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맥주 안주 레시피] 맛있는 홍합요리! '매운 홍합찜'

날씨가 갑자기 꽤 추워졌어요. 그렇지 않아도 단풍이 지면서 나뭇잎들이 여기저기 떨어져 청소하는 분들을 힘들게 하더니 이제는 제법 나뭇가지가 앙상해 지면서 겨울을 재촉하네요. 찬바람에 웅크렸던 몸~ 맛있는 음식 먹으면서 하루를 이겨내는 건 어떨까요? 장날 시장에 갔더니 홍합이 여기저기 가득하더라고요. 요즘이 한창인가 봐요. 홍합으로 시원하게 탕을 먹어도 좋지만 매운 홍합찜 어떠세요? 추위를 한방에~ 날려줄 거에요.

매운 홍합찜 재료 (2인 기준)

기본 재료

홍합 1kg
청홍고추 1.5개
양파 중간크기 1/4개
쪽파 3뿌리
생강 다진 것 1/2큰술
마늘 다진 것1큰술
고춧기름 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양념

고추가루 2큰술
간장 2큰술
물엿 1큰술
설탕 1큰술
맛술 1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매운 홍합찜 만드는 법

먼저 홍합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홍합 입에 물고 있는 이물질들은 손으로 잡아당겨 제거하고 겉은 솔을 이용해서 깨끗이 닦아주세요.

손질된 홍합은 커다란 냄비에 넣고 삶아주세요. 이때 홍합이 냄비의 반 정도만 차게 해주세요. 익으면 홍합 입이 벌어지면서 넘칠 수가 있으니 여유 있게 삶아주셔야 해요.

홍합 입이 벌어지면 건져내 주시고 홍합 국물은 거품을 걷어내고 그대로 둬서 불순물이 가라앉게 두세요. 나중에 국물을 써야 한답니다. 혹은 홍합찜 먹을 때 매우니까 국물을 따로 뒀다가 쪽파와 소금을 넣어 간한 뒤 같이 먹어도 좋아요.

삶아 놓은 홍합은 홍합살이 없는 껍데기는 떼버리고 홍합살이 있는 곳만 모아두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양념들을 준비해 볼까요? 쪽파, 청고추, 홍고추, 양파는 쫑쫑 썰어주시고 마늘과 생강은 다져주세요.

깊이가 있는 프라이팬(웍)을 준비해서 고추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생강, 마늘을 넣어 달달 볶아주세요.

향이 나면서 재료가 익으면 홍합 삶은 물을 종이컵으로 1컵 넣고 고추가루 2큰술,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맛술 1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을 넣어서 양념을 만들어 주세요.

양념이 바글바글 끓으면 준비한 홍합과 청홍고추를 넣어서 양념을 골고루 잘 섞어주세요.

재료가 골고루 잘 섞어졌으면 쪽파를 넣고 참기름 1큰술과 통깨를 넣어 마무리~하면 끝!

홍합 좋아하시는 분 많으실 텐데 한번 해서 드셔 보세요. 홍합의 쫄깃함과 매운 감이 함께해서 아주 근사한 안주가 된답니다.

자고로 매운 음식 먹을 때는 맥주가 들어가야 매운맛도 없애주고 기분까지 시원해지는 거 아시죠? 아무 말 하지 않아도 남편이 알아서 꺼내온답니다. ㅋㅋ 제가 시원하게 넣어둔 캔맥주를 특히 좋아하거든요.

손님상에 내놓아도 좋고 가족들과 즐거운 자리 마련해서 먹어도 좋은 매운 홍합찜. 지금이 제철이니 한번 해서 드셔 보세요. 반하실 거에요~ 갑작스러운 추위에 감기 조심하시고 늘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