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일품맛집26] 도심 속 힐링 맛집, 명품 복요리를 선보이는 교수마을 ‘초원복집’

특유의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독특한 식감 때문에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생선, 복어! 생김새와는 다르게 고들고들한 식감을 즐길 수 있는 반전의 맛, 이 복요리로 꾸준히 입소문을 타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자곡동 교수마을에서 유일무이한 복요리 전문점, ‘초원복집’입니다. 치열하게 살아가는 도심에서 벗어나 즐기는 명품 복요리! 지금부터 교수마을 일품맛집, ‘초원복집’에서 만나보겠습니다.


도심 속 자연에서 만나는 명품 복요리 전문점, ‘초원복집’

수서역 근처 자곡동에 위치한 고즈넉한 곳, 바로 교수마을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음식점들이 모여있는 교수마을에 있는 초원복집은 손님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는 유일무이한 복요리 전문점입니다. 깔끔하고 세련된 외관은 물론 넓은 주차공간이 마련되어있어 중요한 모임, 비즈니스를 위한 장소로도 안성맞춤인 곳입니다. 


초원복집 2층 홀에 들어서자마자 눈길을 사로잡는 건 자연을 감상하며 복요리를 즐길 수 있는 좌석 배치와 커다란 창문입니다. 특히 넓은 창문은 대모산의 자연을 그대로 담아내는 액자의 역할을 대신해주어 방문한 이들에게 편안한 분위기에서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좀 더 조용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따로 마련된 좌식룸에서도 경치를 감상하며 복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초원복집은 총 3층으로 이뤄져 있는데 특히 3층에는 특별한 공간이 마련되어있습니다.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테라스로 이뤄진 공간이 나옵니다. 이곳은 가까이에 있는 도심의 풍경을 탁 트인 시야에서 마음껏 즐길 수 있어 손님들에게 인기 만점인 장소이기도 합니다. 초원복집의 이진희 대표 역시 이 테라스에서 바라보는 풍경을 좋아한다고 추천합니다.


▶ 탁 트인 시야와 넓은 초원복집의 주차장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테라스 전경


▶ 탁 트인 도심 풍경과 잘 어울리는 일품진로 한 잔!


테라스 옆에는 복도형태로 룸이 구성되어있는데, 방 앞에 걸려있는 한자를 모두 합치면 경화수월이라는 사자성어임을 알 수 있습니다. 거울에 비친 꽃과 물에 비친 달 정취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빼어나다는 뜻을 의미하는 경화수월. 이는 고객들이 훌륭한 주경을 감상하면서, 거기에 걸맞은 복요리를 즐길 수 있길 바라는 이진희 대표의 마음이 담겨 있는 인테리어입니다.


방마다 큰 창문 사이로 보이는 경치를 감상할 수 있고, 파티션을 움직이면 많은 인원을 한꺼번에 수용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 펼쳐집니다. 이렇듯 초원복집을 살펴보다 보면 곳곳에 이진희 대표의 손길이 가득 베어있는 인테리어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훌륭한 맛으로 고객에게 보답하는 ‘초원복집’

초원복집을 운영한지도 어느덧 14년차라는 이진희 대표. 그녀는 대기업을 다니던 남편의 제안으로 평범한 가정주부에서 외식업에 종사하게 되었고, 이후 초원복집을 운영하게 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주방 일부터 전문성을 띈 요리 자격증을 따기까지 숱한 고생을 해오면서도 버틴 건, 현재 함께 초원복집을 운영하고 있는 남편 덕분이라고 덧붙입니다. 


복요리는 비싸고 접하기 어렵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 이 대표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격 있는 요리’를 맛볼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한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점심 코스 요리는 크게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도록 마련해 모임이나 가족 외식에도 크게 부담되지 않아 사람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는다고 덧붙입니다.


초원복집을 대표하는 메뉴, ‘복요리’를 소개합니다!

초원복집 대표메뉴 첫번째, ‘복 지리(복 맑은탕)’!

복 지리(초원복집에서는 복지리가 아닌 복 맑은탕이라고 불립니다.)와 회 맛 중 최고라는 복어 회가 ‘교수마을 초원복집’의 대표 요리라고 소개하는 이진희 대표. 복요리 자격증이 있는 만큼 일손이 모자를 때면 본인이 직접 요리할 정도로 요리에 대한 애착이 남다릅니다. 그녀가 추천하는 초원복집의 첫 번째 대표메뉴는 시원하고 담백한 국물이 으뜸인 복 맑은탕입니다. 


콩나물이 듬뿍 들어간 복 맑은탕은 해장에도 좋고, 더운 날씨에 속을 시원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주어 건강식으로도 불린다고 이 대표는 덧붙입니다. 맑은 육수 안에 가득 한 콩나물과 미나리, 그리고 자주 맛보기 힘든 귀하다는 복어의 고니도 빠질 수 없는 부위입니다. 순두부처럼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입니다.


▲ 기본으로 등장하는 복껍질무침과 가와초회 또한 별미입니다.


살이 단단하지만 실제로 부드러운 복어 살은 담백한 맛이 특징입니다. 맑으면서도 진한 맛의 맑은탕 육수를 맛보고 나면 속이 시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분이 찾는 메뉴이자 초원복집을 대표하는 메뉴라고 이 대표는 설명합니다. 


초원복집 대표메뉴 두 번째, 독특한 조합 ‘복 불고기’와 ‘복 튀김’!

