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 2DAY

11월 재개봉 영화 추천! <8월의 크리스마스> vs <터미네이터2> vs <제 5원소>

극장가에 불어오는 재개봉영화 열풍


2-3년 전부터 좋은 영화 다시 보기가 비단 TV 케이블분만 아니라 극장에서도 시작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최근 극장가에서는 걸작 영화 재개봉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타이타닉>, <스타워즈> 등 시대를 초월하는 헐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세계적인 재개봉은 물론 <시네마천국>, <그랑블루> 등 국내 영화 팬들을 위한 재개봉도 틈틈이 하고 있습니다. 술과 사람, 그리고 영화는 오래될수록 좋다고 하죠? ‘굿 무비’를 ‘최신식 영화관’에서 즐기는 향수, 극장가 재개봉 열풍! 이번 주 영화대영화로 소개합니다.


왜 재개봉 하는가?

그 영화, 다시 (극장에서) 보고 싶다

∆ 아직도 영화팬들 마음 속에 남아있는 명장면



그런데 극장가의 이런 재개봉 열풍의 이유는 뭘까요? 간단합니다. 좋은 영화를 다시 극장에서 보고 싶은 관객이 많기 때문입니다. 옛날에는 정확한 수요 데이터가 없어 도대체 어떤 영화를 언제 재개봉 할 지 선택하기 어렵지만 요즘에는 포털 사이트의 영화 평점, 영화 커뮤니티의 설문 조사 등으로 다시 보고 싶은 영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작품을 선정하고 ‘그 영화’를 보고 싶은 영화 팬들에게는 극장에서 볼 수 있는 마지막 찬스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런 극장가의 재개봉 열풍은 비단 몇 년 사이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꾸준히 있을 듯 합니다. 지금 우리가 보는 ‘오늘의 영화’도 나중에는 ‘고전’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2D 걸작을 3D로 파워 업

∆ 3D로 돌아온 걸작들 <라이온 킹 3D> <스타워즈 3D>



2009년 <아바타>로 부흥된 3D 열풍은 개봉을 앞둔 신작 영화뿐만 아니라 이미 개봉한 걸작들도 다시 깨워놓고 있습니다.  <타이타닉>, <쥬라기공원>, <스타워즈>, <라이온 킹>등 시대를 풍미한 블록버스터들이 3D로 컨버팅 해 다시 봐도 새로운 작품으로 속속 개봉하고 있습니다. 고전영화에 새로운 기술의 접목, 재개봉 열풍의 핵심입니다.


HD 마스터링으로 고전을 복원하다

∆ 고화질 HD로 마치 지금 시대영화로 재탄생!

<아멜리에> <정무문> 모두 HD 리마스터링으로 올 해 재개봉하였습니다.



비단 재개봉 기술에는 3D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화질/사운드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고전 영화들을 고화질 영화로 마스터링해 재개봉하고 있습니다. 2000년 초반 VHS 영화를 DVD로 변환했다면 이제는 그 DVD 영화를 블루레이, 풀 HD로 변환 그 기술력을 더욱 발전시켜 극장 스크린에 걸 맞는 옷을 입히고 있습니다. 특히 이런 기술력의 발전은 고전 작품을 IP TV나 VOD 서비스로 꾸준히 공급하고 있고 2차 판권 시장뿐만 아니라 극장에서도 재개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러브레터>, <그랑블루>, <정무문>등 재개봉한 영화들은 HD 리마스터링 되어 블루레이 출시 기념으로 극장에서도 개봉된 것이죠. 특히 이런 재개봉은 국내 영화팬들만을 위해 준비한 것입니다.


탄생을 기념하는 재개봉!

∆ 탄생 20주년 기념으로 재개봉한 <ET>



사람의 생일이 환갑, 칠순 잔치 등으로 특별히 기념하고, 기업 역시 창립 기념일이 있는 것처럼 영화 역사에도 기념식은 있습니다. 세계영화사에 당당히 한 페이지를 자랑하는 걸작들의 개봉 기념을 몇 줄의 기사 정도로 넘길 수 없을 것입니다. 아직도 걸작으로 칭송받고 있는 고전들이 앞에서 언급한 3D와 HD 기술로 새롭게 단장해, 재탄생 기념으로 재개봉하고 있습니다. <스타워즈>가 탄생 20주년을 맞아 1997년에 재개봉했고 <ET> 역시 개봉 20주년을 맞이해 2002년 재개봉해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올해는 <쥬라기공원>이 개봉 20주년을 맞아 3D로 파워업해 지난 7월에 재개봉 하였습니다.


특히 이런 기념[?]재개봉은 단순한 재개봉이 아니라 당시에는 표현하지 못했던 기술적 부분이나 특정 장면 삽입 등 리마스터링 이상의 화려한 기념식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스타워즈>는 20년 만에 영화 주인공들이 다시 모여 버전업 된 작품을 감상했고 <ET>같은 경우 배경음악을 오케스트라가 실제로 연주하여 콘서트 같은 재개봉 시사회도 있었습니다.


