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홍대 맛집 추천! 봉쥬르~ 프랑스포차!



부담스런 가격대와 생소한 이름! 먹는 법 또한 알쏭달쏭한 프랑스 요리는 아직까지 그리 대중적이지 않은 것이 사실인데요~! 좀처럼 멀게만 느껴지던 프렌치 레스토랑의 문턱을 낮추어 집 앞 포차처럼 편안하게 프랑스 요리를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요즘 새로운 핫플레이스들이 속속 자리잡고 있는 홍대 공항철도 부근의 맛집! 프랑스포차가 그곳이죠! 그럼 지금부터 담백한 프랑스 요리를 안주로 참이슬과 맥스 크림 생맥주를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곳, 프랑스포차를 소개합니다!   

미대 출신 쥔장의 디자인 감각으로 꾸며진 프랑스포차!


공항철도 3번 출구에서 연남동 방향으로 200m 정도 걷다보면 길 건너편으로 보이는 건물 상부에 프랑스 국기가 연상되는 간판이 보입니다! 그곳이 바로 프랑스포차! 지난해 4월에 오픈한 프랑스포차는 요즘 뜨는 이 지역의 핫한 맛집 반열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곳이죠~! ‘프랑스 요리, 이제 쫄지 말고 즐겨라!’라는 모토로 프랑스 요리를 술상 위에 대중적 안주로 자리매김하고자 사업을 시작하셨다고 해요! 



프랑스포차의 실내 인테리어는 매우 화려하지 않지만 곳곳에 프랑스 느낌이 물씬 풍기는 아기자기한 소품들이 돋보이네요~! 포차에 있는 동안 스피커에서는 산뜻한 샹송이 계속해서 흘러나오더군요~! 1, 2층 통틀어 10여 개의 테이블로 공간이 아담하여 주말 저녁 손님이 대거 몰려와도 그리 시끄럽지는 않아요! 적당히 조용한 분위기의 술집을 원하신다면 프랑스포차가 제격이네요! 참고로! 2층은 오후 9시부터 흡연석으로 운영이 되니 흡연 예정이라면 2층으로 미리미리 자리 잡으세요!



1층 벽면에는 사장님과 직원들의 캐릭터가 있어요! 이곳 사장님 미술 솜씨라고 해요! 프랑스포차에서 맛볼 수 있는 프랑스 각 지역의 음식들을 축약한 프랑스 지도와 함께 재미있게 표현해 놓았습니다~! 앗, 그런데 그 옆에는 어디서 많이 보던 그림과 서체가…! 만화가 박광수 씨의 <광수생각>! 미대 출신인 사장님과 광수생각 만화가 박광수 씨 미대 동기라고 하더군요!



또 한가지 특이했던 점! 이곳 프랑스포차 사장님과 직원분들의 유니폼이었는데요! 프랑스 국가대표팀의 축구복이 프랑스포차의 유니폼입니다~! 포차팀의 주장인 쥔장님, 애매한 등번호를 달고 계시네요. 총각셰프로 불리는 직원1호와 이름에 '봉'자가 들어간다 하여 봉셰프로 불리는 이분은 프랑스포차의 맛깔 난 안주를 만들어 주시는 분들입니다! 특히 봉셰프는 미슐랭 별 두 개에 빛나는 파리의 카페 꽁스땅(cafe constant)과 르 비올롱 드 잉그레(Le Violon d’Ingres)에서 셰프로 일한 빵빵한 경력의 소유자!! 내부에 경력 확인증까지 비치해 놓아서 더욱 음식 맛에 믿음이 가더라구요~! 

