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licious 2DAY

[맥주안주] 상큼하게 기력 회복하기! '지중해식 주꾸미 샐러드'

1년 중, 주꾸미가 가장 맛있을 때가 요즘이라고 합니다. 특히, 3월 ~ 5월은 주꾸미의 산란기라 알도 가득 차 있어 이때가 되면 주꾸미가 더 쫄깃쫄깃하고 고소해진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맛있는 주꾸미를 건강하게 먹을 수 있도록, 지중해식 주꾸미 샐러드로 만들어 봤어요. 요즘, 지중해식 샐러드가 웰빙요리로 많이 주목 받고 있거든요.  영양 가득한 주꾸미를 샐러드로, 더 건강하게 먹어보자고요!^^

지중해식 주꾸미 샐러드 만들기 재료


기본 재료

주꾸미 400g
토마토 1/2개
레몬 1/3개
모듬 샐러드 채소 50g

지중해식 드레싱 재료

올리브오일 4큰술
포도식초 1큰술
레몬즙 1/2큰술
소금과 후추 약간
빨간 파프리카 1/3개
노란 파프리카 1/3개
양파 1/3개

(선택 옵션)
발사믹 크림 약간

지중해식 주꾸미 샐러드 만드는 법


주꾸미의 다리 사이에 있는 이빨을 제거하고 머리 쪽에 가위 집을 살짝 넣어 뒤집은 후, 내장은 잘라내고 알 부분을 살려 밑손질을 해줍니다.
밑손질 한 주꾸미에 밀가루를 넣고(알은 제외) 바락바락 주물러서 빨판 사이에 있는 뻘과 이물질을 제거한 후, 깨끗한 물이 나올 때까지 물을 바꿔가며 헹궈줍니다.
끓는 물에 청주를 약간 넣고 주꾸미를 삶아줍니다. 주꾸미를 삶을 땐 두툼한 알부터 넣어 익힌 다음 몸통은 나중에 넣어 익혀줍니다. 오래 삶으면 질겨지니 1분여 정도로 익혀주세요.
삶은 주꾸미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샐러드 채소는 깨끗이 씻어 물기 털어 내고, 토마토는 편으로 썰고 레몬도 얇게 썰어줍니다.
파프리카와 양파를 잘게 썬 후, 위의 드레싱 레시피대로 모든 재료를 넣고 거품기를 이용하여 드레싱이 불투명해질 정도로 저어 지중해식 드레싱을 완성해주세요.
완성된 지중해식 드레싱에 주꾸미를 넣고 골고루 섞습니다.
접시에 준비해둔 샐러드 채소를 올린 뒤, 레몬과 토마토를 올려주세요.
드레싱에 버무린 주꾸미를 올리고 드레싱도 넉넉히 흘려 넣어주면 지중해식 건강 주꾸미 샐러드 완성입니다.
주꾸미는 불포화지방산과 DHA를 함유하고 있어 간장의 해독기능을 강화하고, 고혈압과 당뇨병 예방에 좋다고 하네요. 특히 타우린이 많아 피로회복에도 아주 좋다고 하니 요즘처럼 이른 더위에 지칠 때 영양식으로 드시면 참 좋을것 같습니다.
지중해식으로 주꾸미 샐러드를 만드니 새콤하고 상큼한게 몸이 가벼워지고 신선해지는 느낌이에요.
달콤한 드레싱을 좋아하는 분들은 발사믹 크림을 살짝 뿌려도 좋을 것 같아요.
주꾸미가 해산물이다 보니 맥주생각이 절로나네요. 적당한 알콜 섭취는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기분 좋게 맥스도 곁들여 주꾸미샐러드와 함께 상큼 쫄깃쫄깃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겠죠? 여러분도 봄철 주꾸미와 함께 즐겁고 맛있는 시간이 되시길 바라고요. 오늘도 으랏차차 화이팅 하세요!^^