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두릅요리] 봄을 알리는 제철나물 두릅을 이용한 맥주 안주, 두릅베이컨말이!

두릅은 봄에 돋아나는 두릅나무의 새순입니다. 은은한 향과 알싸한 맛이 매력인 두릅은 고급스러운 봄의 별미로 꼽히고 있는데요. 두릅에는 땅두릅과 나무두릅이 있는데, 우리가 흔히 먹는 것은 나무두릅이랍니다.

 

두릅은 간단하게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을 찍어 먹을 수도 있고, 나물로 무치면 향긋하면서 알싸한 향이 입안 가득 퍼져 봄철 까칠했던 입맛을 잡아줍니다. 특히 두릅을 살짝 데쳐 베이컨에 돌돌 말아 구우면 고급스러운 봄철 별미 술안주로 즐기기에 제격인데요. 오늘은 봄을 알리는 제철나무 두릅을 이용해, 향긋한 맥주 안주 두릅베이컨말이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봄의 향기가 물씬~ 두릅베이컨말이 만드는 방법!


 

■ 재료: 두릅 6개, 베이컨 6장, 식용유, 소금 약간

겨자소스: 잣가루 2큰술, 연겨자 1큰술, 식초 1큰술, 올리고당 3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1/4큰술

 

 


① 나무두릅은 밑동에 가시가 많으니 찔리지 않도록 조심해서 손질해야 합니다.


② 먼저 가시가 있는 밑동은 칼로 잘라내고, 까슬까슬한 갈색껍질은 돌려가며 벗겨냅니다. 이때 잎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서, 깨끗이 씻어 주세요. 

 

③ 끓는 물에 소금을 한 꼬집 정도 넣고 두릅을 넣어 살짝 가볍게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 빼주세요. 

 

③ 잣을 곱게 다져서 겨자 소스와 함께 섞어주세요.

(겨자소스 : 잣가루 2큰술, 연겨자 1큰술, 식초 1큰술, 올리고당 3큰술, 레몬즙 1큰술, 소금 1/4큰술) 


④ 데친 두릅에 베이컨을 풀어지지 않도록 돌돌 말아주세요.


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릅베이컨말이를 얹어 베이컨 끄트머리 부분부터 노릇하게 익힌 다음 굴려가며 재빨리 익혀주세요. 이렇게 익혀야 풀어지지 않는답니다.

 

⑥ 노릇하게 익힌 두릅베이컨말이는 접시에 가지런히 놓고 소스를 뿌려 내세요.

 

이렇게 향긋한 봄철 나물 두릅을 이용한 두릅베이컨말이가 완성되었습니다! 깔끔하게 내어진 모습이 손님들과 함께 하는 홈파티 메뉴로도 안성맞춤인데요. 향긋한 봄의 향기가 살아있는 두릅에 짭짤하고 고소한 베이컨을 감싼 두릅베이컨말이는 봄의 기운을 느낄 수 있는 건강한 음식입니다. 두릅은 나무의 새순이라 제철이 지나면 맛이 떨어지는 만큼, 제철이 지나기 전에 꼭 요리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맛있게 차려진 두릅베이컨말이에 맥주를 살짝 곁들이면 더할 나위 없는 고급 맥주 안주로 변신합니다. 맛있는 맥주 ‘크림생 맥스’와 함께라면 두릅의 풍미가 한층 더해질 것 같은데요. 하루 빨리 싱그러운 봄의 기운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오늘 저녁 맥주와 함께 두릅베이컨말이를 즐겨보세요^^


* 요리, 글, 사진 – 요안나의 행복이 팍팍 http://blog.naver.com/hyleey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