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2DAY

#전주여행 - 가맥의 본고장, 전주! 전주 #가맥 을 즐기다

식욕이 왕성해지는 가을날, 비어투데이가 가을을 맞아 식도락 여행 코스를 준비했습니다. 가맥의 본고장 전주입니다. 전주는 볼거리 뿐만 아니라 먹을거리로도 여행가들에게도 사랑 받는 곳이기도 하죠. 특히, 전주에는 '가맥'이라는 독특한 음주 문화가 있습니다. 가맥이란 가게 맥주의 줄임 말 인데요, 가게에서 맥주를 사서 준비된 테이블에서 맥주를 마시는 것을 말합니다. 그 유래는 불분명 하지만 과거 도청과 시청 주변에 슈퍼마켓에서 값싸게 즐길 수 있는 음주문화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가맥 세트

가게에서 판매하는 정도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술과 안주를 구입할 수 있어 주머니 가벼운 서민들에겐 마음 놓고 한잔 기울일 수 있는 쉼터가 되어주는 곳! 비어투데이가 다녀온 가맥집은 두 곳을 차례대로 만나보시죠.



1. 전주 가맥 문화의 상징적인 #전일슈퍼

전일슈퍼는 황태구이, 갑오징어 등의 대표안주와 독특한 소스로 유명한데요, 이 곳은 본래 연탄을 팔던 가게로 기름보일러의 보급으로 갈수록 줄어드는 연탄 수요를 만회하기 위해 가게 한구석에 작은 슈퍼마켓을 열고 맥주 한잔 하고 갈 수 있게 테이블을 놓은 데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가게 앞에서는 약한 연탄불에서 황태가 구워지고 있는데요, 황태가 노릇노릇 익어갈 때 나는 고소한 냄새가 코끝을 자극합니다. 황태를 굽는 주인 아주머니의 모습에서 구수함이 느껴집니다. 

전일슈퍼 안쪽으로 들어가면 냉장고를 꽉 채운 하이트진로의 모든 주류를 만날 수 있습니다. 맥주 한 병당 2,200원! 저렴한 맥주 가격으로 부담 없이 술 한잔 할 수 있는 가맥집인 전일슈퍼에서는 하이트진로에서 나오는 다양한 맥주인 하이트, 드라이 d, 맥스를 즐길 수 있는 스페셜함이 있습니다. 



#갓 구워낸 황태와 쫄깃한 갑오징어, 그리고 가맥엔 하이트

저렴한 맥주 가격도 매력적이지만 전주의 가맥집이 인기를 얻게 된 것은 맥주를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안주들 때문인데요. 전일슈퍼에서는 연탄불에서 정성 들여 포슬포슬하게 구워낸 황태와 쫄깃한 맛이 일품인 갑오징어를 맛볼 수 있답니다. 

▲황태 & 갑오징어 

여기에 함께 나오는 특제소스는 전일슈퍼를 또 찾게 만드는 매력적인 맛이라는 사실! 간장을 베이스로 한 달콤하고 매콤한 소스로 노릇하게 구워진 황태 또는 갑오징어를 찍어먹으면 "맥주!" 라는 말이 절로 나온답니다. 

이른 시간이지만 전일슈퍼 안에는 가맥을 즐기기 위한 사람들로 하나, 둘 채워져 있었습니다. 슈퍼 안에 마련된 테이블에 가식 없이 편하게 앉아, 전주 토박이처럼 맥주 한 잔 기울이면 어느새 인생의 깊은 이야기도 자연스럽게 꺼내기 마련입니다.

이 곳 전주에서만 즐길 수 있는 가맥. 고소한 황태와 부드러운 하이트 한잔 당기신다면, 떠나보세요.



2. 쫄깃한 갑오징어 피데기를 맛볼 수 있는 #삐루봉가맥

전주 가맥집 중 빼놓을 수 없는 편안한 분위기의 삐루봉가맥! 연탄불에 노릇하게 구운 황태를 전일슈퍼에서 맛보았다면 다른 술집에서는 찾기 힘든 쫄깃하고 맛있는 갑오징어 피데기를 맛볼 수 있는 삐루봉가맥을 찾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삐루봉가맥 냉장고에도 역시, 하이트 & 참이슬로 가득 차 있습니다. 가볍게 하이트를 즐길 수 있는 이 곳, 하이트와 잘 어울리는 유명한 안주를 만나볼까요?

▲가맥 세트

맥주를 부르는 쫄깃한 식감의 갑오징어 피데기! 고소한 냄새가 코 끝을 자극합니다. 노릇노릇한 갑오징어 피데기에서 그 향이 묻어나오는 것만 같죠? 