이렇게 탕으로 허한 속을 달래고 난 뒤 만나볼 두 번째 메뉴는 복 불고기입니다. 다소 생소한 조합의 복 불고기는 큼직한 복어살에 불고기 양념으로 두꺼운 철판 위에서 구워먹는 요리입니다. 매콤새콤한 양념 맛은 물론 복어와 궁합이 좋은 미나리가 듬뿍 들어가 있어 향긋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 맛있게 매운 복 불고기와 일품진로 한 잔의 맛있는 조화!


초원복집의 복튀김은 바삭바삭한 튀김옷과 혀에서 살살 녹는 식감의 부드러운 복어살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메뉴입니다. 깨끗한 기름에서 튀겨 나와 더욱 맛이 좋은 복 튀김을 먹고 일품진로 한 잔을 기울이면 더욱 풍성한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얇은 튀김옷에 가득 들어있는 고운 빛깔의 복어살


초원복집 대표메뉴 세 번째, 복요리의 화룡점정 ‘복 사시미’!

이 대표가 추천하는 세 번째 메뉴는 바로 복요리의 가장 정점을 맛볼 수 있는 ‘복 사시미’입니다. 전문성을 갖춘 요리사만이 조리할 수 있는 복어 회는 초원복집을 대표하는 요리입니다. 


특유의 식감 때문에 종잇장처럼 얇게 썰어야 제대로 맛볼 수 있는 복어 회가 접시 위에 아름답게 플레이팅 되어 등장합니다. 이는 요리에 대한 견고한 철학이 있는 이 대표의 솜씨가 반영된 것입니다. 


복어 회를 함께 나온 미나리에 둘둘 말아서 고추냉이가 들어간 장에 찍어 먹으면 그 맛 또한 일품입니다. 보통 이 대표와 직원들이 직접 복어 회를 한 입에 먹을 수 있도록 세팅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기에 뒷맛을 개운하게 만들어주는 일품진로 한 잔이 빠질 수 없습니다.


이진희 대표는 다양한 메뉴 개발뿐만 아니라 식당을 대표하는 변함없는 맛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모든 요리를 계량화하여 변하지 않는 맛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요리사가 바뀌더라도 일정한 맛을 유지하는 것, 이 또한 직접 주방에서 겪은 경험과 고생을 통해 쌓인 이 대표만의 노하우입니다. 


독특한 식감의 복요리와 일품진로와의 조화!

신선한 맛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초원복집의 음식은 깊은 맛과 향을 가진 일품진로와 잘 어울립니다. 초원복집의 이진희 대표 역시 남편과 함께 가볍게 술을 즐길 줄 아는 일품진로 마니아입니다. 소주와 맥주도 좋아한다는 이 대표는 고급스럽고 깔끔한 맛의 일품진로를 초원복집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꼭 추천한다고 전합니다. 평소에 일품진로를 더욱 맛있게 즐긴다는 이진희 대표의 팁을 소개합니다.


<일품진로를 더욱 맛있게 즐기는 팁 공개!>

1. 일품진로 한 병과 언더락 전용잔을 준비한다.


2. 일품진로를 언더락 잔에 따른다.


3. 반으로 자른 레몬으로 즙을 내어 전용 잔에 뿌린다.


4. 매력적인 맛의 복어 회 한 점을 먹고, 은은한 향과 깊은 맛의 일품진로 한 잔을 음미한다.


이진희 대표가 일품진로를 좋아하게 된 계기는 고급스러운 디자인, 그리고 10년 숙성의 은은한 오크향과 깊은 맛에 이끌렸다고 설명합니다. 레몬 생즙이 들어가 더욱 풍성해진 맛의 일품진로 한 잔과 쫄깃하게 씹히는 독특한 식감의 복어 회와의 궁합은 일품진로를 가장 맛있게 즐기는 방법이라고 이 대표는 추천합니다.


스스로도 복요리를 너무 좋아해 일주일에 서너 번은 먹는다는 이진희 대표. 복요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요리에도 관심이 많은 그녀가 항상 맛에 많은 신경을 쓰는 것은 필연적인 일일 것입니다. 맛을 아는 만큼 항상 최고를 추구하며, 오래도록 초원복집을 방문해주는 고객들과 소중한 인연을 이어나가고 싶다는 것이 이진희 대표의 오랜 바람이자 꿈입니다. 


참복어의 매력을 제대로 느끼고 싶은 분들, 혹은 도심 속 고즈넉한 정취를 감상하면서 멋스럽게 복요리를 즐기고 싶다면, 오늘 만나본 ‘초원복집’을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늘 그 자리에서 초원복집은 변치 않는 명품 복요리와 일품진로로 여러분을 따뜻하게 맞이해줄 것입니다.

 

<복요리 전문점, 초원복집>

1. 수서역 초원복집

주소 : 서울시 강남구 광평로 280 11호 (수서동 로즈데일빌딩 지하2층)

번호 : 02-6242-3345


2. 교수마을 초원복집

주소 : 서울시 강남구 밤고개로 14길 13-48

번호 : 02-459-3347

주차 : 넓은 주차공간 완비


메뉴 : (추천*) 활 참복회(크기별 상이) 70,000원, 복 튀김 35,000원, 복 불고기 35,000원, 

          (점심 특선) 사모님 정식(1인) 20,000원, 복부인 정식(1인) 25,000원 


* 초원복집에서는 다양한 복요리가 마련되어있습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