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술 마신 뒤 가장 좋은 숙취해소법은?? 숙취에 좋은 음식은?

회식이다 모임이다 하면 술을 과하게 마시게 되는데요. 이럴 때 다음 날 숙취 때문에 고생하신 분들 많으시죠? 맛있고 즐거운 술, 드신 다음 날도 상쾌하게 보내야죠~ 오늘은 비투걸과 함께 좋은 숙취해소법을 한번 알아볼까요?
술 마신 뒤 알코올을 분해할 때 우리 몸은 '당'과 ‘수분’을 사용합니다. 이때 알코올 성분이 체외로 많은 수분을 배출시켜서 숙취가 일어난다고 하는군요. 술을 마신 다음 날 유독 갈증을 느끼게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래요. 물을 많이 마시기만 해도 숙취 해소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수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춰주며, 몸에 남아있는 알코올의 배설 속도를 높여 주기 때문이래요. 숙취가 있을 땐 수분을 충분히 많이 섭취해야겠죠?

게다가 알코올 분해에 사용된 수분이 몸에서 빠져나갈 때 미네랄 같은 각종 전해질도 함께 배출이 되는데요. 그래서 그냥 맹물을 마시기보다는 당과 전해질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는 꿀물, 식혜, 과일주스, 이온음료 등이 더 좋다고 합니다. 또 이런 음료를 마실 땐 차갑게 마셔야 위를 보호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친구나 직장 동료가 숙취로 고생할 땐, 차가운 꿀물을 건네는 센스를 발휘하면 인기 만점이겠죠?

친구와의 우정이 싹트는 꿀물 한 병


충분한 수면이 알코올 분해에 최고

숙취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면입니다. 몸 안에 들어온 알코올 배출의 90%는 간이 담당하는데, 잠을 자는 동안에는 다른 신체 활동이 없어 간이 알코올 대사에 '전념'할 수 있는 덕분이래요. 술을 드시고서는 잠을 많이 자야겠죠? 비투걸도 예전에 '비투걸의 주말보고'에서 주말에 잠을 푹~자는 비투걸에 대해 소개했었어요. (관련 글 보기)
잠을 푹 주무셔야 해요

잠을 푹 주무셔야 해요

속을 풀어주는 음식들을 살펴볼까요?

속풀이에 좋은 해장국 - 북엇국, 콩나물국, 조갯국

해장 음식에는 역시 뜨끈한 국물이 좋죠!! 알코올은 땀을 통해서도 배설되는데, 국물을 마시면서 땀을 흘리면 다소 도움이 된다고 해요. 고춧가루 등을 타지 말고 맑은 국물로 먹는 게 좋습니다. 특히 북어의 단백질에는 알코올 해독과 간 보호에 좋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북엇국에 들어가는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속풀이를 위해 북엇국이나 콩나물국을 드세요. (아니면 콩나물이 들어간 북엇국이나 북어가 들어간 콩나물국도 좋겠죠? ㅎㅎㅎ)


이 외에 조갯국도 좋습니다. 조개에 함유된 타우린, 베타인은 알코올이 잘 분해되도록 도와주어 술 마신 뒤 간장을 보호해요. 또 글리코겐 성분은 피로회복에 효과적이거든요. 조갯국에 부추를 넣어 끓이면 칼슘과 비타민A, C가 첨가되어서 더 좋아요. 펄펄 끓는 뜨거운 국물은 위에 자극적이므로 조금 식혀서 드세요.

버섯 - 버섯탕, 버섯전골 - 간세포 영양 공급

버섯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간세포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또 간 독성을 완화시키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고 알코올 대사를 돕는 비타민B군과 비타민C가 많대요. 특히 버섯에 들어 있는 좋은 성분은 모두 수용성이니까 이왕이면 탕이나 전골로 끓여 국물까지 드세요.

고등어, 꽁치 -오메가3지방산과 나이아신


고등어, 꽁치에는 뇌신경조직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알코올을 간에서 분해하는데 필수적인 효소를 만드는 성분인 나이아신도 많아요. 

녹차,허브차, 감나무잎,히비스쿠스차 - 알콜 분해에 효과적

녹차 아이스크림

녹차 아이스크림


숙취에는 녹차가 좋아요. 녹차의 카테킨, 비타민C, 아스파라긴산, 알라닌 등 아미노산 성분이 알코올 분해 효소의 작용을 도와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합니다. 술 마시고 난 후의 두통과 같은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이죠. 하지만 카페인이 들어 있으니 너무 많이는 드시지 마세요. 녹차보다 허브차가 더 좋고요. 감나무잎의 타닌 성분이 위장을 보호한다고 하니 감나무잎차도 좋겠죠? 히비스쿠스차는 안토시아닌 등 간 세포 손상을 보호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과 체내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우유 - 간의 해독 작용을 돕고 위를 보호

우유에는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술 마신 뒤에 마시면 좋다고 해요. 음주 후에는 과도한 지방 섭취는 좋지 않으므로 기왕이면 저지방 우유가 더 낫겠죠? 우유 속에는 간의 알코올 성분 분해를 돕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간의 해독 작용을 돕습니다. 또 우유에 있는 지방, 비타민A, 뮤신, 나트륨, 탄산수소이온 등이 위를 보호하는 작용을 해 숙취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줍니다. 다만, 평소 우유를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시는 분들은 드시지 마세요.

칵테일 - 스노우 레드아이


이전에 비투걸이 칵테일 레시피 포스팅을 통해 '스노우 레드아이'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외국에서는 이 칵테일을 해잘술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토마토 쥬스와 맥주를 반반 섞은 스노우 레드아이!! 어떤 레시피인지 궁금하시면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술이 확~깨는 스노우 레드아이


짧은 뒷이야기

이러면 대략 난감하죠
우정이 너무 싹터도 역시 난감하죠

우정이 아닌 사랑이 싹트는 꿀물

이건 뜬금없이..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