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꼬막 맛집! 논현역 전주전통막걸리



“진정한 주당에게 안주는 필요치 않아!”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진짜 술맛을 아는 주당들은 술맛 당기는 안주를 더 기가 막히게 잘 아는 법이지요. 단 한 번의 젓가락질에도 참이슬 한 잔이 절로 생각나는 주당들의 안주! 전주전통막걸리의 탱탱하고 쫄깃한 꼬막과 최고급 육질의 육사시미, 매콤한 닭볶음탕이 바로 그것입니다. 



신논현역 골목 안에 위치한 전주전통막걸리는 가게의 내, 외관이 특별하지는 않습니다. 시선을 붙잡는 화려한 인테리어나 세련된 분위기는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은은한 할로겐 조명과 나무테이블이 매일 먹는 집밥처럼 편안하고 부담 없는 매력을 지녔습니다. 한 켠은 문이 완전히 오픈 되어 테라스석과 이어지니 요즘같이 더워지기 시작하는 날씨에는 이곳에 앉아 시원한 맥주 한 잔 하기 딱 좋을 것 같습니다. 

든든한 에피타이저의 등장!


자리에 앉자마자 에피타이저로 번데기와 두부김치가 우선 제공됩니다. 출출한 손님들에게는 적당히 시장기를 가셔줄 든든한 기본 구성이네요. 기본 메뉴인데도 맛이 훌륭합니다. 볶음김치에 두부 한 입 싸 먹으며 메인 안주를 기다려 봅니다.   


술을 부르는 환상의 안주 삼총사! 첫 번째 주자 ‘꼬막’ 등장


꼬막은 크게 참꼬막, 세꼬막, 피꼬막으로 구분 짓는데요. 크기에 따라 종류를 나열하면 피꼬막>세꼬막>참꼬막 순이지요. 전주전통막걸리에서는 꼬막 중에서도 귀한 피꼬막과 세꼬막을 꼬막을 맛볼 수 있습니다. 아기 주먹만한 피꼬막은 평소 접하던 참꼬막과 비교하자면 그 사이즈가 어마어마 하게 크답니다. 3배에서 크게는 5배 정도. 당연히 안에 든 조갯살도 실하겠죠? 

  


흔히 피조개로 불리는 피꼬막은 빈혈이 있는 여성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왜냐하면 조개류 중에서도 유일하게 헤모글로빈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다른 꼬막들보다 살짝 비릿한 맛이 감돌지만 그게 싫다면 양념간장 보다는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피꼬막보다 작은 세꼬막. 꼬막은 살짝 삶아야지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고 해요. 제철을 맞아 살아 있는 식감의 꼬막맛은 단연 최고! 꼬막들을 먹기 좋은 크기로 가위로 송송 잘라 참이슬 한 잔을 우선 비워볼까요? 



전주전통막걸리 사장님은 아주 젊은 부부가 운영하는 곳이에요. 가게를 시작한지 이제 10개월여 됐지만 포장마차 등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어서 술맛 나는 안주를 제대로 만드는 분들이랍니다. 특히 사용하는 식재료에 대한 자부심은 최강! 혹여 모자라더라도 딱 계획한 양만큼만 그날그날 사들여 늘 신선한 요리를 하는 것이 철칙인 이곳! 속살 탱탱한 꼬막에 이유가 있었네요. 



전주전통막걸리에서는 삶은 꼬막을 실컷 먹다가 지루하다 싶으면 이렇게 외치세요. “무쳐~주세요” 그러면 사장님이 남은 꼬막을 가져다가 매운 고추가루와 야채를 넣고 새콤하게 무쳐서 다시 내주신답니다. 다시금 새로운 안주로 등장! 



이렇게 맘껏 양껏 실컷 먹는 꼬막, 영양가는 어떻게 될까요? 꼬막은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또한 비타민B 복합제로 B12, 철분, 코발트가 많아 여성이나 노약자들에게는 영양보충제입니다. 특히 나이아신, 히스티딘, 타우린, 베타인 성분을 함유해 음주로 인한 간 해독에도 효능이 있다니 술안주로 금상첨화!  


술을 부르는 환상의 안주 삼총사! 두 번째 주자 ‘육사시미’ 등장


또 하나의 주당 안주, 뭉티기! 경상도에서는 육사시미를 ‘뭉티기’라고 하는데요. 뭉텅뭉텅 썰어낸 생소고기에서 싱싱한 한우의 참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주당들이 즐겨 찾는 술안주입니다. 특히 전주전통막걸리의 1++등급 뭉티기는 소 한 마리에 6㎏ 정도 밖에 나오지 않는 특수부위인 박살을 사용하기 때문에 입에서 사르르 녹을 정도로 찰지면서도 부드럽습니다. 당일 도축분 생고기이니 신선도 또한 두 말 할 나위 없겠죠? 



뭉티기는 간장이나 참기름에 찍어 먹는 것도 맛있지만 매콤한 고추가루를 넣은 뭉티기 특제 소스에 찍어 먹으면 최고의 궁합입니다!



뭉티기 또한 먹다가 뭔가 심심하다 싶으면 “무쳐~ 주세요”라고 외치면 됩니다. 파와 함께 배, 미나리, 계란 노른자 넣고 또 다시 색다른 육사시미 무침을 먹을 수 있답니다. 꿩 먹고 알 먹고! 드라이d와도 깔끔하게 매치되는 안주입니다. 


술을 부르는 환상의 안주 삼총사! 마지막 주자 ‘닭볶음탕’ 등장


안주 삼총사 중 마무리 주자는 뜨끈뜨끈한 닭볶음탕입니다! 손 큰 사장님, 닭볶음탕 양도 푸짐하답니다. 

화끈한 고추가루가 들어가 국물이 매콤하면서도 시원한 느낌인데요. 국물을 한 수저 떠먹는데 배는 부른데도 흰 쌀밥을 쓱쓱 비벼먹고 싶더라구요! 전주전통막걸리에서 육해공 특급 안주들을 모두 섭렵한 주당의 안주 선택, 탁월했나요? 편안한 분위기에서 최고의 안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전주전통막걸리, 이번 주말 시간 한 번 내서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전주전통막걸리]

주소: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709번지

문의: 02-6053-8584

휴무: 일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