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골다공증’을 아시나요? ‘말없는 뼈도둑’이라고 하며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세입니다. 뼈를 스펀지처럼 무르고 약하게 하여 쉽게 부러지게 만드는데요. 골다공증이 있으면 뼈도 잘 부러지고 키가 줄어들거나 새우등이 된다고 합니다. 폐경기 여성들에게 주로 나타나지만 불규칙한 식사나 운동 부족, 흡연, 지나친 다이어트도 원인이 되어 요즘 많은 젊은 여성들이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 진단을 받고 있대요(덜덜;;;) 원래 20대에서 30대 중반까지가 골밀도가 가장 높아질 시기인데, 이 시기에 골밀도가 부족해지게 되면 골다공증이 더 빨리 찾아오게 된다는군요. 무섭죠?

지난 10일 ‘농식품과학 저널(Journal of the Science of Food and Agriculture)’ 2월호에 골다공증에 관한 흥미로운 기사가 실렸습니다. 바로 맥주를 많이 마시면 ‘골다공증’이 예방된다고 하는 연구결과입니다. (관련기사 보기)

왜 맥주를 마시면 골다공증이 예방될까?

시중에서 파는 맥주 100여 종을 조사한 결과 맥주에는 뼈를 만드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규소가 1L당 평균 30㎎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한 사람당 1일 규소 섭취량은 평균 20㎎~50㎎이죠). 규소는 뼈가 부서지는 것을 막고 새 뼈 조직을 만드는 일을 하는데요. 바나나와 같은 식품에도 규소가 많이 들어 있지만 사람 몸에 흡수되는 양은 맥주가 더 많다는군요. 연구진의 말에 의하면 “규소가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맥주는 서양 음식 중 규소 함량이 가장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골다공증을 위해 맥주를 마음껏 마셔도 될까?

얼마 전 비투걸이 맥주를 마시면 뇌졸증과 심장병 위험이 줄어든다고 소개한 적 있죠? 홉의 ‘잔토휴몰’ 성분 덕분에 전립선 암 예방 효과도 있다고 이야기도 했었죠.  맛있고 비타민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 이런 좋은 성분이 참 많네요. 

그렇지만 골다공증을 예방하겠다고 해서 맥주를 지나치게 과음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자칫 술에 취해 넘어지기라도 했다간 뼈가 부러질 수 있잖아요? (ㅠ.ㅠ) 매일 한 두잔 정도를 적당히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어디까지나 맛있는 맥주, 오래오래 건강하게 즐겨요 ^^

맥주 외에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것들은?

균형 있는 식사와 적당한 칼슘섭취가 좋아요. 또 마그네슘, 비타민D 등을 골고루 먹어야 칼슘이 쉽게 흡수돼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대요. 음식 중에는 비타민D 전구체가 들어 있는 표고버섯, 여성호르몬처럼 작용하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한 콩, 칼슘이 풍부한 멸치나 우유가 골다공증에 참 좋다고 합니다.
Milk sculptures
Milk sculptures by Tambako the Jaguar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반면 카페인은 칼슘을 소변과 대변으로 배출시키고, 콜라나 맥주의 인산염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삼가는 것이 좋아요.  운동은 걷기, 뛰기, 등산, 에어로빅, 계단 오르기 등의 운동을 자신의 체력에 맞게 하면 뼈가 튼튼해진다고 합니다.
0233
0233 by Cia de Foto 저작자 표시

비어투데이를 사랑하는 여러분 언제나 건강 유지하세요. ^ㅁ^)/ 많은 사람들이 맥주를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언제나 비어투데이와 함께 Stay Cool~~

 


TRACKBACK http://www.beer2day.com/trackback/266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흑맥주가 여성분들에게 그렇게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습니다.ㅎㅎ
    맥주를 좋아하는 김군은 골다공증에는 걸리지 않을까요?^^

    2010/02/17 15:44 [ ADDR : EDIT/ DEL : REPLY ]
    • ^^ 그랬으면 좋겠어요!!
      맥주에 대한 좋은 연구결과들이 나오는걸 보니 저도 참 뿌듯합니다. ^0^

      대신 몸에 좋다고 너무 많이 드시면..-.-) 안되요. ㅠ.ㅠ

      2010/02/17 15:50 [ ADDR : EDIT/ DEL ]
  2. 오 골다공증에 좋다니 신기한데요 ㅎㅎ

    2010/02/17 15:44 [ ADDR : EDIT/ DEL : REPLY ]
    • ㅎㅎ 저도 많이 신기해요~

      그래서 제 뼈가 튼튼했나봐요 ㅋㅋ!!

      2010/02/17 15:50 [ ADDR : EDIT/ DEL ]
  3. 제 뼈가 아직도 튼튼한 게 20대 초반에 맥주를 많이 마셔서 그런가 봐요?
    홍홍홍~~~ ^^;

    2010/02/17 16:18 [ ADDR : EDIT/ DEL : REPLY ]
    • 아하하 ㅋㅋㅋㅋ 저도 그래서 튼튼한가봐요 ㅋㅋ

      2010/02/18 09:38 [ ADDR : EDIT/ DEL ]
  4. >>비투걸님 할루~

    와우~ㅋㅋ

    맥주+마른멸치+고추장 콜!

    2010/02/18 11:24 [ ADDR : EDIT/ DEL : REPLY ]
    • 몽고님~ 안주사랑이 남달라요 ㅋㅋ

      50표김, 마른멸치..

      진짜 맥주랑 멸치가 어울려요???

      2010/02/18 13:06 [ ADDR : EDIT/ DEL ]
  5. 골다공증에 좋은 맥주라...

    2010/02/19 13:0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