고객님 당황하셨어요? 참이슬과 함께 프랑스요리를~


프랑스포차에서는 참이슬과 맥스 크림 생맥주를 즐길 수 있는데요~ 특히 맥스 크림 생맥주로 만든 다양한 맥주칵테일은 인기 메뉴입니다! 맥주 칵테일은 모나코, 드미패쉬, 더치맥주 등 총 3종류가 있어요! 붉은 톤의 예쁜 컬러를 지닌 칵테일 모나코는 모나코 알베르2세 대공과 신부인 위드스톡 왕비의 왕실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모나코의 국기색을 띄도록 하여 탄생한 것이라고 하네요~ 유래까지 있어 더욱 맛있게 느껴지더라구요! 이 외에도 달콤한 복숭아 향이 맥주와 어우러진 드미패쉬, 더치커피와 맥스 생맥주의 오묘한 조화를 느낄 수 있는 더치맥주 등도 새로운 맛! 기본안주로 제공되는 토마토와 푸실리가 있으니 요즘 같이 더운 한 낮에 식전 맥주 한잔 시작하기 딱 좋네요~! 캬~



프랑스포차의 최고 인기 메뉴라고 할 수 있는 ‘슈크르트’! 묵직해 보이는 돌솥 뚜껑을 여니 맛깔스러운 자태의 슈크르트가 공개됩니다. 프랑스에서도 대중적인 음식으로 프랑스식 수육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프랑스식 김치라고 할 수 있는 절인 양배추를 감자, 소시지, 햄 또는 돼지고기와 함께 먹는 삼합으로 머스터드 소스와 곁들여 먹는 것이 특징! 슈크르트는 프랑스와 독일의 국경지역인 알자스 지방의 전통음식으로 2000년도에 와서는 프랑스인이 가장 좋아하는 요리 베스트 10에 꾸준히 이름을 올릴 만큼 프랑스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하네요! 



은제 그릇이나 무쇠 등 가격에 따라 다양한 레벨로 제공된다는 슈크르트는 프랑스포차에서는 맞춤 돌솥에 제공되고 있는데요~ 슈크르트를 위해 이중돌솥을 특별 제작하였다고 해요! 슈크르트가 도착하면 뚜껑을 열고 지글지글 끓는 돌솥에 화이트 와인을 부어 와인샤워를 해주시더라구요~ 고기의 잡내를 없애 더욱 담백한 요리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시큼한 맛의 양배추 절임과 감자의 담백함! 그리고 수육의 느끼함이 적당히 뒤섞인 가운데 홀그레인 머스터드 소스가 다양한 맛의 컬러들을 깔끔하게 잡아줍니다~! 색감만 봐도 군침이 절로 나지 않으세요? 칼집 넣은 햄과 부드러운 수육, 감자가 충분한 포만감을 주는 확실한 식사대용 안주라고 해도 손색이 없네요!



다음으로! 프랑스의 고급 요리인 에스까르고를 좀 더 대중적으로 풀어낸 ‘에스까르고 골뱅이’! 등장! ‘동해산 골뱅이와 매쉬 포테이토 그리고 시금치가 곁들여진 요리로 버터에 살짝 구운 고소한 골뱅이를 매콤한 크림머스터드 소스에 곁들여 버터에 대친 시금치와 함께 먹는 음식이라고 메뉴판에 친절히 설명되어있어요~ 원래 에스까르고는 식용달팽이로 만드는 부르고뉴(Bourgogne) 지방의 대표 음식입니다! 


프랑스의 대표요리는 역시 달팽이 요리 아니겠어요? 하지만 값 비싸고 아직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식용달팽이 대신 동해바다의 싱싱한 골뱅이로 재탄생한 에스까르고 골뱅이 요리! 골뱅이와 시금치에서 버터향이 은은하게 감도는 가운데 매쉬포테이토 맛이 정말 조화롭습니다! 시금치로 야채의 식감이 함께 느껴지니 더할 나위 없이 굿굿! 




프랑스포차의 요리는 전체적으로 무난한 맛을 지녀 다른 나라 음식에 특별히 거부감을 지닌 분들이라도 부담 없이 드실 수 있는 곳이에요! 게다가 주머니 사정 걱정 없이 프랑스 요리를 즐기고 참이슬이나 맥스 크림 생맥주, 그리고 맥스 크림 생맥주로 만든 칵테일까지도 즐길 수 있으니 비투지기가 자신감 있게 자주 찾아갈 맛집으로 도장 찍은 곳! 오늘 저녁 홍대 프랑스포차에서 우아하게 한 잔 어떠세요~?




<프랑스포차>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동 150-21

영업시간: 18시~03시(일 휴무)

전화번호: 02-3144-9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