭐니 뭐니 해도 바로, 콘 브레드! 부드러우면서도 달달하고, 촉촉하면서도 옥수수의 고소한 맛까지 어우러져, 그야말로 남녀노소 취향 저격하는 최고의 빵입니다!


수많은 프렌차이즈 빵집 사이에서 묵묵히 그 자리를 지키며 영업하는 효자베이커리. 효자베이커리처럼 자신들만의 개성을 담은 동네 빵집이 많이 생겼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효자베이커리>

주소 : 서울 종로구 필운대로54

영업시간 : 오전 7시 30분 ~ 자정 24시

대표메뉴 : 콘브레드 등


먹기만 해도 건강해지는 기분! 토속촌삼계탕

이제 출출한 배를 채울 시간입니다. 서촌에는 서울 3대 삼계탕집이라고 불리는 토속촌삼계탕이 있는데요. 고풍스러운 한옥이 토속촌 삼계탕의 묵직한 세월을 느끼게 해줍니다.


서울 3대 삼계탕으로 유명한만큼, 토속촌삼계탕은 평소 대기줄이 긴 것으로 유명한데요. 대기 없이 식사하시고 싶다면 일찍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토속촌삼계탕 내부는 밖에서 보는 것보다 훨씬 넓어 보였는데요. 정원과 어우러진 한옥이 운치 있으면서도 아늑함까지 느껴집니다. 좌식과 입식 테이블 모두 준비되어 있어 선호하시는 자리에 앉으실 수 있습니다.


드디어 등장한 삼계탕! 몸에 좋은 한약재료들을 푹 고아 멀리서부터 진한 삼계탕의 냄새가 느껴지는데요. 느끼함은 전혀 찾아볼 수 없는 고소하고 진한 국물이 인상적입니다. 참고로, 토속촌삼계탕의 삼계탕은 견과류가 많이 들어가 있어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토속촌삼계탕 대표 메뉴 토속촌 삼계탕입니다. 고급 인삼과 찹쌀, 호박씨, 검정깨, 호도, 잣, 토종밤, 약대추, 은행, 마늘, 해바라기씨와 이외 토속촌의 특수 재료를 가미하여 특별 비법으로 만든 삼계탕이라고 하는데요. 


닭은 부드럽게 잘 삶아져서 뼈와 살이 결대로 분리됩니다. 쫄깃하면서 부드러운 닭을 먹고 있으면 저절로 깨끗한 참이슬이 떠오릅니다.


닭 안에는 찹쌀이 가득 들어있습니다. 여기에 깍두기 얹어서 한 입, 깨끗한 참이슬 한 잔은 환상궁합!


다음으로는 토속촌 오골계 삼계탕입니다. 토속촌 삼계탕과 동일한 조리법이지만, 오골계를 썼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오골계는 살, 가죽, 뼈가 모두 검은색을 띤 닭으로 과거에는 서민이 먹을 수 없는 궁중 전용 음식이었다고 합니다. 


오골계는 피를 맑게 하는 등 많은 효능이 있는 최고 건강식이라고 하는데요. 맛있는 것은 당연하고, 먹기만 해도 건강해지는 기분입니다. 이번에는 야들야들한 오골계 살을 후추를 섞은 소금에 콕! 찍어 먹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참이슬로 부드럽게 마무리~!


맛있는 음식에 빠질 수 없는 참이슬! 요즘처럼 추운 겨울, 서촌에 들렸다면 깨끗한 참이슬과 함께 따뜻한 삼계탕으로 몸보신하는 건 어떠신가요?


<토속촌 삼계탕>

주소 :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5길 5

영업 시간 : 오전 10시 ~ 22시

대표 메뉴 : 토속촌 삼계탕, 토속촌 오골계 삼계탕


조금 느리고 오래된 데이트, 서촌마을 데이트

서촌은 서울의 오랜 역사를 가장 가까이 느낄 수 있는 동네입니다. 이곳에 오면 오래된 골목 사이로 느리게 흘러가는 시간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조금 느리고 오래된 서촌마을. 서촌마을이 사랑받는 이유는 이런 이유 때문이 아닐까요? 여러분도 서촌마을에서 참이슬과 함께 마음 따뜻한 겨울 데이트를 즐겨보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