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테마가 있는 다채로운 공간! 서울 근교 가볼 만한 곳 한국민속촌

민속촌 하면 전통문화를 관람하고 체험할 수 있는 장소로만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국내 유일의 전통문화 테마파크 한국민속촌이 요즘 새롭게 변하고 있습니다. 계절마다 열리는 색다른 이벤트와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죠. 서울 근교, 용인이라는 지리적 이점까지! 전통양식에서 느껴지는 고전미와 복고 감성이 조화를 이루는 한국민속촌을 지금 만나보시죠!

과거로의 시간 여행, 한국민속촌 입성! 

1974년에 개장한 한국민속촌은 조선 시대 후기의 생활과 전통문화를 재현한 공간입니다.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어 사계절 내내 서울 근교 나들이 장소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곳이기도 합니다.


본격적인 과거로의 여행을 떠나기 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있죠. 바로 한국민속촌 내에서 진행되는 공연과 행사 안내인데요. 하루에 2회씩 진행되는 농악놀이, 줄타기, 마상무예, 전통혼례 등의 전통 공연과 염색체험, 나룻배 체험, 승마 체험 등의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으니까요. 넓은 한국민속촌을 둘러보기 위해서는 갈증 대비는 필수! 시원한 하이트 엑스트라콜드까지 챙기면 입장 준비가 완료됩니다. 


<용인 한국민속촌>

주소 : 경기 용인시 기흥구 민속촌로 90 한국민속촌

번호 : 031-288-0000

운영 : 평일 9:30~18:00 / 주말 9:30~18:30

입장료 : 성인 18,000/ 청소년 15,000/ 아동 13,000

        (자유이용권) 성인 27,000/ 청소년 22,000/ 아동 20,000

기타 : 수원역 셔틀버스(수원역 4번 출구 뒤) 10:30/12:30/14:30 출발


아슬아슬, 스릴감 넘치는 전통 공연 

명인이 외줄 위에서 펼치는 재미있고 신명 나는 놀이 한 판! 장단에 맞춰 곡예를 하듯 줄을 타는 솜씨와 뛰어난 쇼맨십이 어우러져 웃음을 자아냅니다. 줄타기 공연 바로 옆에서 펼쳐지는 마상무예도 함께 즐겨보세요. 말 위에서 자유자재로 몸을 움직이는 공연단의 역동적인 모습에 감탄을 금치 못합니다. 


추억의 그때, 그 놀이

요즘 한국민속촌에서는 ‘추억의 그때 그 놀이’라는 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1970~80년대 모습을 재현하여 어른들에게는 향수를, 젊은이들에게는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이미 SNS상에서 스타로 떠오른 한국민속촌 연기자들이 그 시절을 재현해주고 있었는데요. 민속국민학교에서는 담임선생님과 관람객이 함께하는 받아쓰기 시험, 바른 생활교육 등 이색적인 수업을 들을 수 있고, 아씨문방구에서는 다마고치, 못난이 인형 등 추억의 장난감과 뽑기 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달고나, 잉어 엿 등 추억의 불량식품은 덤~!


어릴 적, 남의 집 대문 벨을 누르고 도망갔던 짓궂은 추억이 있으신가요? 전통민속관 옆 공터에서는 벨을 누르고 도망가던 어린 시절을 모티브로 한 게임인 ‘벨 누르고 튀어라(벨튀)’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벨을 누르고 도망가면 뒤에서 쫓아오는 게임이니 달리기에 자신이 있는 분이라면 꼭 한 번 도전해보길 권해드립니다.


고즈넉한 봄의 기운이 넘실대는 전통혼례당 

남부, 중부, 북부지방까지 각 지방 고유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한옥들을 구경하며 거닐다 보면 전통혼례 행사장이 보입니다. 

 

노란 산수유 꽃이 피어 봄기운이 완연한 전통 혼례당. 한옥만의 고즈넉함이 운치를 더합니다. 그 덕분인지 전통 혼례당에서 인증샷을 찍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이트 엑스트라콜드도 산수유 꽃을 배경 삼아 인증샷 한 장 찍어봅니다.

장터 먹거리는 하이트 엑스트라콜드와 즐기기

드넓은 한국민속촌을 구경하다 보면 금세 출출해지기 마련이죠. 조선 시대 주막처럼 꾸며놓은 먹거리 장터에는 먹음직스러운 음식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노릇노릇 고소한 해물파전과 매콤한 양념에 무친 감칠맛 나는 묵무침을 주문해봅니다. 

 

따스한 햇볕, 맛있는 음식 그리고 하이트 엑스트라콜드까지! 삼박자의 조화가 완벽합니다. 기름지거나 매콤한 음식에는 시원하고 청량감 넘치는 하이트 엑스트라콜드를 꼭 함께 즐겨보세요!


자연과 어우러진 넓은 공간,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이색적인 볼거리와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한국민속촌 나들이. 주말 나들이를 계획 중이시라면, 복잡한 도심 대신 산들산들 봄바람이 따사로운 용인 한국민속촌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