8090 VHS 세대들의 향수


최근 재개봉 영화의 트랜드를 보면 5~60년대 흑백영화 같은 아주 고전은 아닙니다. 8~90년대 영화, 즉 비디오 세대들을 위한 영화들이 많이 개봉됩니다, 어렸을 때 비디오를 보고 꿈을 키웠던 영화 팬들이 당시에 미처 극장에서 보지 못했던 걸작들을 지금에서 보는 시대가 왔습니다. 특히 이들 영화는 고전처럼 데이터베이스가 없거나 복원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더욱 일찍 재개봉 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응답하라 1997>이나 <응답하라 1994>처럼 90년대 향수가 트랜드인 점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들 세대가 현재 문화 주체가 된 중년 어른이 되어 가족들과 함께 극장에 들어서는 훈훈한 분위기도 있습니다. 어렸을 때 부모와 함께 본 영화를 이제는 자신이 커서 자식들과 함께 관람하는 것 같이 말이죠.


2013년 재개봉 라인업은?


그렇다면 올 해 주목할 만한 재개봉 작품에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중에는 아직 재개봉을 기다리는 걸작도 있으니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러브레터> 아직도 잊혀지지 않는 a winter story


올해 발렌타인데이 기념으로(2월 14일 공교롭게 <러브레터> 국내 비디오 발매일이 이때였죠) 재개봉한 <러브레터>. 4월 일본 블루레이 발매 출시기념이자 3월 국내 블루레이 발매에 맞추어 HD 리마스터링으로 재개봉했습니다. 올 2월 발린타인데이 무비로 소소한 사랑을 받았다고 하죠. 개인적으로 10년이 지난 지금 봐도 마지막 씬은 가슴이 아파서 더 이상 리뷰를 적기 힘들 정도입니다.


<쥬라기공원> 공룡이 다시 스크린을 지배할 때 


올해 6월 27일 재개봉. 1993년 <쥬라기 공원> 개장[?] 20주년 기념으로 3D 아이맥스로 돌아왔습니다. ‘쥬라기공원’ 이후 무시무시한 괴물의 등장은 많았지만 지금 봐도 오금이 지리는 티렉스의 등장과 랩터의 추격씬은 후덜덜합니다. 특히 이번 재개봉의 열풍에 발맞추어 2015년에는 <쥬라기공원>의 후속편이 돌아온다고 하니 영화 마지막처럼 “공룡의 시대는 아직 살아있습니다.”


<8월의 크리스마스> 한국영화도 이제 재개봉 시대!


오는 11월 6일 재개봉 예정인 허진호 감독의 <8월의 크리스마스>입니다. 대부분 재개봉 영화는 헐리우드 블록버스터가 많은데 한국영화로는 이례적으로 재개봉이 잡혔습니다. 이미 블루레이로 출시한 작품의 베이스를 기초로 HD 리마스터링한 고화질로 살아난 감동, 이제는 스크린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은퇴한 배우 심은하씨의 풋풋한 매력을 만날 수 있는 것도 <8월의 크리스마스> 재개봉의 관람 포인트죠.


<터미네이터2> 내가 말했지? I’ll be back 한다고


11월 14일 재개봉 예정인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걸작 <터미네이터2>입니다. 네이버 영화 평점 역대 1위를 지키고 있는 무결점 영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터미네이터2>의 재개봉판은 블루레이로 출시된 바 있는 ‘확장판’을 기반으로 한다고 합니다. 91년 개봉 당시 검열로 가위질 되었던 장면과 새로운 엔딩, 추가된 영상으로, 기술로 감동을 전하는 제임스 카메론의 걸작을 다시 한 번 극장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제5원소> 2013년 뤽베송 초기걸작 콜렉션


11월 21일 재개봉 예정. 비단 <제5원소>분만 아니라 <레옹>, <그랑블루>, <니카타>등 뤽베송의 초기 걸작들 대부분이 올해 국내에서 재개봉하였습니다, 블루레이 & IP TV 출시에 맞추어 극장에서 재개봉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방가르드하고도[?] 느와르 했던[?] 거기에 깊은 감동까지 있었던 뤽베송의 초기 걸작을 극장에서 만나 볼 수 있는 기회. 물론 HD 고화질 리마스터링은 당연합니다.


비어투데이 "MOVIE BATTLE" 이벤트


[비어투데이 "MOVIE BATTLE" 이벤트 당첨자 발표]


소셜댓글

단언컨데 / 밸리브리 / 워네이티브 / 장축 / k10405


일반댓글

이종찬 / 이지영 / 정훈 / 조수아 / 최송자


*당첨되신 분들은 11월 17일까지 beer2day@gmail.com으로 

당첨 ID/성명/연락처가 포함된 발송 정보를 보내주세요.

*기한 내에 회신이 없을 시 당첨이 취소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