도톰한 피데기의 쫄깃한 식감도 좋지만 이 곳의 갑오징어 피데기가 유명한 이유는 곁들여서 나오는 소스 때문이랍니다. 소스는 파채초고추장소스로 매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일품인데요. 촉촉하면서도 쫄깃한 갑오징어 피데기와 매콤 고소한 파채소스를 곁들이면 맥주가 절로 생각나게 만들죠.

입에 착 붙는 안주와 시원한 맥주와의 조합이 일품! 전주에서 놓치지 말고 꼭 들려야 할 가맥집 삐루봉가맥에서도 목넘김이 부드러운 시원한 하이트맥주와 함께 즐겨보세요.



전주 가면, 여긴 가봐야해!

가맥의 본고장인 전주는 볼거리 많은 여행지로도 유명하죠. 가을날 전주에 가면, 이 곳에서 인생 사진을 꼭 찍고 오세요. 화려한 벽화와 전주 한옥마을이 한 눈에 보이는 곳, 자만벽화마을과 오목대입니다.



#아기자기, 형형색색 벽화가 가득, 자만벽화마을

한옥마을과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산언덕에 위치해있는 자만벽화마을은 한국전쟁 때 피난민들이 하나 둘씩 정착하면서 형성된 곳입니다. 지난 2012년 녹색 둘레기 사업의 일환으로 주택 곳곳에 벽화가 그려지면서 40여 채 집이 다닥다닥 붙어 있는 달동네가 알록달록한 그림 옷을 입고 다시 태어났답니다. 벽화 작품의 완성도가 높고 골목골목 카페가 잘 조성되어 있어 전주 여행에서 추천 드립니다.

동화 같은 일러스트와 아기자기한 캐릭터들은 타 지역 벽화마을에 비해 아기자기하고 발랄한데요, 담벼락에 그려진 벽화를 찾아 다니며 기억에 남을 예쁜 사진을 남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주 한옥마을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오목대

자만벽화마을에서 나와 구름다리(오목교)를 건너면 전주에서 꼭 가봐야 할 오목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오목대는 1380년에 남원의 황산에서 왜구를 물리치고 돌아가던 이성계 장군이 이 곳에서 승전 잔치를 베푼 곳으로, 그 후 조선왕조를 개국하고 나서 여기에 정자를 짓고 오목대라고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선선한 바람이 기분 좋은 가을날! 전주한옥마을과 한옥마을 조망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오목대에서 시원한 하이트맥주 한잔! 생각만해도 시원할 것 같죠?




먹거리 가득한 전주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맛있는 먹거리!

먹방 여행지로도 빼놓을 수 없는 곳이 바로 전주! 삼시세끼 맛있는 여행! 전주에서 꼭 먹어야 하는 맛있는 곳도 알아볼까요?


#베테랑의 칼국수

저렴한 가격의 베테랑의 칼국수는 전주 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이 빼놓지 않고 먹는 칼국수인데요, 시원한 멸치 육수에 넉넉히 풀어진 계란, 일반 칼국수면 보다는 얇고 동글동글한 쫄깃한 면발과 함께 김가루, 고춧가루, 들깨가루가 조화를 이뤄 진한 맛을 낸답니다.

*위치: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 베테랑 분식 (영업시간 11:00~21:00)



#길거리야 바게트 버거

바게트 속을 파내고 안에 돼지고기와 청양고추, 소스를 넣어 만든 바게트 버거로 담백하고 고소한 빵 맛과 매콤한 내용물이 조화를 이뤄 절묘한 맛이 일품입니다. 큼지막한 사이즈로 하나만 먹어도 든든해 지는데요, 달달 상큼한 맛이 일품인 하이트 망고링고와 함께하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치: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경기전길 124 모티브



#전주 주전부리 – 모정꽈배기

한 봉지 2,000원에 살 수 있는 전주 한옥마을의 꽈배기인 모정꽈배기는 담백한 맛 때문에 인기가 많은 과자랍니다. 오도독 씹히는 담백한 꽈배기의 맛도 전주에 들리셨다면 꼭 맛보시길 바랍니다.



가맥의 본고장에서 맛보는 시원한 맥주와 안주! 감성이 충전되는 자만벽화마을과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오목대! 그리고 든든하게 뱃속을 채울 수 있는 먹거리가 가득한 여행지 전주! 목넘김이 부드러운 하이트, 달달 상큼한 맛이 일품인 망고링고와 함께 이번 주말에 가볍게 떠나보는 건 어떠실까요? 여행 다니기 좋은 계절! 지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